역대 국사교과서Ⅰ. 우리 나라 역사와 우리의 생활

1. 역사와 역사 학습

학습 개요

우리는 국민 학교 때부터 역사라는 말을 자주 들어 왔다. 또, 사회과 시간에 역사를 공부하기도 하였다.

이제 중학교에서 다시 우리 역사를 공부하게 되면서 역사란 무엇이며, 현대에 사는 우리들이 왜 과거의 일을 배워야 하는가를 생각해 볼 필요가 있다.

우리가 역사 시간에 조상들이 살아 온 삶에 대하여 공부하는 근본 이유는 무엇이며, 역사 교과가 다른 교과와 구별되는 특성은 무엇인지를 생각해 보는 것은 역사 학습을 보다 뜻 깊게 하기 위해서이다.

학습 문제

1. 역사라는 말은 어떠한 의미를 지니고 있는가?

2. 우리가 역사를 학습하여야 하는 이유는 무엇인가?

3. 역사 학습에서 향토사를 중요시하는 이유는 무엇인가?

역사의 의미

역사는 오랜 세월에 걸쳐 인간이 살아 온 과정에서 전개된 모든 사실들이라 할 수 있다. 한편, 역사라는 말은 인간의 삶을 적어 놓은 기록을 가리키는 용어로도 사용된다. 즉, 역사는 과거에 있었던 ‘사실로서의 역사’와 역사가에 의해 ‘쓰여진 역사’라는 두 가지 뜻을 지닌 용어로 사용되고 있다. 그런데 우리는 과거의 사실을 직접 접하지 못하고 역사학자들이 연구한 결과를 통하여 역사를 간접적으로 접하게 된다.

일찍이 역사에 대한 관심을 보인 중국에서는 역사를 한자로 ‘歷史’로 적고 있다. ‘歷’이라는 문자는 긴 시간의 흐름 속에서 변화하는 모습을 나타내는 글자라고 한다. 즉, 과거에서 현재까지의 오랜 세월에 걸쳐 변화해 온 인간의 삶을 의미하는 글자이다. 또, ‘史’는 역사적 사실을 기록하는 사람과 동시에 그 기록한 내용을 뜻하는 글자라고 한다. 따라서, ‘歷史’는 ‘과거에 있었던 사실로서의 역사’를 가리키기도 하고, ‘기록에 담긴 역사’를 뜻하기도 한다.

기록으로서의 역사를 서술하기 위하여 사실로서의 역사를 연구하고, 또 과거의 사실을 그 나름대로의 입장에서 정리, 기록하는 사람을 우리는 역사가라고 한다. 그리고 그들이 연구하는 학문을 역사학이라고 한다.

역사가는 과거의 사실로서의 역사를 제대로 파악하기 위해 옛 사람들이 남긴 기록이나 유물 및 유적과 예부터 이어져 오는 생활 풍습이나 설화 등의 자료를 이용한다. 그리고 이를 토대로 시간의 흐름과 더불어 변화해 온 인간 활동의 모습을 연구하고 그 연구 결과를 기록하는 일을 한다.

역사 학습

우리들은 왜 역사를 배워야 하는 것일까? 이에 대한 답은 간단하지 않다. 사람에 따라 다른 대답이 있을 수도 있다. 이에 대한 여러 사람의 의견을 종합해 보면 다음과 같이 요약할 수 있다.

첫째, 조상들이 살아 온 삶의 모습을 바르게 이해하기 위해서이다. 우리는 선조들이 살아 오면서 부딪히게 된 문제를 어떻게 슬기롭게 해결하였으며, 어떻게 고귀한 문화적 성과를 이룩하였는가를 알아야 한다. 그렇게 함으로써 우리는 조상들의 지혜를 이어받아 역사의 발전을 바르게 추진하고자 하는 태도를 가질 수 있다.

둘째, 과거 선조들의 삶을 아는 데에서 더 나아가 현재 벌어지고 있는 일의 원인을 파악하기 위해서이다. 즉, 역사적 사건은 모두가 원인과 결과가 있다. 역사는 시간의 흐름 속에서 인과 관계를 가지고 일어나는 여러 사건과 사실들의 총체이다. 따라서, 우리는 역사 학습을 통하여, 살아가면서 부딪히는 문제에 현명하게 대처하고 보람 있게 살 수 있는 지혜와 능력을 얻을 수 있다.

셋째, 역사의 주인공인 인간의 노력에 따라 역사의 발전과 인간의 행복이 증진되어 왔다는 사실을 이해하기 위해서이다. 이러한 역사적 이해를 통하여 우리는 오늘의 생활에 충실하고 내일의 발전에 기여하려는 각오와 태도를 굳힐 수 있다.

넷째, 역사의 이해를 위해 여러 가지 학습 자료를 가지고 탐구 활동을 펴는 과정에서 자료의 탐색, 비판적 사고, 분석 능력 등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능력을 키우기 위해서이다. 이 능력은 우리가 보다 나은 삶을 살아가는 데에 큰 도움을 줄 것이다.

다섯째, 개인보다도 공동체적 활동, 민족적 노력이 역사 발전에서 더 큰 힘이 되었음을 깨닫기 위해서이다. 즉, 우리는 역사 학습을 통하여 공동체와 민족을 위하여 노력해야 한다는 역사적 사명을 확인할 수 있다.

끝으로 우리는 이웃 여러 민족이나 다른 나라와의 관계에 대하여 공부함으로써 민족과 세계와의 관계에 대하여 관심을 가질 수 있으며, 세계화 시대에 적극적으로 대처할 수 있는 역사적 자세를 가다듬을 수 있다.

향토사 학습

향토란, 현재 우리가 살고 있는 지역 사회를 뜻한다. 즉, 향토는 조상들이 예부터 살아 왔으며 조상의 노력으로 가꾸어진 지역 사회이다. 향토에는 조상들의 삶과 지혜가 살아 숨쉬고, 그 역사적 정취와 향기가 남아 있어 이것이 우리를 포근히 감싸 주고 있다. 그러기에 향토는 우리의 정이 가는 곳이다. 동시에 향토는, 우리들이 현재 살고 있는 지역 사회이기 때문에 체험적인 학습이 가능한 곳이다. 그러므로 우리는 향토를 역사적으로 이해하여 조상의 노력에 감사하고, 조상들이 남겨 놓은 유물이나 유적을 아끼고 보호하여야 한다.

향토는 곧 우리 국토의 일부이다. 그러므로 우리는 향토의 역사 학습에서 더 나아가 우리 국토에서 벌어졌던 겨레의 역사, 즉 우리 조상들이 전개한 역사 전반에 대하여 학습함으로써 그 경험 세계를 확대시킬 수 있다.

향토사 학습은 다만 오늘에 남아 있는 여러 가지 역사적 기록과 유물⋅유적이나 관습 등의 생활 문화를 통해서만 이루어지는 것이 아니다. 향토의 자연, 산물 등을 아울러 생각하며 탐구하여야 한다.

향토사 학습은 역사 교과서의 내용과 연관되는 향토사 문제를 소재로 역사 시간에 공부할 수도 있고, 특별 활동을 통하여 향토사의 현장을 돌아보며 체험적으로 공부할 수도 있다. 또, 향토사를 잘 아는 어른들을 모시고 지도를 받는 것도 학습에 큰 도움이 될 것이다.

박물관 견학   

향토사 학습은 우리의 적극적인 참여가 있을 때 큰 수확을 거둘 수 있다. 적극적으로 탐구하고 사고하며 친구들과 함께 의견을 교환해야 한다. 탐구 결과는 보고서, 답사기, 스크랩 등으로 발표하여 향토사의 학습 효과를 높여야 한다.

이러한 활동을 체험하는 동안에 우리는 향토 문화에 대한 애정을 키울 수 있으며, 향토 문화재를 사랑하고 보존하고자 하는 마음도 가지게 된다.

학습 정리

1. 역사는 과거에 일어난 사실과 그 기록을 의미한다.

2. 역사를 학습함으로써 역사적 사실을 바르게 이해하고 현재의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능력을 키울 수 있다.

3. 향토사 학습을 통하여 애향심, 국토애와 문화재 애호 정신을 기를 수 있다.

창닫기
창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