역대 국사교과서Ⅴ. 조선의 성립과 발전1. 조선의 성립

학습 정리

1. 내용의 요지

가. 조선의 건국

⋅ 조선 왕조의 건국은 신흥 무인 세력과 신진 사대부의 연합으로 이루어졌다.

⋅ 건국 세력은 성리학덕치주의를 표방하면서 왕권 강화에 노력하였다.

⋅ 조선 왕조는 ‘경국대전’을 편찬함으로써 법치 국가의 기틀을 마련하였다.

나. 통치 제도의 완비

의정부6조는 국가의 중요한 정책을 결정하고 집행하였다.

사간원, 사헌부, 홍문관은 국왕의 통치를 보좌하고, 때로는 이를 견제하였다.

⋅ 전국을 8도로 나누고, 그 아래에 군⋅현을 설치하였다.

⋅ 관리의 양성을 위해 교육 기관을 설치하고, 관리의 선발을 위해 과거제를 실시하였다.

다. 민족 문화의 발달

훈민정음을 반포함으로써 민족 문화 발전의 바탕을 마련하였다.

⋅ 유교 중심의 학문이 발전하였고, 한문학과 국문학이 발달하였다.

측우기 제작, 금속 활자의 주조 등 과학 기술이 발달하였다.

2. 주요 용어

위화도 회군 | 경국대전 | 의정부6조 | 훈민정음

정도전 | 태종 | 세종 대왕 | 세조 | 김종서 | 최윤덕

3. 탐구 활동

1. 조선 사회의 특징을 고려 사회와 비교하여 정리해 보자.

2. 다음 □ 안에 들어갈 기구의 명칭을 쓰고, 조선 시대에 이러한 기구를 설치한 목적을 이야기해 보자.

□□□는 정치를 논평하여 바르게 이끌고 모든 관원을 감찰하며, 풍속을 바로잡고 원통하고 억울한 일을 밝히며, 외람된 행위와 허위의 언동을 금지하는 등의 일을 관장한다.

□□□은 임금에게 바른말을 하고, 정치의 잘못을 따져 지적하는 일을 관장한다.

□□□은 철내의 경서와 사적을 관장하고, 문장 등을 다스리며, 왕의 자문에 대비한다.

경국대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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