역대 국사교과서Ⅴ. 조선의 성립과 발전2. 사림 세력의 성장

학습 정리

1. 내용의 요지

가. 사림의 성장

훈구 세력성리학을 현실 정치에 반영하면서 나라의 기틀을 마련하고자 노력하였다.

사림은 도덕과 의리를 숭상하면서 지방에서 학문 연구와 제자 양성에 주력하였다.

사림성종 때부터 중앙 정계에 진출하여 훈구 세력과 대립하게 되었다.

사림붕당이라는 정치 세력을 형성하여 상호 비판과 견제를 하였다.

나. 사림의 기반

사림은 지방의 중소 지주층으로서 경제적인 여유를 지녔다.

사림유향소, 향약 등을 통해 향촌 사회에서 우월한 지위를 유지하였다.

사림서원을 중심으로 성리학의 학문적 소양을 높여 갔다.

2. 주요 용어

훈구사림 | 사화 | 붕당 | 유향소 | 향약 | 서원

성종 | 김종직 | 조광조 | 이황 | 이이 | 주세붕

3. 탐구 활동

다음의 밑줄 친 부분에 해당하는 사람들의 경제적, 사회적, 학문적 기반을 알아보자.

역사를 담당하는 관리가 논평한다. “김종직은 경상도 사람이다. 학문이 뛰어나고, 문장을 잘 지으며, 가르치기를 즐겼다. 그에게 배워 과거에 급제한 사람이 많았다. 경상도 선비로 조정에 벼슬하는 사람들은 그를 우두머리로 모셨다. 스승은 제자를 칭찬하고 제자는 제 스승을 칭찬하는 것이 정도에 지나쳤다. 조정에 새로 진출한 무리는 그른 것을 깨닫지 못하고 함께 어울리는 자가 많았다. 그 때 사람들이 이를 비판하여 ‘경상도 선배 무리’라고 하였다.”

성종실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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