역대 국사교과서Ⅴ. 조선의 성립과 발전3. 왜란과 호란의 극복

단원 종합 수행 과제

갈림길에 선 두 인물

1. 주제

역사적 인물 평가하기

2. 목표

조선 시대의 특정 상황에서 서로 다른 선택을 한 인물에 관해서 판단해 본다.

3. 내용

(가) 정도전이방원

정도전 - 고려 말 조선 초의 문신, 학자. 호는 삼봉.

고려 말기의 신진 사대부 출신으로서, 성리학적 관점에서 불교 배척론을 체계화하였다. 이성계의 오른팔로서, 조준과 함께 전제 개혁론을 주장하였다. 1390년에 조민수 등 구세력을 몰아 내고 전제 개혁을 단행하여 과전법을 실시하게 함으로써 조선 개국의 정치⋅경제적 토대를 마련하였다. 이후 조준, 남은 등과 함께 이성계를 추대, 조선 건국의 주역이 되었다. 그는 재상 중심의 정치를 추구하였으나, 제1차 왕자의 난이방원에 의해 제거되었다.

이방원 - 조선 제3대 왕(재위 1400~1418). 태조의 5남으로, 어머니는 신의 왕후 한씨. 비는 민제의 딸 원경 왕후.

태조가 방원의 이복 동생 방석을 세자로 책봉하자, 이에 불만을 품고 1398년(태조7)에 정도전, 남은 등을 살해하고 이어 강씨 소생의 방석, 방번을 귀양 보내기로 하고 도중에 죽였다. 이것을 제1차 왕자의 난이라 하며, 방원은 이 때 세자로 추대되었으나 둘째 형인 방과에게 사양하였다.

제2차 왕자의 난이 평정된 후 정종의 양위를 받아 조선 제3대 왕으로 즉위하였다. 즉위하자 사병을 없애고 의정부를 설치하였다. 1405년 1월에는 의정부의 업무를 6조에서 나누어 맡게 하는 등 관제 개혁을 통해 왕권의 강화를 도모하였다.

(나) 성삼문신숙주

성삼문 - 조선 전기의 문신, 학자. 호는 매죽헌, 시호는 충문.

1455년에 세조단종을 몰아 내고 왕위에 오르자 예방 승지로서 아버지 승, 박팽년 등과 함께 단종의 복위를 협의했으나, 모의에 가담했던 김질이 성사가 안 될 것을 우려하여 이를 밀고하였다. 이에 이개, 하위지, 유응부 등과 함께 체포되어 조사를 받고 처형당하였다.

신숙주 - 조선 전기의 학자, 문신. 호는 보한재, 희현당, 시호는 문충.

1452년(문종 2)에 수양 대군이 사은사로 명에 갈 때 서장관으로 수행하고, 이듬해 부승지로 계유정난에 참여, 정난 공신 2등이 되었다. 1454년(단종 2)에 도승지에 오르고, 세조가 즉위하자 그를 적극 보좌하여 좌익 공신 1등에 예문관 대제학이 되어 고령군에 봉해졌다. 이듬해 우의정에 올랐고, 1459년에 좌의정으로 승진하였으며, 1462년(세조 8)에는 영의정이 되었다. 세조 때에는 왕의 총애를 가장 많이 받은 학자였으나, 수양 대군의 왕위 찬탈에 가담했다고 후세에 비난을 받았다.

(다) 김상헌최명길

김상헌 - 조선 중기의 문신. 호는 청음, 석실산인.

1627년에 정묘호란이 일어났을 때 진주사로 명에 갔다가 구원병을 청하였고 돌아와서는 후금과의 화의를 끊을 것과 강홍립의 관직을 복구하지 말 것을 강력히 주장하였다. 1633년부터 2년 동안 다섯 차례나 대사헌에 임명되었으나, 강직한 언론 활동을 벌이다가 출사와 사직을 반복하였다. 예조 판서로 있던 1636년에 병자호란이 일어나자 남한산성으로 인조를 호송하여 선전 후화론(先戰後和論)을 강력히 주장하였다. 대세가 기울어 항복하는 쪽으로 굳어지자, 최명길이 작성한 항복 문서를 찢고 통곡하였다. 항복 이후 식음을 전폐하고 자결을 기도하다가 실패한 뒤, 학가산에 들어가 와신상담해서 치욕을 씻고 명과의 의리를 유지해야 한다는 내용의 상소를 올린 뒤 두문불출하였다.

최명길 - 조선 중기의 문신. 호는 지천, 시호는 문충. 영흥 부사 기남의 아들.

후금 및 그 뒤의 청에 대해서는 유연한 외교 관계를 유지하여 충돌을 피하고, 우리의 입장을 지키자는 주장으로 일관하였다. 병자호란 때는 “싸우자니 힘이 부치고 감히 화의하자고 못 하다가 하루 아침에 성이 무너지고 위아래가 어육(魚肉)이 되면 종사를 어디에 보전하겠느냐?”는 입장에서 강화를 주장하였지만, 자신이 쓴 항복 문서를 찢는 척화파 김상헌의 행동에도 의미가 있다고 인정함으로써 독단에 빠지지 않았다.

4. 방법

특정 인물을 선택하고 그 사람이 처한 상황을 파악하여 그 사람의 선택이 어떤 의미를 지니며, 어떤 영향을 끼쳤는지 살펴본다.

5. 과제 수행 방법

[1] 제시문을 읽는다.

[2] 관심 있는 인물을 선택한다.

[3] 백과 사전이나 전기문 또는 인터넷 자료를 이용하여 조사한다.

[4] 자신이 발표한 내용을 정리한다.

창닫기
창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