역대 국사교과서Ⅸ. 민족의 독립 운동1. 민족의 수난[3] 우리 민족이 민족 말살 통치하에서 겪은 고난은?

물적⋅인적 자원의 수탈

일제의 침략 전쟁으로 우리 나라는 전쟁 물자를 보급하는 병참 기지로 변하였다. 일제는 전쟁 물자를 생산하기 위해 한반도에 금속, 기계, 화학 계통의 군수 공장을 건설하였으며, 철, 석탄, 텅스텐 등 지하 자원의 증산을 독려하였다.

또, 공출이라는 이름으로 식량뿐 아니라 갖가지 물자를 강제로 약탈하였다. 전쟁의 막바지에는 고철, 놋그릇, 수저, 못 등 무기를 만드는 재료는 무엇이든지 빼앗고, 비행기 연료로 사용하기 위해 소나무 껍질을 벗겨 송진을 뽑기까지 하였다.

물적인 약탈만 자행한 것이 아니었다. 일제는 한국인을 강제 징용으로 끌고 가 광산이나 공장에서 고통스러운 노동을 강요하였고, 지원병 제도학병제, 징병제를 실시하여 많은 청년들을 전쟁터로 내몰았다.

일제는 여성들도 근로 보국대, 여자 근로 정신대 등의 이름으로 끌고 가 노동력을 착취하였다. 더욱이 많은 수의 여성을 강제로 동원하여 일본군이 주둔하고 있는 아시아 각 지역으로 보내 군대 위안부로 만들어 비인간적인 생활을 하게 하였다.

도움글

군대 위안부

군대 위안부란 한국, 중국, 필리핀 등 일본의 식민지와 점령지에서 일본군에 의해 강제로 전쟁터에 끌려가 성 노예 생활을 강요당한 여성들을 일컫는 말이다. 1930년대 초부터 자행된 이러한 만행은 1945년 일제가 패망할 때까지 계속되었다.
강제 공출된 금속류
일본군 위안소
창닫기
창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