역대 국사교과서Ⅸ. 민족의 독립 운동4. 국내의 민족 운동[3] 우리 민족이 민족 문화의 수호를 위해 벌인 노력은?

국사 연구

국어 연구와 함께 국사 연구도 활발하게 진행되었다. 일본은 일찍부터 한국사를 그들의 침략에 이용하기 위하여, 우리 나라의 역사와 문화를 나쁘게 평하거나 거짓으로 꾸며 놓았다. 이에 대항하여, 우리의 역사가 독자적이고 자주적으로 발전하였으며 독창적인 문화를 이룩하였음을 밝힘으로써 민족 의식을 고취하려는 노력이 국사 연구로 나타났다.

박은식신채호는 민족 의식을 강조하는 민족주의 사학을 발전시켰으며, 정인보문일평 등이 이를 계승하였다. 이병도손진태 등은 진단 학회를 조직하고 진단 학보를 발간하면서 한국사 연구에 힘썼다.

일제 말기에는 학교에서 한국의 역사를 가르치는 것이 일절 금지되었다. 역사 교과서는 일본의 역사를 미화한 내용뿐이었다. 그러나 애국 지사들은 야학 등을 통하여 비밀리에 청소년들에게 한국 역사를 가르쳤으며, 교사들 가운데에는 일본 경찰의 감시를 피해 가며 한국의 역사와 전통 문화를 가르치는 이들도 있었다.

일제 강점기의 민족주의 사학 역사책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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