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과서 용어 해설시대별 > 전체

쌍화점

제목 쌍화점
한자명 雙花店
유형
시대 고려 시대
관련국가 고려
유의어
별칭•이칭

[정의]

고려 충렬왕(忠烈王, 재위 1274~1308) 대에 지어진 고려 가요, 혹은 향악곡.

[내용]

「쌍화점」은 『악장가사(樂章歌詞)』와 『악학편고(樂學便考)』에 거의 유사한 내용으로 총 4장으로 구성된 가사 전문이 한글로 실려 있다. 그리고 『고려사(高麗史)』 「악지(樂志)」에는 제2장만이 ‘삼장(三藏)’이란 제목으로 한역(漢譯)되어 수록되어 있다.

노래의 제목인 ‘쌍화점’은 첫째 연 첫 구에서 따온 것이다. 쌍화는 만두를 뜻하므로, 쌍화점은 곧 만두 가게이다. 4장은 각 장마다 장소와 인물이 변화한다. 제1장은 만두 가게의 회회(回回) 아비, 제2장은 삼장사(三藏寺)의 주지, 제3장은 우물가의 용, 제4장은 술집 아비와의 밀애를 다루고 있다.

고려 시대에는 이와 같은 남녀 간의 사랑과 성을 다룬 노래가 훨씬 풍부하였을 것으로 보인다. 그러나 조선 시대 들어 성리학적 지배 질서가 확립되면서 이 같은 노래는 ‘남녀 상열지사(男女相悅之詞)’로 취급되었다. 「쌍화점」도 남녀 상열지사를 다룬 대표적인 노래로 지목되면서, 조선 성종(成宗, 재위 1470~1494) 때 원래 가사를 임금의 덕을 칭송하는 내용의 한시로 개작하였는데, 이는 쌍화곡(雙花曲)이라는 제목으로 『시용향악보(時用鄕樂譜)』에 수록되어 있다.

▶ 관련자료

ㆍ쌍화점(雙花店)
ㆍ삼장(三藏)
ㆍ쌍화곡(雙花曲)

  * 이 글의 내용은 집필자의 개인적 견해이며, 국사편찬위원회의 공식적 견해와 다를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