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과서 용어 해설시대별 > 전체

난징 대학살

제목 난징 대학살
한자명 南京大虐殺
유형
시대 근대
관련국가 일본, 중국
유의어 남경 대학살(南京大虐殺)
별칭•이칭

[정의]

1937년 12월부터 1938년 2월까지 중국 난징(南京)에서 일본군이 중국인 포로와 일반 시민을 대상으로 무차별적으로 전개한 대학살 사건.

[내용]

1937년 7월 7일 루거우차오(蘆溝橋)에서 발포 사건이 일어나면서 중일 전쟁이 발발했다. 전쟁 초기 일본군은 베이징과 톈진 등을 점령하면서 화베이 지역에서 기세를 올렸으나, 상하이에서는 중국 국민당군의 강한 저항을 받아 3개월에 걸친 장기전이 펼쳐졌다. 양측은 막대한 피해를 입은 채 11월에야 일본군이 상하이를 점령했다.

상하이가 함락되자 중국군은 붕괴되었고, 당시 수도였던 난징에 대한 방어도 곤란하게 되었다. 이에 11월 20일 국민정부는 장기 항전을 위해 수도를 난징에서 충칭(重慶)으로 이전한다고 발표했다. 또 한편으로 중국은 난징을 사수하려는 태도를 보이면서 국제적인 지원을 받으려 했다. 그러나 중국 정부가 머뭇거리는 사이 난징을 사수하던 탕성즈(唐生智)가 지휘한 중국군의 수도 방위전이 실패했다. 12월 13일 난징은 일본군에 함락되었는데, 함락 직전 사령관 탕성즈는 자신의 휘하 부대를 남긴 채 도망가고 말았다. 이로써 난징성이 허무하게 함락되자, 피난하지 못한 채 남아 있던 50~60만의 난징 시민들과 철수하지 못한 10만여 군인들 가운데 수많은 이들이 일본군에 의해 희생되었다.

일본군은 상하이 전투에서 상당한 피해를 받으면서 중국에 대한 적개심이 커진 상태였다. 또한 전투에 참여한 일본군에는 정예병보다 예비역 병사가 다수 포함되어 훈련 수준이 떨어졌고, 군율이 엄격하지 못해 전쟁 범죄가 자주 발생하고 있었다. 급속한 진격에 따른 보급 부족은 이들을 육체적 정신적으로 황폐하게 만들고 군율이 이완되게 했다. 또 일본군 내에서는 투항한 병사에게 식량을 지급하기 어렵다는 이유로 이들을 포로로 삼지 않고 살해하는 일도 자주 있었다. 동시에 이들 내부에는 중국인을 인간으로 취급하지 않는 대단히 잘못된 인종주의 차별 심성도 존재했다. 이러한 다양한 이유가 맞물려 대학살이 벌어졌다.

일본군은 항복한 중국군 포로뿐만 아니라 젊은 남자들까지 끌고 가 기관총 세례를 퍼부으며 잔인하게 학살을 저질렀다. 중국인 남자들은 일본군의 총검술 훈련 대상이 되어 희생되거나 일본군 사이에 참수 경쟁 대상이 되기도 하였고 심지어 생매장을 당하기도 했다. 또 일본군은 수많은 여성을 강간한 뒤 참혹하게 살해했다. 그 대상은 어린이부터 60, 70대 노인에 이르기까지 예외가 없었다. 이렇게 학살된 희생자는 현재 적게는 5만에서 많게는 30여 만 명에 이를 것으로 추정되고 있다. 이후 난징을 점령한 일본군은 1939년 4월에 의학 연구 기관을 설치해 중국인을 대상으로 생체 실험을 시도했다. 실험 대상이 된 사람들은 목숨을 잃고 소각 처리되었다. 이 대학살은 제2차 세계 대전 당시 일본군의 대표적인 비인도적 행위로서 현재까지 끊임없는 논란이 되고 있다.

일본이 패전한 뒤 1946년 8월부터 이듬해 2월까지 난징에서 전범 재판이 열렸다. 재판이 진행되면서 1천 명이 넘는 중국인들의 증언이 나왔고 감춰졌던 증거들이 공개되었다. 이에 6사단장으로 난징 학살을 지시한 육군 중장 다니 히사오(谷寿夫) 등의 범죄가 인정되어 사형이 집행되었다. 1946년 5월 도쿄에서 시작된 극동 국제 군사 재판에서는 학살 당시 총책임자였던 마쓰이 이와네(松井石根) 대장이 사형 판결을 받아 교수형을 당했다. 그러나 당시 지휘관 중 하나였던 아사카노미야 야스히코(朝香宮鳩彦)는 일본 왕족이란 이유로 처벌을 면했고, 학살과 관련된 주요 범죄자들이 법정에 서지 않는 등 많은 한계를 지녔다. 이후 중국에서는 1985년 7만 평 규모의 난징 대학살 기념관을 설립해 일본의 만행을 고발하였다. 반면 일본 사회 일각에서는 여전히 학살을 ‘난징 사건’으로 축소시키고, 대규모 학살이 없었다고 강변하고 있다.

▶ 관련자료

ㆍ난징 대학살(南京大虐殺)

  * 이 글의 내용은 집필자의 개인적 견해이며, 국사편찬위원회의 공식적 견해와 다를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