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과서 용어 해설시대별 > 통일 신라와 발해

6부

제목 6부
한자명 六部
유형
시대 통일 신라와 발해
관련국가 발해
유의어 6관(六官), 좌6사(左六司), 우6사(右六司)
별칭•이칭

[정의]

발해(渤海)의 중앙 관부로, 정당성(政堂省)의 지휘를 받아 행정 업무를 수행한 6개의 관서.

[내용]

발해의 중앙 정치 제도는 당의 것을 참고하여, 3개의 재상 관부와 6개의 행정 집행 관부로 구성된 3성 6부(三省六部) 체제를 중심으로 운영되었다. 3개의 재상 관부 중 가장 높은 정당성(政堂省)에는 장관 대내상(大內相) 아래 좌사정(左司政)과 우사정(右司政) 2명의 관원을 두었다. 좌사정과 우사정은 각각 좌6사와 우6사를 관장하였다. 좌⋅우6사는 각기 중심이 되는 본사(本司) 3부와 일종의 속사(屬司)인 지사(支司) 3부로 구성되었다. 그중 본사 6개가 6부이다.

발해의 6부는 기본적으로 당의 상서 6부(尙書六部)와 동일한 업무를 담당하였다. 그러나 발해의 6부가 당의 제도를 그대로 받아들인 것은 아니다. 발해는 유교 덕목을 6부의 이름으로 삼아 변화를 주었다.

6부에는 장관인 경(卿)이 1명 있었고, 그 아래에 소경(少卿) 1명을 두었다. 지사에는 낭중(郎中)과 원외랑(員外郞)이 배치되었다.

6부의 구성과 기능은 다음과 같다.

 본사지사당의 상서 6부담당 업무
좌6사(본사3,지사3)충부(忠部)작부(爵部)이부(吏部)문관의인사,훈봉(勳封)등
인부(仁部)창부(倉部)호부(戶部)호적,토지,조세,전곡(錢穀)등
의부(義部)선부(膳部)예부(禮部)의례, 제사, 학교, 외교 등
우6사(본사3,지사3)지부(智部)융부(戎部)병부(兵部)무관의 인사, 군사 등
예부(禮部)계부(計部)형부(刑部)법률, 소송, 재판 등
신부(信部)수부(水部)공부(工部)산택(山澤),건축,공장(工匠)등

▶ 관련자료

ㆍ6부(六部)

  * 이 글의 내용은 집필자의 개인적 견해이며, 국사편찬위원회의 공식적 견해와 다를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