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과서 용어 해설시대별 > 통일 신라와 발해

9서당

제목 9서당
한자명 九誓幢
유형
시대 통일 신라와 발해
관련국가 통일 신라
유의어
별칭•이칭

[정의]

통일 신라의 수도인 경주에 주둔하면서 수도의 방어와 치안을 담당하던 9개의 군부대.

[내용]

1. 설치

서당의 ‘서(誓)’는 ‘맹세하다’는 의미를 가지며 ‘당(幢)’은 군대를 가리킨다. 국왕에게 충성을 맹세한 국왕 직속부대로 583년(신라 진평왕 5년) 처음 만들어졌다. 신라 왕실은 삼국을 통일한 후 귀족들의 군사력을 억누르고 왕권을 강화하기 위해 그 수를 점차 늘렸고, 693년(신라 효소왕 2년)에 이르러서야 9서당이 완성되었다.

2. 구성 및 운영

9서당의 각 부대들은 옷깃의 색깔로 구별했는데, 녹금서당(綠衿誓幢)은 녹자(綠紫)색, 자금서당(紫衿誓幢)은 자록(紫綠)색, 백금서당(白衿誓幢)은 백청(白靑)색, 황금서당(黃衿誓幢)은 황적(黃赤)색, 흑금서당(黑衿誓幢)은 흑적(黑赤)색, 벽금서당(碧衿誓幢)은 벽황(碧黃)색, 적금서당(赤衿誓幢)은 적흑(赤黑)색, 청금서당(靑衿誓幢)은 청백(靑白)색 옷깃을 착용했다. 다만 비금서당(緋衿誓幢)의 옷깃 색은 전해지지 않는다. 9서당은 보병과 기병의 혼합부대로, 사령관인 장군 이하 다수의 군관들이 배치되었다.

9서당의 가장 큰 특징은 삼국 통일 전쟁으로 새로 편입된 고구려와 백제, 말갈인을 받아들여 부대를 구성했다는 점이다. 즉 신라인으로 구성된 3개 부대이외에도, 백제인 2개 부대, 고구려인과 그 유민이 세운 보덕국인 3개 부대, 동예(東濊) 세력으로 추정되는 말갈인 1개 부대가 편성되었다. 이처럼 국왕 직속부대인 9서당의 2/3을 피정복민으로 구성한 것은 백제와 고구려의 피정복민을 포용한다는 것을 보여주기 위해서 였다고 추정된다.

[의의]

국왕의 직속 부대인 9서당은 단순한 군사적 목적만이 아니라 신라 중대 왕실의 왕권 강화에도 큰 도움이 되었다. 또한 상당수를 피정복민으로 구성함으로써 당시의 시대적 과제였던 민족 융합에도 크게 기여했다.

▶ 관련자료

ㆍ9서당(九誓幢)

  * 이 글의 내용은 집필자의 개인적 견해이며, 국사편찬위원회의 공식적 견해와 다를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