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과서 용어 해설시대별 > 조선 시대

동인

제목 동인
한자명 東人
유형
시대 조선 시대
관련국가 조선
유의어 동당(東黨)
별칭•이칭

[정의]

선조(宣祖, 재위 1567~1608) 대 김효원(金孝元, 1542~1590)을 지지하는 사람들로 형성되어 이후 이황, 조식, 서경덕 등의 문인들이 참여한 붕당.

[내용]

선조 대 이조 전랑직 임명을 두고 김효원과 심의겸(沈義謙, 1535~1587)이 대립하였는데, 이 일을 계기로 조선 최초의 붕당이 형성되기에 이르렀다. 이처럼 1575년경(선조 8) 심의겸과 김효원의 대립이 표면적인 동기가 되었지만, 그 배경에는 국정 운영을 둘러싸고 각각 다른 견해를 바탕으로 사림 세력이 나뉘고 있었던 것이다. 이 중 김효원의 입장을 지지하는 사람들이 바로 동인(東人)이었는데, 당시 김효원의 집이 서울의 동쪽에 있었기 때문에 붙여진 명칭이다. 동인에는 주로 신진 세력들이 모였고, 이황(李滉)과 조식(曺植), 서경덕(徐敬德)의 학문을 계승한 영남 지역 학자들이 주류를 이루고 있었다. 붕당이 형성된 이후 동인이 정권을 장악하였으나 1589년(선조 22)에 일어난 정여립의 옥사를 계기로 실각하였고, 이 과정에서 많은 사람들이 희생되기에 이르렀다.

이후 정여립의 옥사 당시 동인의 처벌에 앞장섰던 정철(鄭澈, 1536~1593)이 세자 책봉 문제로 처벌을 받게 되자 처벌의 수위를 놓고 동인 내부에서 갈등이 일어났다. 정철을 사형시켜야 한다는 과격파와 귀양 보내는 것으로 수습하자는 온건파의 대립이 생겼는데, 과격파는 주로 경상우도 출신의 조식 문하생들이었고 온건파는 경상좌도 출신의 이황 문하생들이었다. 이를 계기로 동인은 과격파를 중심으로 한 북인(北人)과 온건파를 중심으로 한 남인(南人)으로 갈라지게 되었다.

▶ 관련자료

ㆍ동인(東人)

  * 이 글의 내용은 집필자의 개인적 견해이며, 국사편찬위원회의 공식적 견해와 다를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