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과서 용어 해설유형별 > 전체

5방

제목 5방
한자명 五方
유형
시대 삼국 시대
관련국가 백제
유의어 5방제(五方制), 방군성(方郡城)
별칭•이칭

[정의]

백제의 지방 행정 단위.

[내용]

백제는 성왕(聖王, 재위 523~554) 대에 관등제(官等制), 중앙 정치 제도, 지방 제도를 대대적으로 정비하여 통치 조직을 완비하였다. 지방 제도는 방(方)이라는 최상위 행정 단위를 두고, 각 방마다 6~10개 군(郡)을 배속시켜 주변 여러 성(城)을 관리⋅감독하는 방-군-성 체제를 갖추었다. 전국을 동⋅서⋅남⋅북⋅중의 5방으로 나누었기 때문에 5방제라고도 한다.

방은 특정한 고을에 건설된 성(城)을 거점으로 그 고을의 통치를 담당하였다. 또 방은 주변의 군이나 성 등의 행정과 군사를 지휘⋅감독하는 위치에 있었다. 따라서 방은 특정한 고을이면서, 그 고을이 관할하는 범위 전체를 의미하기도 하였다.

방은 지방 행정의 거점인 동시에 군부대로서의 기능도 가지고 있었다. 방은 요새 지대의 산성을 근거지로 하였는데, 이는 방이 수비 거점이었기 때문이다. 각 방에는 700명에서 1000명 정도의 병력이 주둔해 있었고, 방은 관할하는 범위 안의 군이나 성의 병력도 아울러 통솔하였다.

방의 장관인 방령(方領)에는 제2관등인 달솔(達率)이 임명되었다. 그 아래에는 방좌(方佐)라는 보좌관 2명이 있었다. 방령은 각 방의 행정 책임자인 동시에 군사 지휘관이기도 하였다.

5방의 구성과 위치는 다음과 같다.

현재 지명
중방(中方)고사성(古沙城)전라북도 정읍시(井邑市)
동방(東方)득안성(得安城)충청남도 논산시(論山市)
서방(西方)도선성(刀先城)미상
남방(南方)구지하성(久知下城)전라남도 구례군(求禮郡)으로 추정
북방(北方)웅진성(熊津城)충청남도 공주시(公州市)

▶ 관련자료

ㆍ5방(五方)

  * 이 글의 내용은 집필자의 개인적 견해이며, 국사편찬위원회의 공식적 견해와 다를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