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과서 용어 해설유형별 > 전체

국민부

제목 국민부
한자명 國民府
유형
시대 근대
관련국가 중국
유의어
별칭•이칭

[정의]

1929년 만주에 설립된 한인 자치 기관이자 항일 독립운동 단체.

[내용]

1927년경 만주에는 3부(三府)가 각기 세력권을 이루면서 한인 사회의 자치와 독립운동을 전개하고 있었다. 압록강 연안은 참의부(參議府), 남만주의 길림성(吉林省)과 봉천성(奉天省) 일대는 정의부(正義府), 북만주 중동선(中東線) 일대는 신민부(新民府)의 관할 지역이었다. 그러다 1926년 7월부터 중국 관내에서 전개되기 시작한 민족 유일당 운동에 영향을 받아 만주 3부의 통합도 논의되기 시작하였다. 1928년 5월에 정의부를 비롯하여 18개 단체 대표들이 모여서 재만 민족 유일당 결성 문제를 논의하였지만, 그 건설 방법에 있어 기존 단체를 중심으로 조직하자는 입장과 기존 단체를 모두 해체하고 재조직하자는 입장이 대립하였다.

3부에서는 이를 둘러싸고 각각 내부 갈등에 휘말렸다. 1928년 9월, 정의부 주관으로 3부 통합 회의가 개최되었다. 그러나 통합에 대한 입장 차이가 해결되지 못하면서 회의는 결국 결렬되었다. 이후 민족유일당촉성회를 통해 기존 단체를 해산하고 재조직하자고 주장하던 신민부 군정파, 참의부 주류파, 정의부 탈퇴파가 1928년 12월에 혁신의회를 조직하였다. 그러자 신민부 민정파, 참의부 잔존파, 정의부 다수파는 1929년 1월 민족유일당조직동맹을 결성하였다. 그리고 1929년 3월 새로운 군정부를 조직하기 위한 회의를 개최하였다. 회의 결과 이들은 통합에 합의하고, 1929년 4월 1일 국민부를 출범시켰다.

국민부는 1929년 5월 28일 중앙집행위원회를 구성하고, 중앙집행위원장에 현익철(玄益哲), 민사위원장에 김이대(金履大), 외교위원장에 최동오(崔東旿), 교육위원장에 고이허(高而虛), 군사위원장 겸 사령관에 이웅(李雄), 1중대장에 양세봉(梁世奉) 등을 선출하였다. 그리고 6월에는 본부를 길림에서 요녕성(遼寧省) 신빈현(新賓縣)으로 이전하였다. 이는 길림성 내 일본의 영향력이 강화되어 활동이 어려워졌기 때문이었다. 1929년 9월 20일에는 제1회 중앙의회를 개최하고, 이당치국(以黨治國)의 원칙에 따라 혁명 사업은 민족 유일당 조직에 위임하고 국민부는 남만주 지역의 한인 사회를 담당하는 자치 기관의 기능만을 담당하기로 결정하였다. 이에 따라 1929년 12월 조선 혁명당을 결성하였고 군사 조직으로 조선 혁명군을 창설하였다.

성립 초기 국민부는 흥경(興京), 환인(桓仁), 유하(柳河), 통화(通化), 집안(輯安), 관전(寬甸), 본계(本溪), 해룡(海龍), 무순(無順), 봉성(鳳城) 등에 지방집행위원회를 세우고 대의원을 선출했다. 지방집행위원회 아래에 위원장과 백가장(百家長), 십가장(什家長)을 두고 호구 조사와 각종 의무금의 징수를 맡겼다. 이렇게 징수된 의무금은 경무감과 조선 혁명군 중대장 등이 협의하여 조선 혁명군 유지비로 사용되었다.

1932년 만주국이 수립된 이후 일제가 독립운동 세력을 대대적으로 탄압하고, 재만 한인 사회에 대한 단속을 강화하면서 한인 자치 기관으로서의 국민부는 사실상 제 기능을 발휘하지 못하게 되었다. 이러한 상황을 타개하기 위하여 참모장 김학규(金學奎)를 관내에 파견하여 중국 국민정부에 지원을 요청해 보았지만 성과를 거두지 못하였다. 특히 1934년 9월 조선 혁명군 총사령관이었던 양세봉이 일제에 의해 피살되면서 큰 타격을 입었다. 이러한 상황에서 자치 기관인 국민부와 영도 기관으로서 조선 혁명당, 군사 조직으로서 조선 혁명군의 역량을 결집시킬 필요가 대두되었다. 결국 1934년 11월에 열린 군민 대표 대회에서는 국민부와 조선 혁명군을 통합하여 조선 혁명군 정부(朝鮮革命軍政府)를 결성하기로 하였다. 이렇게 해서 국민부는 조선 혁명군 정부로 해소되었다.

▶ 관련자료

ㆍ국민부(國民府)

  * 이 글의 내용은 집필자의 개인적 견해이며, 국사편찬위원회의 공식적 견해와 다를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