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과서 용어 해설유형별 > 제도

사정부

제목 사정부
한자명 司正府
유형
시대 삼국 시대, 통일 신라와 발해
관련국가 신라, 통일 신라
유의어
별칭•이칭

[정의]

관리를 감찰하는 업무를 담당한 신라의 관부(官府).

[내용]

관리를 감찰하는 직무를 수행한 관직은 544년(신라 진흥왕 5년)에 처음 설치되었으나, 정확한 명칭은 현재 확인되지 않고 있다. 이후 삼국 통일을 전후한 시점에 강력한 왕권 중심의 권력 구조가 확립되었고, 왕의 명령을 수행하여 행정 업무를 담당하는 관청과 관직이 크게 늘어났다. 그에 따라 관리들을 감찰하는 업무 역시 증대할 수밖에 없었다. 그 결과 659년(신라 태종 무열왕 6년) 감찰 업무를 담당하는 관청인 사정부(司正府)를 설치하게 되었다.

이전에 감찰 직무를 총괄하던 관직은 사정부의 차관직인 경(卿)이 되었고, 그 위에 새로이 장관직인 영(令)을 두었다. 즉 사정부가 만들어지면서 감찰 업무를 총괄하는 직위가 상승하였는데, 이는 관리에 대한 감찰 업무의 중요성과 필요성이 커진 것을 의미한다.

사정부는 경덕왕(景德王, 재위 742~765) 대에 관부 명칭을 중국식으로 바꾸는 조치가 이루어지면서 숙정대(肅正臺)로 개칭되었으나, 얼마 지나지 않은 혜공왕(惠恭王, 재위 765~780) 대에 다시 사정부가 되었다.

배속된 관원은 장관인 영(令) 1명, 그 아래 경(卿) 2명, 좌(佐) 2명, 대사(大舍) 2명, 사(史) 15명이 있었다.

▶ 관련자료

ㆍ사정부(司正府)

  * 이 글의 내용은 집필자의 개인적 견해이며, 국사편찬위원회의 공식적 견해와 다를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