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과서 용어 해설유형별 > 제도

사학 12도

제목 사학 12도
한자명 私學十二徒
유형
시대 고려 시대
관련국가 고려
유의어
별칭•이칭

[정의]

고려 시기에 개경(開京)에 있었던 12개의 사립 교육 기관.

[내용]

11세기 문종(文宗, 1046~1083) 대의 문신 최충(崔沖, 984~1068)이 벼슬에서 물러난 후 자신의 집에 9재(九齋)라는 사립 학교를 열어 후진을 양성한 것이 시초이다. 이후 고위 관직을 역임한 유신들이 사립 학교를 열어, 최충의 9재를 포함하여 총 12개의 도(徒)가 설립되었다.

사학 12도(私學十二徒)의 교육 내용과 성격은 국학(國學)인 국자감(國子監)과 대체로 비슷하였다. 그러나 국학이 크게 부진을 면치 못하면서, 과거를 준비하는 이들은 권위 있는 유학자가 세운 사학으로 몰리게 되었다. 또한 당시에는 과거(科擧)의 고시관이 과거 합격 후 관직 생활에 큰 영향을 끼쳤으며, 같이 합격한 동기들이 향후 관직 생활에서 주요 인맥이 되었으므로, 귀족 자제들은 국자감보다 사학을 더욱 선호하였다. 사학 12도는 고려 말 충렬왕(忠烈王, 재위 1274~1308) 이후 국학이 크게 진흥되면서 점차 국학의 예비 과정으로 약화되었으며, 1391년(공양왕 3)에 폐지되었다.

사학 12도는 설립자의 시호나 호, 벼슬 등을 따서 이름을 붙였는데, 설립자와 12도의 이름은 다음과 같다. ① 최충의 문헌공도, ② 정배걸(鄭倍傑)의 홍문공도(弘文公徒 혹은 熊川徒), ③ 노단(盧旦)의 광헌공도(匡憲公徒), ④ 김상빈(金尙賓)의 남산도(南山徒), ⑤ 김무체(金無滯)의 서원도(西園徒), ⑥ 은정(殷鼎)의 문충공도(文忠公徒), ⑦ 김의진(金義珍)의 양신공도(良愼公徒), ⑧ 황영(黃瑩)의 정경공도(貞敬公徒), ⑨ 유감(柳監)의 충평공도(忠平公徒), ⑩ 문정(文正)의 정헌공도(貞憲公徒), ⑪ 서석(徐碩)의 서시랑도(徐侍郞徒), ⑫ 설립자 미상의 귀산도(龜山徒) 등이다.

[의의]

11세기 문종 대부터 고등 교육을 담당한 사학 12도는 많은 과거 합격자를 배출함으로써 고려의 문인 관료들을 양성하고, 이들이 정치 세력화하여 인맥을 구축하는 데 기여하였다.

▶ 관련자료

ㆍ사학 12도(私學十二徒)
ㆍ12도(十二徒)

  * 이 글의 내용은 집필자의 개인적 견해이며, 국사편찬위원회의 공식적 견해와 다를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