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과서 속 이미지 자료주제별고려 시대고려 전기 귀족 문화의 발달

황비창천명 거울

※ 가운데 사진을 클릭하시면 이미지 슬라이드를 보실 수 있습니다.

청동 ‘황비창천’명 배그림 거울(靑桐‘煌丕昌天’銘航海船文鏡)은 고려시대 선박의 모습을 묘사한 청동으로 만든 거울이다.

거울의 외곽은 8잎의 꽃모양으로 표현되어 있으며, 앞면에는 무늬가 없고 뒷면에 그림을 조각하였다. 거울 뒷면 그림에는 굽이치는 파도 위로 한 척의 배가 운항하고 있으며, 배의 앞⋅뒤로 여러 사람이 타고 있다. 배의 갑판 위로 선실이 있으며 1개의 돛대에 여러 개의 깃발이 휘날리고 있다. 돛대의 바로 위로 밝게 빛나고 창창한 하늘이라는 뜻의 ‘황비창천(煌丕昌天)’ 4글자의 명문이 양각으로 새겨져 있다. 거울의 중앙으로 꼭지가 하나 부착되어 있다. 파도의 물살 표현이나 선박 구조 및 인물 등이 아주 세밀하면서도 정교하게 표현되어 있다.

고려시대는 수도인 개경과 인근한 곳에 벽란도라는 국제무역항을 두고 왕성한 해상교역을 하였다. 이러한 해상교역을 위해 많은 선박이 제작되었으며, 고려시대의 선박에 관한 자료가 부족한 상황에서 청동 ‘황비창천’명 배그림 거울은 고려시대 선박의 모습을 알려주는 좋은 자료이다. 최근 국립해양문화재연구소에 잇따른 수중발굴조사를 통해, 고려시대의 선박들이 인양되고 있어 고려시대 선박사(船舶史) 연구에 많은 자료를 제공해 줄 것으로 기대된다.

  * 이 글의 내용은 집필자의 개인적 견해이며, 국사편찬위원회의 공식적 견해와 다를 수 있습니다.

창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