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신사임당 초충도병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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신사임당 초충도병(申師任堂 草蟲圖屛)은 율곡(栗谷) 이이(李珥, 1536~1584)의 어머니인 사임당 신씨(師任堂 申氏, 1504~1551)가 채색하여 그린 8폭의 병풍 그림으로, 각 폭마다 각기 다른 풀과 벌레를 그려 놓아 ‘초충도’라고 부른다. (왼쪽 1폭~8폭 설명 삭제) 섬세한 필선과 선명한 색채, 그리고 안정된 구도 등이 돋보이는 훌륭한 작품들이다.

사임당 신씨는 조선 초기의 대표적 여류 화가로, 시∙글씨∙그림에 모두 뛰어났고 자수도 잘 하였다. 그림에 있어서는 산수, 포도, 대나무, 매화, 그리고 화초와 벌레 등 다양한 분야의 소재를 즐겨 그렸다. 산수에 있어서는 안견(安堅)을 따랐다고도 전해진다.

조선 사회에서 출가한 여인의 예술행위는 금기나 다름없었다. 게다가 남편 이원수(李元秀, 1501~1561)가 재산을 돌보지 않아 살림살이가 궁핍하였기 때문에, 사임당 신씨가 맘껏 예술적 재능을 펼치기란 쉽지 않았다. 이러한 고단한 삶 속에서도 사임당 신씨는 여러 장르의 그림에서 두각을 나타냈고, 그녀의 그림은 관료들이 즐겨 감상하는 수장품이 되었다. 사임당 신씨의 그림은 그 행적과 더불어 당시부터 크게 명성을 떨쳐서 풀벌레⋅포도는 물론, 여류풍(女流風)의 그림은 모두 ‘신부인(申夫人)’의 소작으로 위탁하기도 하였다.

한편 사임당 신씨이이의 어머니였으므로 이이를 추종하는 후대 성리학자들에 의해서 새롭게 평가되었으며, 이를 통해 그녀의 작품이 후대 화가들에게까지 영향을 끼칠 수도 있었다.

  * 이 글의 내용은 집필자의 개인적 견해이며, 국사편찬위원회의 공식적 견해와 다를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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