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상 문화·예술 이야기
무덤

사자(死者)의 서신, 무덤

청동기 시대부터 두드러진 정치권력과 사회의 신분구조
장례의식을 통한 권력 세습의 합리화
이는 죽은 이를 위함이 아니라 산자를 위함이었다.

흙무덤 / 움무덤, 독널무덤
나무 / 나무널무덤, 나무덧널무덤, 귀틀무덤
돌 / 고인돌, 돌무지무덤

신석기 말 : 중국
(우리나라는 청동기~철기시대에 발달함)
독널무덤
청동기 시대 고인돌, 돌널무덤
초기철기시대 및 삼한시대 나무널무덤, 나무덧널무덤
고구려 돌무지무덤, 봉토무덤, 벽화무덤
백제 돌무지무덤, 벽돌무덤, 돌방무덤
가야 나무덧널무덤, 돌덧널무덤
신라 돌무지덧널무덤, 굴식 돌방무덤
통일신라 굴식 돌방무덤, 뼈항아리
발해 벽돌무덤, 돌덧널무덤, 돌방무덤
고려 시대 돌방무덤, 공민왕릉에서는 벽화발견
조선 시대 회격묘

중국 동북지방 및 북방지역문화의 영향을 받은 청동기 시대!
청동기 시대 대표적 무덤 고인돌
형태에 따라 탁자식, 개석식, 기반식

탁자식 고인돌 : 땅위에 넓적한 판돌을 세워 긴 네모꼴의 무덤 칸을 만들고 그 안에 주검을 넣은 뒤 그 위에 크고 넓은 덮개돌을 덮는 형식
중국 동북지방, 평안남도와 황해도 지방에 주로 분포

고구려 무덤

다양한 무덤이 발견됐던 고구려
그중에서도 주목할 무덤은?

제1기

- 3~5세기 초
- 평양, 안악 부근의 안악3호분, 덕흥리 벽화고분
- 집안 지역의 각저총, 무용총
- 불교적인 색체가 짙은 연꽃 등을 묘사

제2기

- 5세기 중엽~6세기 초
- 장천 1호분 : 수문위사, 가무진찬, 백희기악, 수렵도, 보살 및 여래좌상, 예불공양도, 비천상, 기악천, 연꽃무늬, 일월상, 북두칠성, 사신도
- 쌍영총 : 수문위사, 묘주도, 공양행렬도
- 덕화리 1호분 : 상상적 사실성이 담겨진 것이 특징

제3기

- 6세기 중엽~7세기
- 진파리 4호분 : 연지도는 불교적 색체가 짙음
- 강서대묘, 강서중묘 : 남조미술의 영향에서 벗어났다는 점에서 사신도의 백미로 꼽힘

석촌동 고분

백제 초기의 왕이나 지배계층의 무덤인 석촌동 고분
고구려 초기의 무덤양식인 돌무지무덤의 형태

무령왕릉

백자등잔을 두어 무덤방을 환하게 비추었고, 무덤방에 왕과 왕비의 널이 안치
악귀를 몰아내고 무령왕과 왕비를 보호하려 둔 돌짐승
중국 남조의 문화를 보여주는 무령왕릉

백제금동대향로

부여 고분군의 묘제는 돌방무덤으로 통일
웅진 도읍기 이후에 변화·발전된 묘제 양상이 그대로 반영
돌방무덤이 터널식에서 고임식으로 변천

신라

6세기 율령을 반포
불교를 받아들이고 고대국가 체제를 완성한 신라
무덤에서 출토된 금관, 귀걸이 등의 금제품
>황금의 나라, 신라의 무덤을 상징한다.

최초의 피장자의 명칭을 추정할 수 있는 고분
2013년 7월 금관총 환두대도에서 ‘尒斯智王’ 명문을 발견

“이사지왕에 대해서는 소지왕설과 눌지왕설, 그리고 이사부설 등이 있는데, 이에 대해서는 신라 돌무지덧널무덤이 언제 만들어졌는가 하는 문제와 더불어 논쟁 중에 있습니다.”
- 5, 6세기 축조된 어느 왕의 무덤으로 추정되는 천마총
- 신라의 대표적인 돌무지 덧널무덤
- 여기서 주목해야 할 유물!
- 금관, 금제허리띠 등과 함께 출토된 - 자작나무 껍질에 하늘을 나는 말을 그린
- 천마도장니

통일신라 무덤

신라의 대표적인 무덤인 돌방무덤
불교의 영향으로 화장무덤도 성행
당시 왕릉 조성에서 가장 완성된 단계에 도달한 통일신라시대의 무덤

괘릉

당대(唐代)의 석물(石物), 신도(神道)가 완비된 형식의 무덤
괘릉의 형식은 봉투 주위에 둘레돌을 돌리고, 무덤의 앞길에 십이지상, 문인상, 무인상, 돌사자를 세우기도 했다.
이는 고려, 조선의 왕릉에도 영향, 통일신라시대의 왕릉이 한국식 왕릉의 시작이라는 의의가 있다.

경주 괘릉 - 십이지상, 무덤의 앞길에 문인상 무인상 돌사자
통일신라시대의 왕릉이 한국식 왕릉의 시작이라는 의의
왕릉급의 무덤에는 십이지상과 토용
십이지상을 무덤 둘레에 배치

삼각고임식 대표적인 무덤

정혜공주묘

천장의 모양에 따라 고임식과 평천장으로 구분
정교하게 가공한 판석 또는 할석을 쌓고 돌방에는 널받침대, 최고 지배층의 무덤

신분, 종교, 문화
이 모든 것을 알 수 있는 조형물, 무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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원고 자문 : 김재홍
시나리오 구성 : 안현진, 김민상
성우 : 오수경
MC : 주혜빈, 황바울
삽화 : 이광일
자료 협조 : 국립중앙박물관, 국립경주박물관, 문화재청, 한성백제박물관, E-뮤지엄
연출 : 김형우, 이혁로, 이연식
기획 제작 : 아리랑TV미디어

  * 이 글의 내용은 집필자의 개인적 견해이며, 국사편찬위원회의 공식적 견해와 다를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