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조(始祖) 동명성왕(東明聖王)
의 성은 고(高)씨, 휘(諱)는 주몽(朱蒙)
이다.
【혹은 추모(鄒牟)
혹은 중해(衆解)
라고 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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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략)……
금와(金蛙)가 (동부여(東扶餘)의) 왕위를 계승하였다. 이때 (금와 왕은) 태백산(太白山) 남쪽 우발수(優渤水)에서 여자를 만났는데, 그녀에게 사정을 물어 보니 다음과 같이 말하였다. “저는 하백(河伯)의 딸로 이름은 유화(柳花)라고 합니다. 어느 날 여러 동생들과 놀러 나갔는데, 이때 한 남자가 스스로 천제(天帝)의 아들 해모수(解慕漱)라면서 웅심산(熊心山) 아래에서 저를 유혹해 압록강 변의 집에서 그와 사통(私通)하고는 곧바로 가 버려 돌아오지 않았습니다. 부모님께서는 제가 중매 없이 남을 좇았다고 책망하여, 마침내 우발수로 귀양을 보냈습니다.” 금와 왕이 이를 이상히 여기고 그녀를 궁실 가운데 깊이 가뒀는데, 햇빛이 비춰 몸을 움직여 피하여도 햇살이 따라와 그녀를 비췄다. 이로 인해 임신하여 하나의 알을 낳았는데 크기가 다섯 되만 하였다. 왕이 이를 버려 개와 돼지에게 주었는데 모두 먹지 않았고, 다시 길가에 버렸지만 소와 말이 이를 피하였다. 이후에 알을 들에다 버렸더니 새가 날개로 품었다. 왕이 알을 쪼개려 하였지만 깨트릴 수 없었다. 그리하여 마침내 그 어머니에게 돌려주었다. 그 어머니가 물건으로 알을 감싸서 따뜻한 곳에 두었더니 한 남자 아이가 껍질을 깨고 나왔는데 영특하고 잘생겼다. 나이가 겨우 일곱 살이었을 때 남달리 뛰어나 스스로 활과 화살을 만들어 쏘았는데 백발백중이었다. 부여의 속어에 활을 잘 쏘는 이를 주몽(朱蒙)이라고 하였으므로 이를 이름으로 삼았다.
금와 왕에게는 7명의 왕자가 있어 항상 주몽
과 어울려 놀았지만, 그 재주가 모두 주몽
에 미치지 못하였다. 그 장자(長子) 대소(帶素)가 금와 왕에게 말하였다. “주몽
은 사람의 소생이 아니고 그 사람됨이 용맹하니 일찍 도모하지 않는다면 후환이 있을까 걱정됩니다. 청컨대 제거하십시오.” 왕은 듣지 않고 주몽
으로 하여금 말을 기르도록 하였다. 주몽
은 그 중에서 준마를 알아보고 먹이를 줄여 야위도록 하고 둔한 말은 잘 먹여 살찌웠다. 왕은 살찐 말은 자신이 타고 야윈 말은 주몽에게 주었다. 이후 왕이 들판에서 사냥을 하였는데, 주몽
이 활을 잘 쏘므로 그에게 화살을 적게 주었지만 그가 잡은 짐승이 매우 많았다. 왕자와 여러 신료가 다시 주몽을 죽이고자 모의했는데, 주몽
의 어머니가 이를 몰래 알고 말하였다. “나라 사람들이 장차 너를 해치려 한다. 너의 재주와 지략이라면 어디에 가든 문제가 없을 것이다. 지체하여 머물다가 욕보는 것보다 멀리 가서 뜻을 이루는 것이 나을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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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몽
은 이에 오이(烏伊)⋅마리(摩離)⋅협보(陜父) 등 세 사람과 벗을 하고 길을 나서 엄호수(淹淲水)
【일명 개사수(盖斯水)로 지금의 압록 동북쪽에 있다】
에 도착하였는데, 이를 건너고자 하였지만 다리가 없었다. 주몽
은 추격병이 가까이 올까 걱정하고 엄리수에 말하였다. “나는 천제의 아들이요, 하백의 외손자다. 오늘 도망치고 있는데 추격자가 다가오고 있으니 어찌하면 좋겠는가?” 이에 물고기와 자라가 떠올라 다리를 만들어 주몽
은 건널 수 있었다. 이내 물고기와 자라가 흩어져 추격하던 기병들은 건널 수 없었다. 주몽
은 모둔곡(毛屯谷)
【위서(魏書)에서는 보술수(普述水)에 이르렀다고 하였다】
에 이르러 3명을 만났는데, 제각기 마의(麻衣), 납의(衲衣), 수조의(水藻衣)를 입고 있었다. 주몽
이 물어 보았다. “그대들은 어디서 온 사람이고 이름이 무엇이요?” 마의를 입은 자는 이름을 재사(再思)라고 하였고, 납의를 입은 자는 이름을 무골(武骨)이라고 하였고, 수조의를 입은 자는 이름을 묵거(默居)라고 하였는데 성(姓)은 말하지 않았다. 주몽
은 재사들에게 극씨(克氏)⋅무골에게 중실씨(仲室氏), 묵거에게 소설씨(少室氏)의 성을 만들어 주었다. 이에 주몽
이 여러 사람에게 이르기를, “내가 이제 하늘의 크나큰 명을 받들어 나라의 기틀을 열고자 하는데, 여기 3명의 현인(賢人)을 우연히 만난 것은 어찌 하늘이 내려 준 것이라고 아니할 수 있겠는가!” 마침내 그 능력을 헤아려 각기 임무를 주고 그들과 함께 졸본천(卒本川)
【『위서』에는 홀승골성(紇升骨城)에 이르렀다고 하였다.】
에 이르렀다. 그 토양이 비옥하고 아름다우며 산하(山河)가 험하고 견고하여 마침내 도읍으로 삼고자 하였지만, 미처 궁실을 지을 겨를이 없었으므로 단지 비류수(沸流水)가에 오두막을 짓고 살았다. 국호(國號)를 고구려(高句麗)라고 하고 고(高)를 성으로 삼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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