백제(百濟) 시조 온조왕(溫祚王)
의 아버지는 추모(鄒牟)
인데 혹은 주몽(朱蒙)
이라고도 하였다. 북부여(北扶餘)에서 난을 피해 졸본부여(卒本扶餘)에 이르렀다. 부여왕은 아들이 없고 딸만 세 명이 있었는데 주몽
을 보고는 보통 사람이 아니라는 것을 알고 둘째 딸을 아내로 삼도록 하였다. 얼마 지나지 않아 부여왕이 죽자 주몽
이 왕위를 이었다. 두 아들을 낳았는데 맏아들은 비류(沸流)라 하였고, 둘째 아들은 온조(溫祚)
라 하였다.
【혹은 주몽이 졸본에 도착하여 월군(越郡)의 여자를 아내로 맞아들여 두 아들을 낳았다고도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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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몽이 북부여에 있을 때 낳은 아들이 와서 태자가 되자, 비류와 온조
는 태자에게 용납되지 못할까 두려워하며 마침내 오간(烏干)⋅마려(馬黎) 등 10명의 신하와 함께 남쪽으로 갔는데 백성 중 따르는 자가 많았다. 드디어 한산(漢山)에 이르러 부아악(負兒嶽)에 올라 살 만한 곳을 바라보았다. 비류가 바닷가에 살고자 하니 열 명의 신하가 간하였다. “이 강 남쪽의 땅은 북쪽으로는 한수(漢水)를 띠처럼 두르고 있고, 동쪽으로는 높은 산을 의지하였으며, 남쪽으로는 비옥한 벌판을 바라보고, 서쪽으로는 큰 바다에 막혔으니 이렇듯 하늘이 내려 준 험준함과 지세의 이점은 얻기 어려운 형세입니다. 여기에 도읍을 세우는 것이 또한 좋지 않겠습니까?” 그런데 비류는 이를 듣지 않고 그 백성을 나누어 미추홀(彌鄒忽)로 돌아가 살았다. 온조
는 강 남쪽 위례성(慰禮城)
에 도읍을 정하고 10명의 신하를 보좌로 삼아 국호를 십제(十濟)라 하였다. 이때가 전한(前漢) 성제(成帝) 홍가(鴻嘉) 3년이었다.
'온조' 관련자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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비류는 미추홀의 땅이 습하고 물이 짜서 편안히 살 수 없었다. 위례
에 돌아와 보니 도읍은 안정되고 백성들도 평안하므로 마침내 부끄러워하고 후회하다 죽었다. 그의 신하와 백성들은 모두 위례
에 귀부(歸附)하였다. 훗날 내려올 때에 백성들이 즐겨 따랐다고 하여 국호를 백제(百濟)라 고쳤다. 그 계통은 고구려와 더불어 부여에서 같이 나왔기 때문에 부여를 성씨(姓氏)로 삼았다.
【또는 다음과 같이 말하였다. 시조 비류왕(沸流王)은 그 아버지는 우태(優台)로 북부여왕(北夫餘王) 해부루(解夫婁)의 서손(庶孫)이었고, 어머니는 소서노(召西奴)로 졸본인(卒本人) 연타발(延陀勃)의 딸이었다. 처음에 우태에게 시집가서 아들 둘을 낳았는데 큰 아들은 비류라 하였고, 둘째는 온조
라 하였다. 우태가 죽자 졸본에서 과부로 지냈다. 뒤에 주몽
이 부여에서 용납되지 못하자 전한 건소(建昭) 2년(기원전 37년), 봄 2월에 남쪽으로 도망하여 졸본에 이르러 도읍을 세우고 국호를 고구려(高句麗)라고 하고, 소서노를 맞아들여 왕비로 하였다.】
'위례' 관련자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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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몽
은 그녀가 나라를 창업하는 데 잘 도와주었기 때문에 총애하고 대접하는 것이 특히 후하였고 비류 등을 자기 자식처럼 대하였다. 주몽이 부여에 있을 때 예씨(禮氏)에게서 낳은 아들 유류(孺留)가 오자 그를 태자로 삼고 왕위를 잇기에 이르렀다. 이에 비류가 동생 온조
에게 말하였다. “처음 대왕께서 부여의 난을 피하여 이곳으로 도망쳐 왔을 때, 우리 어머니가 가산을 내주어 나라의 기초를 세우는 위업을 도와 어머니의 조력과 공로가 크다. 그런데 대왕께서 돌아가시자 나라가 유류에게 돌아갔다. 우리가 공연히 여기에 있으면서 쓸모 없는 사람같이 답답하고 우울하게 지내는 것보다는, 차라리 어머님을 모시고 남쪽으로 내려가 살 곳을 선택하여 별도로 도읍을 세우는 것이 좋겠다.”고 하였다.】
'주몽' 관련자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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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마침내 그의 아우와 함께 무리를 이끌고 패수(浿水)와 대수(帶水) 두 강을 건너 미추홀에 와서 살았다고 한다. 『북사(北史)』와 『수서(隋書)』에는 모두 “동명(東明)의 후손 중에 구태(仇台)라는 사람이 있었는데 사람이 어질고 신의가 돈독하였다. 그가 처음으로 대방(帶方)
옛 땅에 나라를 세웠는데, 한(漢) 요동태수(遼東太守) 공손도(公孫度)가 자기 딸을 아내로 삼도록 하였으며, 마침내 동이(東夷)의 강국이 되었다.”라고 기록되어 있으니, 어느 주장이 옳은지 알지 못하겠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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