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왕 휘(諱)는 태자(太子)⋅공(公)⋅후(侯)⋅백(伯)⋅재추(宰樞), 문무백관 등과 함께 목욕재계하고 끝없는 허공계(虛空界), 시방의 한량없는 제불보살(諸佛菩薩)과 천제석(天帝釋)을 수반으로 하는 삼십삼천(三十三天)의 일체 호법영관(護法靈官)에게 기도하며 알립니다.
심하도다, 달단(達旦)
몽골
이 환란을 일으킴이여! 그 잔인하고 흉포한 성품은 이미 말로 다할 수 없고, 심지어 어리석음은 또한 짐승보다 심하니, 어찌 천하에서 공경하는 바를 알겠으며, 이른바 불법(佛法)이란 것이 있겠습니까? 이런 까닭에 그들이 지나간 곳에는 불상과 범서(梵書)
범자(梵字)로 기록된 불경
를 마구 불태워 버렸습니다. 이에 부인사(符仁寺)
대구 팔공산에 있는 절
에 소장된 대장경(大藏經) 판본도 또한 남김없이 태워 버렸습니다. 아, 여러 해를 걸려서 이룬 공적이 하루아침에 재가 되어 버렸으니, 나라의 큰 보배가 상실되었습니다.제불다천(諸佛多天)
모든 부처와 33천
의 대자심(大慈心)에 대해서도 이런 짓을 하는 데 무슨 짓을 못하겠습니까? 생각건대, 제자 등이 지혜가 어둡고 식견이 얕아서 일찍이 오랑캐를 방어할 계책을 세우지 못하고 힘이 능히 불승(佛乘)
중생을 깨달음의 세계로 이끄는 부처의 교법
을 보호하지 못했기 때문에 이런 큰 보배가 상실되는 재화를 보게 되었으니, 실로 제자 등이 무상했기 때문입니다. 후회한들 무슨 소용이 있겠습니까? 그러나 금구옥설(金口玉說)
부처의 말씀
은 본래 이루게 되거나 헐게 되는 것이 아니요, 단지 그릇에 담길 따름이니 그릇이 이루어지고 헐어지는 것은 자연의 운수입니다. 헐어지면 고쳐 만드는 일은 또한 꼭 해야 할 것입니다. 하물며 국가가 불법을 존중해 받드는 처지이므로 진실로 우물쭈물하며 넘길 수는 없는 일이니, 이런 큰 보배가 없어졌는데도 어찌 감히 역사(役事)가 클 것을 염려하여 고쳐 만드는 일을 꺼려하겠습니까? 이제 집정자와 문무백관 등과 함께 큰 서원(誓願)
2년(1011)에 거란주(契丹主)가 크게 군사를 일으켜 와서 정벌하자 현종
은 남쪽으로 피난하고, 거란 군사는 송악성(松岳城)에 주둔하고 물러가지 않았습니다. 현종
은 이에 여러 신하들과 함께 더할 수 없는 큰 서원을 내어 대장경을 판각하기로 맹세하자 거란 군사가 스스로 물러갔습니다. 그렇다면 대장경도 같고 전후로 판각한 것도 같으며, 군신이 함께 서원한 것도 또한 동일한데, 어찌 그때만 거란 군사가 스스로 물러가고 지금의 달단은 그렇지 않겠습니까? 다만 제불다천(諸佛多天)이 어느 정도 보살펴 주느냐에 달려 있을 뿐입니다.
맹세하여 소원을 세움
을 발하여 이미 담당 관사(官司)를 두어 그 일을 경영하게 하였습니다. 처음의 역사(役事)를 살펴보았더니, 옛날 현종
'현종' 관련자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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진실로 발원의 지극한 정성이 전조(前朝)에 부끄럽지 않으니, 원하옵건대 제불성현 삼십삼천(諸佛聖賢三十三天)은 간곡하게 비는 것을 살피시고 신통한 힘을 빌려주시어 흉악한 오랑캐를 물리치고 다시는 우리 국토를 밟는 일이 없게 해 주소서. 전쟁이 그치고 나라 안팎이 편안하며, 모후(母后)와 저군(儲君)이 무강한 수를 누리고 나라의 국운이 만세토록 유지되게 해 주소서. 그리하면 제자 등은 마땅히 노력하여 더욱 법문(法門)
부처의 교법
을 보호하고 부처의 은혜를 만분의 일이라도 갚겠습니다. 제자 등의 간절히 비는 마음 지극하오니 밝게 살펴 주시기를 삼가 바랍니다. 운운.『동국이상국집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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