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위제(金謂磾)는 숙종
1년(1096)에 위위승동정(衛尉丞同正)
이라는 승려가 당나라로 가서 승려 일행(一行)에게 풍수지리를 배우고 돌아와 비기(秘記)를 지어 후세에 전하였다. 김위제가 도선
의 술법을 공부한 후, 남경
천도를 청하며 다음과 같은 글을 올렸다.
'숙종' 관련자료
국가 의식 때 쓰는 각종 기구를 맡아 보는 위위시의 종6품 동정직
에 올랐다. 신라 말에 도선(道詵)
'도선(道詵)' 관련자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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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남경' 관련자료
“『도선
기』에는 ‘고려 땅에 세 곳의 수도가 있으니, 송악(松嶽)이 중경(中京)
, 목멱양(木覓壤)
, 평양이 서경
이다. 11⋅12⋅1⋅2월은 중경
에서, 3~6월은 남경
에서, 7~10월은 서경
에서 지내면 36개국이 와서 조공할 것이다’라고 했습니다. 또 ‘나라를 세운 지 160여 년 후에 목멱양에 도읍한다’고도 했습니다. 그러므로 지금이 바로 새 수도를 돌아보시고 그곳으로 옮기실 때라고 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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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경(中京)' 관련자료
서울의 남산 인근
이 남경(南京)
'남경(南京)' 관련자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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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가 또 도선
의 『답산가(踏山歌)』를 보니 ‘송악이 쇠락한 뒤에 어느 곳으로 갈 것인가? 삼동(三冬)의 해 뜨는 곳에 넓은 벌판이 있으니 후대의 어진 사람이 이곳에 도읍하면 한강의 어룡(魚龍)이 사해로 통할 것이다’라고 하였습니다. 삼동에 해 돋는 곳이란 것은 11월 동짓날에 해 돋는 곳, 즉 동남쪽이며, 목멱산이 송경(松京)
의 동남쪽에 있기 때문에 그렇게 표현한 것입니다. ……(중략)…… 그러므로 한강의 북쪽에 도읍하면 왕업이 오래 이어질 것이며 온 천하가 조회하러 모여들어 왕족이 크게 번성할 것이니 실로 대명당(大明堂)의 터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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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송경(松京)' 관련자료
……(중략)…… 또 『신지비사(神誌秘詞) 』에 이르기를 ‘저울로 비유하자면, 저울대는 부소(扶疎)이며 저울추는 오덕(五德)을 갖춘 땅, 저울접시는 백아강(百牙岡)이다. 이 세 곳에 도읍하면 70개 나라의 조공하여 올 것이고 그 지덕에 힘입어 신성한 기운을 보존할 수 있을 것이다. 저울의 머리와 꼬리를 정밀히 하여 수평을 잘 잡으면 나라가 흥하고 태평성대를 보장받을 것이요, 알려준 세 곳에 도읍하지 않는다면 왕업이 쇠퇴하리라’ 하였습니다.
이는 저울을 가지고 3경
을 비유한 것입니다. 저울 접시는 머리요 저울추는 꼬리이며 저울대는 균형을 잡는 곳입니다. 송악을 부소라고 하여 저울대에 비유했으며, 서경
은 백아강이라고 하여 저울머리에 비유하고, 삼각산의 남쪽은 오덕을 갖춘 곳으로 저울추에 비유한 것입니다. 오덕(五德)이란 중앙에 면악(面嶽)이 둥근 형태로 토덕(土德), 북쪽의 감악(紺嶽)이 굽은 형태로 수덕(水德), 남쪽의 관악(冠嶽)이 뾰족뾰족한 형태로 화덕(火德), 동쪽의 양주(楊州) 남행산(南行山)은 곧은 형태로 목덕(木德), 서쪽의 수주(樹州) 북악(北嶽)이 네모진 형태로 금덕(金德)을 상징한 것이니, 이 역시 도선
의 3경
의 뜻에 부합됩니다. 그런데 지금 우리나라에는 중경
과 서경
은 있으나 남경
이 없습니다. 엎드려 바라옵건대 삼각산 남쪽, 목면산 북쪽의 평지에 도성을 건설하고 때를 맞추어 순행하시고 머무시기 바랍니다. 이 문제는 진실로 나라의 흥망과 성쇠에 관련되는 일이기 때문에 신은 감히 배척 받을 것을 무릅쓰고 삼가 기록하여 올립니다”라고 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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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경' 관련자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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당시 일자(日者)
때 은원중(殷元中)도 도선
의 설을 인용해 글을 올려 같은 주장을 폈다.
길흉을 점치는 사람
문상(文象)이 김위제의 의견에 찬동하였고, 또 예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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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려사』권122, 「열전」35 [방기] 김위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