첫머리에 말한다. 대체로 옛 성인들은 예악으로 나라를 일으키고 인의로 가르침을 베푸는 데 있어 괴력난신(怪力亂神)
괴이함과 이상한 힘과 난동과 귀신으로 불가사의한 현상이나 존재를 의미
을 말하지 않았다. 그러나 제왕이 장차 일어날 때는 부명(符命)
하늘이 제왕이 될 사람에게 내리는 상서로운 징조
을 받고 도록(圖籙)
미래의 길흉화복을 예언한 기록
을 얻어 반드시 보통 사람과는 다른 점이 있으니, 그런 뒤에야 능히 큰 변화를 타서 제왕의 지위를 얻고 대업을 이루었다. 그런 까닭으로 황하에서 그림이 나오고1)
낙수(洛水)에서 글이 나옴2)
으로써 성인이 나왔으며, 무지개가 신모(神母)를 에워싸서 복희(伏羲氏)3)
가 탄생하였고, 용이 소전(少典)의 왕비인 여등(女登)과 교감하여 염제(炎帝)4)
를 낳았으며, 황아(皇娥)가 궁상(窮桑)이란 들에서 놀다가 백제(白帝)의 아들이라 칭하는 한 신동(神童)과 통하여 소호(少昊)5)
를 낳았고, 간적(簡狄)6)
은 알을 삼켜 설(契)
를 낳았고, 요(堯)
은 용과 큰 못에서 교접하여 태어났던 것이다. 그 이후에도 이와 같은 일이 너무 많으니 어찌 다 기록할 수 있겠는가.
1)
복희씨(伏羲氏) 때 황하에서 커다란 용마(龍馬)가 등에 지고 나온 그림을 의미하는 것으로, 『주역(周易)』8괘의 근원이 되었다.
2)
우왕(禹王)이 물을 다스릴 때에, 낙수(洛水)에서 나온 거북의 등에 있었다는 글로, 『서경(書經)』의 홍범구주(洪範九疇)의 기원이 되었다.
3)
중국 상고시대 제왕으로 삼황(三皇) 중 으뜸가는 인물이다. 백성에게 어렵, 농경, 목축을 가르쳤으며 처음으로 8괘를 만들었다고 한다.
4)
중국 상고 시대 제왕인 신농(神農)을 말한다. 백성에게 농업, 의료, 교역 등의 방법을 가르쳤다고 한다.
5)
중국 상고시대 제왕으로 황제의 아들이며, 이름은 현효(玄囂), 호는 금천(金天氏)이다. 소호금천(少昊金天), 소호금천씨(少昊金天氏)라고도 불린다.
6)
중국 상고시대 유융씨(有娀氏)의 장녀로서 후에 제곡(帝嚳)의 비(妃)이다. 일찍이 현구(玄丘)의 물에서 목욕하다가 제비가 떨어뜨린 알을 얻었는데 잘못 삼켜 임신하여 설(契)을 낳았다고 한다.
순(舜) 임금의 신하로서, 후에 상(商)나라의 시조가 됨
을 낳았으며, 강원(姜嫄)
제곡(帝嚳)의 비(妃)이자 주(周)나라의 시조 후직(后稷)의 어머니
은 거인의 발자국을 밟아 기(弃)7)
7)
주나라의 시조 후직(后稷)의 이름이다. 그의 어머니 강원이 거인의 발자취를 밟고 임신하여 아이를 낳았으므로, 상스럽지 못한 일로 보아 아이를 버리려고 하여 이름을 기(弃)라 하였다고 전한다.
중국 고대의 제왕, 순임금과 함께 후세에서 성군(聖君)의 대표적 존재로 칭송
는 잉태한 지 14개월 만에 태어났으며, 패왕8)
8)
한 고조(高祖) 유방(劉邦)을 가리키는 말로, 고조가 패(沛)땅에서 군사를 일으켰으므로 이렇게 불렀다.
그러므로 삼국의 시조들이 모두 신기한 일로 탄생했음이 어찌 괴이하겠는가. 이것이 책 첫머리에 기이편(紀異篇)이 실린 까닭이며, 그 의도도 여기에 있는 것이다.
『삼국유사
'삼국유사' 관련자료
- 복희씨(伏羲氏) 때 황하에서 커다란 용마(龍馬)가 등에 지고 나온 그림을 의미하는 것으로, 『주역(周易)』8괘의 근원이 되었다.
- 우왕(禹王)이 물을 다스릴 때에, 낙수(洛水)에서 나온 거북의 등에 있었다는 글로, 『서경(書經)』의 홍범구주(洪範九疇)의 기원이 되었다.
- 중국 상고시대 제왕으로 삼황(三皇) 중 으뜸가는 인물이다. 백성에게 어렵, 농경, 목축을 가르쳤으며 처음으로 8괘를 만들었다고 한다.
- 중국 상고 시대 제왕인 신농(神農)을 말한다. 백성에게 농업, 의료, 교역 등의 방법을 가르쳤다고 한다.
- 중국 상고시대 제왕으로 황제의 아들이며, 이름은 현효(玄囂), 호는 금천(金天氏)이다. 소호금천(少昊金天), 소호금천씨(少昊金天氏)라고도 불린다.
- 중국 상고시대 유융씨(有娀氏)의 장녀로서 후에 제곡(帝嚳)의 비(妃)이다. 일찍이 현구(玄丘)의 물에서 목욕하다가 제비가 떨어뜨린 알을 얻었는데 잘못 삼켜 임신하여 설(契)을 낳았다고 한다.
- 주나라의 시조 후직(后稷)의 이름이다. 그의 어머니 강원이 거인의 발자취를 밟고 임신하여 아이를 낳았으므로, 상스럽지 못한 일로 보아 아이를 버리려고 하여 이름을 기(弃)라 하였다고 전한다.
- 한 고조(高祖) 유방(劉邦)을 가리키는 말로, 고조가 패(沛)땅에서 군사를 일으켰으므로 이렇게 불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