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나라[海東]는 국호(國號)가 한결같지 않다. 조선(朝鮮)이라 이름한 것이 셋이 있었으니, 단군(檀君)⋅기자(箕子)⋅위만(衛滿)이 바로 그것이다.
박씨(朴氏)⋅석씨(昔氏)⋅김씨(金氏)는 서로 계승하며 신라(新羅)라고 칭하였다. 온조(溫祚)는 앞서 백제(百濟)라고 하고, 견훤(甄萱)은 뒤에 후백제(後百濟)라고 하였다. 또 고주몽(高朱蒙)은 고구려(高句麗)라고 칭하였고, 궁예(弓裔)는 후고구려(後高句麗)라고 불렀으며, 왕씨(王氏)는 궁예를 대신하여 고려(高麗)라는 국호를 그대로 사용하였다.
이들은 모두 한 지역을 차지하였지만 중국(中國)의 명령을 받지 않고 스스로 나라를 세워 이름을 짓고는 서로를 침탈하였으니, 비록 호칭한 것이 있더라도 어떻게 그 이름을 취할 수 있겠는가? 하지만 기자만은 주(周)나라 무왕(武王)의 명령을 받아 조선후(朝鮮侯)에 봉해졌다.
지금 천자(명 태조)께서, “오직 조선(朝鮮)이란 칭호가 아름다울 뿐 아니라, 그 유래가 오래되었으니 이 이름을 근본으로 삼아 그대로 지킬 만 하다. 하늘을 본받아 백성을 다스리면, 후손이 영원히 번창하리라”라고 명하셨다. 이는 주 무왕이 기자에게 명한 것처럼 (천자께서) 전하에게 명한 것이니, 이름이 이미 바르고 말이 이미 순조롭게 되었다.
기자는 무왕에게 홍범(洪範)1)
을 설명하면서 홍범의 뜻을 부연하여 8조교(八條敎)2)
를 만들어 나라 안에 실시하니, 정치와 교화가 성대하게 행해지고 풍속이 지극히 아름다워졌다. 그러므로 조선이란 이름이 천하 후세에 이와 같이 알려지게 되었던 것이다.
1)
홍범(洪範) : 『서경』의 편명으로 큰 법칙이라는 뜻. 상고시대 하우씨(夏禹氏)가 요⋅순(堯舜) 이래의 사상을 정리 집성한 도덕정치의 기본적 법칙으로, 기자가 무왕에게 진술하였다.
2)
8조교(八條敎) : 기자(箕子)가 지었다고 하는 이 8조의 교(敎) 중에 “사람을 죽인 자는 죽인다[相殺償以命], 사람을 상해한 자는 곡물로 보상케 한다[相傷以穀償], 남의 물건을 훔친 자는 그 집 노비로 삼는다[相盜者沒爲其家奴婢]”라는 이 세 가지 조목만이 『한서(漢書)』 지리지(地理志)에 전한다.
이제 조선이라는 아름다운 국호를 그대로 이어받게 되었으니, 기자의 선정(善政) 또한 당연히 강구해야 할 것이다. 아! 명(明)나라 천자(天子)의 덕(德)은 주 무왕에게 부끄러울 게 없니, 전하의 덕 또한 어찌 기자에게 부끄러울 게 있겠는가? 장차 홍범의 학문과 8조의 교가 오늘에야 다시 시행되는 것을 보게 되리라. 공자(孔子)께서, “나는 동주(東周)처럼 만들겠노라3)
”라고 하셨으니, 공자께서 어찌 나를 속이겠는가?
3)
나는 …… 만들겠노라 : 『논어』 양화(陽貨)편에서 공자는 “만일 나를 써주는 사람이 있으면, 나는 동주처럼 만들겠다[如有用我者 吾其爲東周乎]”라고 하였다. 즉, 노(魯)나라를 동주처럼 융성한 나라로 만들겠다는 뜻이다.
『삼봉집』권7, 『조선경국전
'조선경국전' 관련자료
- 홍범(洪範) : 『서경』의 편명으로 큰 법칙이라는 뜻. 상고시대 하우씨(夏禹氏)가 요⋅순(堯舜) 이래의 사상을 정리 집성한 도덕정치의 기본적 법칙으로, 기자가 무왕에게 진술하였다.
- 8조교(八條敎) : 기자(箕子)가 지었다고 하는 이 8조의 교(敎) 중에 “사람을 죽인 자는 죽인다[相殺償以命], 사람을 상해한 자는 곡물로 보상케 한다[相傷以穀償], 남의 물건을 훔친 자는 그 집 노비로 삼는다[相盜者沒爲其家奴婢]”라는 이 세 가지 조목만이 『한서(漢書)』 지리지(地理志)에 전한다.
- 나는 …… 만들겠노라 : 『논어』 양화(陽貨)편에서 공자는 “만일 나를 써주는 사람이 있으면, 나는 동주처럼 만들겠다[如有用我者 吾其爲東周乎]”라고 하였다. 즉, 노(魯)나라를 동주처럼 융성한 나라로 만들겠다는 뜻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