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왕대비가 하교하기를, “선왕(先王)께서는 매번 정학(正學)이 밝아지면 사학(邪學)은 저절로 종식될 것이라고 하셨다. 지금 듣건대, 이른바 사학이 옛날과 다름이 없어 서울에서부터 경기⋅충청에 이르기까지 날로 더욱 불길같이 성하게 번져 가고 있다고 한다. 사람이 사람 구실을 하는 것은 인륜이 있기 때문이며, 나라가 나라꼴이 되는 것은 교화가 있기 때문이다. 그런데 지금 이른바 사학은 어버이도 없고 임금도 없어서 인륜을 무너뜨리고 교화에 배치되어 저절로 오랑캐와 금수(禽獸)의 지경에 돌아가고 있는데, 저 어리석은 백성이 점점 물들고 어그러져서 마치 어린아기가 우물에 빠져 들어가는 것 같으니, 이 어찌 측은하게 여겨 상심하지 않을 수 있겠는가? 감사
와 수령은 알아듣도록 타일러서 사학을 하는 자들로 하여금 번연히 깨우쳐 마음을 돌이켜 개혁하게 하고, 사학을 하지 않는 자들로 하여금 두려워하며 징계하여 우리 선왕께서 위육(位育)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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을 닦아 밝히고, 그 통(統) 안에서 만일 사학을 하는 무리가 있으면 통의 우두머리가 관가에 고하여 징계하여 다스리되, 마땅히 의벌(劓罰)
'감사' 관련자료
만민이 그 생활에 만족하고 만물이 충분히 육성됨
하시는 풍성한 공로를 저 버리는 일이 없도록 하라. 이와 같이 엄금한 후에도 잘못을 뉘우치지 않는 무리가 있으면, 마땅히 역률(逆律)
역적을 처벌하는 법률
로 다스릴 것이다. 수령은 각기 그 지경 안에서 오가작통법(五家作統法)
'오가작통법(五家作統法)' 관련자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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조선 시대 범죄자 색출과 세금 징수, 부역 동원 따위를 위해 다섯 민호(民戶)를 한 통씩 묶던 호적 제도.
코를 베는 형률
을 시행하여 진멸함으로써 유종(遺種)
남은 씨앗
이 없도록 하라. 그리고 이 하교를 가지고 조정에서는 거듭 밝혀서 경외(京外)에 명령을 내려 알리도록 하라. ” 하셨다. 이보다 앞서 서양국(西洋國)에서는 이른바 야소(耶蘇)
조에 법으로 엄금하였다. 그러나 아직도 법망에서 빠져나간 남겨진 무리들이 사람들을 불러 모아 강습하여 점차 서로 오염시켜 포도청에 붙잡히는 자들이 많이 있었으므로 이러한 하교가 있었던 것이다.
예수그리스도
의 천주학(天主學)이 있었는데, 대개 천당과 지옥의 이야기로 현혹시켜 부모를 존경하지 않고 윤리를 업신여기며 강상(綱常)
삼강(三綱)과 오상(五常)을 아울러 이르는 말로, 사람이 지켜야 할 도리를 이름
을 어지럽혔으니, 이교(異敎) 가운데 가장 윤리와 기강이 없는 것이었다. 그 책이 중국에서 우리나라에 전파되었는데 더러 빠져들어 어그러지는 자가 있었으므로, 정조
'정조' 관련자료
『순조
'순조' 관련자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