역대 국사교과서Ⅵ. 조선사회의 변동1. 붕당 정치와 탕평책[1] 붕당 정치의 전개 과정은?

붕당 정치의 변질

붕당 간의 경쟁이 치열해지면서 붕당 정치는 점차 변질되어 갔다. 현종 때 두 차례의 예송숙종 때 여러 차례의 환국을 겪으면서 상대 당의 존재를 부정하는 현상까지 나타났다. 그리하여 붕당 정치는 이제 합리적인 주장과 민심에 의거하기보다는 자기 당의 이익만을 추구하는 경향을 띠었다.

17세기 말부터 붕당 정치는 자기 당을 절대시하면서 반대 당을 정계에서 내쫓고자 하는 치열한 정쟁으로 변하였고, 마침내 서인 정권의 전제화로 치닫게 되었다. 이에 따라 남인은 크게 위축되었다. 이후 서인은 다시 노론소론으로 나뉘어 주로 노론이 정치를 주도하다가 노론 중에서도 소수의 특정 가문이 중심이 되어 정치를 좌우하기에 이르렀다. 이들 가문은 권력을 독점하고, 그 지위를 세습하여 장기 집권을 하게 되었다. 이는 왕권의 약화를 초래하는 것이었다.

예송(禮訟)

예송은 왕실의 의례 문제, 즉 상복 입는 기간을 문제로 하여 일어난 학문적 논쟁이며, 정치적인 다툼이었다.

환국(換局)

집권 세력이 급격히 교체되는 상황을 말한다.
읽기자료

붕당 정치가 전개된 원인은? ⋅

붕당은 싸움에서 생기고, 싸움은 이해 관계에서 생긴다. 이해 관계가 절실하면 붕당이 깊어지고, 이해 관계가 오래 될수록 붕당이 견고해지는 것은 당연한 형세이다. 이렇게 되는 이유는 무엇인가? 지금 열 사람이 함께 굶주리고 있는데 한 그릇의 밥을 같이 먹게 되면 그 밥을 다 먹기도 전에 싸움이 일어날 것이다. …… 조정의 붕당도 어찌 이와 다를 것이 있겠는가? …… 대개 과거를 자주 보아 인재를 너무 많이 뽑았고, 총애하고 미워함이 치우쳐서 승진과 퇴직이 일정하지 못하였기 때문이다. …… 이 밖에도 벼슬에 드는 길이 어지럽게 많으니, 이것이 이른바 관직은 적은데 써야 할 사람은 많아서 모두 조처할 수 없다는 것이다.
‘곽우록’
송시열 초상(호암 미술관 소장)
창닫기
창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