역대 국사교과서Ⅷ. 주권 수호 운동의 전개3. 애국 계몽 운동[1] 신민회가 민족 실력 양성 운동을 추진한 까닭은?

신민회의 활동

정치 활동에 대한 통감부의 억압이 날로 심해져 정치 단체들의 활동이 어려워지자, 비밀리에 신민회가 조직되었다(1907). 신민회안창호, 이승훈, 양기탁 등이 중심이 되었으며, 주로 교사와 학생들이 많이 가담하였다.

신민회는 비밀을 철저하게 유지하면서 조직을 운영했기 때문에 통감부의 눈을 피해 많은 활동을 할 수 있었다. 신민회는 활동 목표를 민족의 자주 독립을 확립할 수 있는 국민 역량을 기르는 데에 두었다. 특히, 민족 교육의 추진, 민족 산업의 육성, 민족 문화의 개발에 중점을 두어 추진하였다. 신민회대성 학교오산 학교를 설립하였고, 자기 회사와 태극 서관을 운영하였으며, 대한매일신보를 통해 국민 계몽에 앞장서기도 하였다.

한편, 신민회의 간부들은 민족의 독립 역량을 기르기 위해, 아직 통감부의 감시가 미치지 않은 만주에 독립 운동 기지를 건설하였다. 신민회는 조국의 독립 운동에 뜻을 둔 사람들을 만주 삼원보에 이주시켜 한인들의 집단 거주 지역을 만들었다. 신민회의 인사들은 이곳에 농장을 가꾸어 경제력을 기르는 한편, 신흥 학교를 세워 민족 교육에도 힘썼다. 또, 일본과의 전쟁에 대비하여 군사 학교를 세워 젊은이들을 훈련시키는 등 독립을 위한 힘을 기르는 데에 총력을 기울였다.

신민회

일제는 신민회를 탄압하기 위해, 총독 암살 음모를 꾀하였다고 사건을 조작하여 민족 지도자 수백 명을 체포, 투옥하고, 그 중에서 105인을 재판에 회부하였다.

신흥 학교

신민회가 만주 삼원보에 세운 학교로서, 뒷날 신흥 무관 학교로 개편되어 수많은 독립군을 배출하였다.
일본 경찰에 의해 압송되는 신민회 회원들
창닫기
창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