역대 국사교과서Ⅸ. 민족의 독립 운동2. 3⋅1 운동[1] 3⋅1 운동의 전개 과정과 그 의의는?

3⋅1 운동의 배경

국권을 침탈당한 이후 우리 민족의 독립 운동은 일제의 혹독한 무단 통치 아래에서도 끊임없이 계속되었으며, 해외에 거주하는 우리 민족 사이에서도 활발하게 전개되었다. 이러한 독립 운동은 19세기말 이후 외세의 침략에 대항하여 전개되었던 국권 수호 운동의 연장이었다.

개항 이후 근대 사회로 발전하는 과정에서 우리 민족은 여러 방향으로 민족 운동을 전개하였으나, 민족의 역량을 한 곳으로 모으지는 못하였다. 이는 대내외적으로 위기에 처한 상황에서 국론을 합의하지 못한 상태에서 문호를 개방하였고, 이에 따라 여러 외세가 개입하여 우리 민족 스스로 국가 운영 및 발전의 방향을 확고히 하지 못한 데서 비롯한 것이었다.

그러나 국권을 침탈당한 이후에는 독립을 되찾는 일이 민족의 공통 목표가 되었다. 이에 따라, 과거에 보였던 민족 내부의 이해 대립에서 벗어나 강력한 민족의 응집력을 나타낼 수 있었다. 우리 민족은 가혹한 식민지 지배를 받으면서 독립 의지가 더욱 강화되어 전 민족적인 독립 운동이 일어날 수 있는 여건이 마련되어 갔다.

미국, 중국 등 해외에 있는 우리 민족의 독립 운동 단체는 민족 자결주의 제창 소식을 듣고 파리 강화 회의에 대표를 파견하였으며, 독립 운동 자금을 모으기도 하였다. 일본에 있던 한국인 유학생들은 이렇게 변화하는 국제 정세를 독립 운동의 기회로 생각하여, 일본 도쿄에서 조선 청년 독립단을 조직하고, 한국의 독립을 요구하는 독립 선언서와 결의문을 발표하였다. 이것이 2⋅8 독립 선언이다(1919. 2. 8.).

민족 자결주의

우리 민족이 독립 운동의 기반을 국내외에서 만들어 가고 있을 때, 제1차 세계 대전이 발발하여 4년 동안이나 계속되었다. 제1차 세계 대전이 끝나 갈 무렵에 미국 대통령 윌슨은 새로운 세계 질서와 평화를 모색하기 위해 14개조의 평화 원칙을 발표하였다. 여기에서 윌슨은 식민지 문제의 해결을 위한 원칙으로 민족 자결주의를 제창하였다. 민족 자결주의는 그 동안 제국주의의 침략을 받았던 약소 민족에게 독립에 대한 희망을 가지게 하였다.
읽기자료

2⋅8 독립 선언 결의문 ⋅

1. 본 단은 한⋅일 합병이 우리 민족의 자유 의사에서 나오지 않고, 우리 민족의 생존⋅발전을 위협하고 동양의 평화를 유린하는 원인이 된다는 이유로 독립을 주장함.
2. 본 단은 일본 의회 및 정부에 조선 민족 대회를 소집하여 대회의 결의로 우리 민족의 운명을 결정할 기회를 주기를 요구함.
3. 본 단은 만국 평화 회의민족 자결주의를 우리 민족에게 적용하기를 요구함.
4. 앞에서 요구한 내용이 실패할 때에는 일본에 대하여 영원히 혈전을 선언함. 이로써 발생하는 참화는 우리 민족이 그 책임을 지지 않음.
- 조선 청년 독립단 대표
2⋅8 독립 선언식을 거행한 도쿄 조선 기독교 청년회 회관(YMCA)
창닫기
창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