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한국문화사
  • 02권 배움과 가르침의 끝없는 열정
  • 제4장 일제강점기의 배움과 가르침
  • 2. 식민지 교육의 현황
  • 일면일교제
김태완

일면일교제 정책은 1929년부터 총독부가 추진한 초등 교육 확대 정책이었다. 1928년 발표된 일면일교제 정책 계획의 요지와 보통학교 증설 방법은 다음과 같았다.

1. 교육의 실제 시설에 관해서는 기회균등주의에 의하며 이 기회에 소수자에 대한 교육 향상을 도모하기보다는 오히려 다수 민중에 대한 교육의 보급을 도모하도록 하고, 일면일교주의의 실현을 통하여 각 면에 장래 보통학교 교육 발전의 중핵이 될 만한 설비를 심고, 이를 기초로 사회 교육 시설의 진전을 도모할 것.

2. 초등 교육 및 사회 교육 시설의 대체적인 비용을 지방 단체에도 부담시키는 주의에 의해 교육에 대한 민중의 의무감을 환기시켜야 함은 말할 필요도 없지만, 현재 반도의 민도를 감안하여 본 계획에 의해 새로이 각 면에 교육 기관의 중핵을 심기까지의 비용은 당분간 보조 정책을 주로 하고 장래 민도의 증진에 따라 점차 지방의 부담에 의해 교육 시설의 유지 발전을 도모하는 방침을 전개할 것.

일면일교제는 이른바 기회균등주의에 입각하여 다수 민중에게 교육을 보급하는 취지로, 설립 비용은 본래 조선인이 부담해야 하지만 경제 사정을 감안하여 총독부가 주로 보조하고 점차 조선인이 부담하여야 한다는 내용이었다. 하지만 실제 정책 시행 과정은 조선인의 보통학교 설립 운동과 맞물리면서 설립 기금의 많은 부분이 조선인의 기부금으로 충당되었다. 또한, 상급 학교로 진학하는 것이 제도적으로 불가능한 4년제 보통학교를 증설하였기 때문에 조선인의 불만이 높아졌고 따라서 6년제 보통학교로 승격시키려는 운동도 벌어졌다.

1936년에 일면일교제가 완료되었지만 보통학교의 입학난은 전혀 해소되지 않았고, 오히려 격화되었다. 총독부는 소극적이고 제한적인 일면일교제 정책으로 조선인의 교육열을 충족시킬 수 없게 되자, 다음과 같은 ‘제2차 조선인 초등 교육 보급 확충 계획’을 발표하였다.

1. 공립 보통학교: 쇼와(昭和) 12년도 이후 10개년간 매 연도 아동 약 7만 명, 계 76만 3,000여 명을 증가 수용토록 하고, 그 시설로는 쇼와 4년 일면일교 계획에 의한 수업 연한 4년 2학급의 면 소재 보통학교 약 1,000개교의 학급을 증가하고, 다만 지리적 정황에 의해 일면이교(一面二校)의 배치가 적당한 경우에는 쇼와 4년 일면일교 계획에 의한 것과 거의 동일한 규모의 학교를 증가시키며 기타 기설(旣設) 보통학교의 학급 증가를 행한다. 그리고 기설 보통학교 수업 연한의 연장은 당해 군·도 내에서 초등 교육 보급의 상황에 따라 필요하다고 인정 되는 것에 한해서 점차 이를 실시한다.

2. 간이학교: 쇼와 12년도 이후 10개년간 매년 220개(한 군당 1교) 계 2,200교를 증설하고 매 연도 아동 1만 5,000명 계 15만 4,000명을 증가 수용하며 본 시설은 각 지방에서 면의 취락 형식, 도서 부의 교통 관계 등을 감안하여 그 배당을 지방의 실정에 적합하게 하여 오로지 벽지에서의 초등 보통학교 교육의 보급을 사명으로 하는 것이다.

제2차 계획은 1936년 당시 보통학교 지원자 32만여 명을 모두 수용할 수 있는 규모로 보통학교를 증설하거나 기존 학교의 학급을 더 늘리는 것으로 설정되었다. 계획은 10년 동안 일면일교제에 따라 설립한 4년제 보통학교의 학급을 증설하는 것이었고, 여기에 1934년 이미 시작한 저급한 수준의 2년제 간이학교의 증설도 포함되어 있었다. 조선인의 적극적인 요구 사항이던 6년제 보통학교로 승격하는 일도 1937년 이후부터 점차 늘어나게 되었다.

1938년 제2차 계획은 당초 10년 계획에서 4년 단축되어 1942년까지 완수하도록 계획이 수정되었다. 이는 중일 전쟁 발발과 일제의 본격적인 대륙 침략 전쟁 확대, 조선 교육령 개정, 지원병 제도의 실시 계획 발표와 떼려야 뗄 수 없는 관계를 맺고 있었다. 이 시기 황국 신민화 이데올로기가 교육에서 노골적으로 강제되면서 식민 지배 정책의 의도와 접합되는 한도 내에서 조선인의 취학 요구를 제한적으로 수용하였고, 이는 1942년 의무 교육 제도 실시 발표로 이어지게 되었다.

개요
팝업창 닫기
책목차 글자확대 글자축소 이전페이지 다음페이지 페이지상단이동 오류신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