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한국문화사
  • 02권 배움과 가르침의 끝없는 열정
  • 제4장 일제강점기의 배움과 가르침
  • 3. 학교 생활
  • 학생 조직
  • 보통학교 학생 조직
김태완

보통학교 학급의 학생들은 급장-부급장-열장-일반 학생의 위계에 따라 조직되어 있었다. 교사에서 급장, 부급장, 열장, 일반 학생에 이르는 위계적 구조에서 급장, 부급장, 열장은 학생들의 의사를 대변하는 학생 자치 조직이라기보다는 하위 권력자로서 교사와 학교의 통제와 지휘를 받는 학교의 하부 조직적인 성격을 띠고 있었다.

보통학교 학생 조직에는 봉사반(奉仕班) 제도라는 것이 있었다. 봉사반은 급장이 겸임하는 봉사 반장 아래 규율, 학예, 보건, 애국 4개 반으로 구성되었으며 모든 학생이 각 반에 조직되어 있었다. 규율반은 학교 규칙의 엄수 지도, 일본어 사용 지도, 훈육에 관한 게시, 기타 일반 규율을 담당하였고, 학예반은 아동 성적 게시, 소학생 신문 게시, 기상 관측 기록 게시, 학교 정원과 온실 경영, 기타 일반 학예 사항을 담당하였다. 보건반은 교기(校技)·급기(級技)의 실시 지도, 과외 활동의 실시 지도, 운동 기구 정리, 교사 내외의 청소 지도, 기타 일반 위생 양호 사항을 담당하였으며, 애국반은 국방 헌금 모금, 위문품 모집, 폐품 수집, 기타 일반 애국 국방 사항을 담당하였다. 또 보통학교에는 당번(當番) 제도가 있었는데, 주번(週番) 교사의 명령에 따라 청소와 학습 준비 등을 담당하였다.

당번에 관한 주요 사항

일. 당번은 교실 내 청소, 통풍, 난로 등에 주의하며 책상, 의자, 비품 등의 정돈을 할 것.

일. 당번은 방과 후 자기 교실 내의 소제를 하고, 일일(一日)의 임무를 다하였을 때는 학급 주임의 검사를 받고 돌아갈 것(『선린 100년사』, 249쪽).

학급회는 ‘급회’ 또는 ‘봉사반 회의’라는 이름으로 3학년 이상의 학급에서 실시하였다. 급회는 위원(봉사반의 각 반 반장)과 위원장(급장) 그리고 일반 학생으로 조직되어 있었고, 담임교사는 급회와 위원회의 고문이었다. 급회에서는 「급회 제출 문제 기입장」과 「의사록」 등이 작성되었고, 이 기록 은 교사가 검열하였다. 급회는 학생들 자신이 활동을 토의하고 결정하는 민주적 절차가 아니라, 교사가 암묵적으로 통제하는 분위기에서 학생들이 자발적으로 행동 수칙의 실행 여부를 공개적으로 반성하고 개선을 다짐하는 과정으로 진행되어 일제가 만든 학교 규율을 자발적인 태도로 내면화하게 하는 정교한 통제 장치 구실을 하였다. 실제 급회 운영 과정은 경성 사범학교 부속 보통학교 3학년 급회 관찰 기록을 통하여 살펴볼 수 있다.

위원장: 지금부터 제7회 급회를 개최하겠습니다. 급회 순서는 대체로 지난번과 동일하게 진행하고자 합니다.

위원장: 그러면 금주 실행 문제로 결정되어 새로 실행하여 온 사항에 관한 반성을 하겠습니다. 금주 실행 문제는 ‘(1) 서로 공손히 하자, (2) 지각을 하지 말자, (3) 청소를 열심히 하자’였습니다. 문제의 순서에 따라 반성을 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중략)

아동1: 나는 이 문제의 실행 방법으로 전주부터 일찍 일어나는 습관에 최선을 다하고 있습니다. 나는 매일 아침 6시 반에 일어났으며 이번 주에는 한 번도 지각하지 않았습니다.

위원장: 그러면 지난주에 지각한 사람은 어째서 지각하게 되었는지 말해 주십시오.

아동5: 아침에 시간표를 보고는 산술책이 없어 정신없이 찾느라고 지각하였습니다.

위원장 : 지금 여러 사람의 반성에 대하여 생각한 바를 말씀해 주시기 바랍니다.

아동6: 아동1이 금주에 지각하지 않은 것은 매일 아침 6시 반에 일어나는 습관을 들였기 때문입니다. 나는 이것이 매우 좋다고 생각합니다. 그리고 아동5가 지각한 것은 아침에 시간표를 확인하였기 때 문입니다. 시간표는 전날 저녁에 확인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위원장: 지금부터 내주의 실행 문제를 제출하여 주시기 바랍니다(전날 위원회에서 제출하여 결정한 문제를 게시한다). 위원회에서 제출된 문제는 ‘(1) 자기 물건에는 이름을 쓰자, (2) 어떤 일도 잘 생각하여 하자, (3) 말보다는 실행에 옮기자’입니다. 이 외에 여러분도 문제가 있으면 제출하여 주십시오(아동들 다양한 문제 제출).

위원장: 이렇게 하여 실행 방법도 결정되었습니다. 이제 선생님께 이상의 문제를 실행 방법으로 하는 것에 대해 허락을 받겠습니다(교사가 허가의 의미로 위원이 기록한 급회 기록에 날인).

위원장: 그러면 이것으로 본일의 급회를 마치겠습니다. 서로 정신을 차리고 바르게 이를 실행하는 데 노력합시다. 지금부터 선생님의 말씀을 듣겠습니다.

(교사의 부연 설명)201)京城師範學校 附屬 普通學校, 앞의 글, 1929, 68∼92쪽.

개요
팝업창 닫기
책목차 글자확대 글자축소 이전페이지 다음페이지 페이지상단이동 오류신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