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한국문화사
  • 13권 20세기 여성, 전통과 근대의 교차로에 서다
  • 제2장 한 달 만의 외출
  • 3. 6·25 전쟁과 계
  • 무진의 쇠퇴와 계의 증가
이임하

광복 뒤 한국 사회에는 정치적·사회적 혼란과 일본 금융 시장과 연계되어 있던 금융 기관의 마비, 상업 자금의 수요 증가, 인플레이션에 따른 투기 등의 영향으로 무진이 성행하였다. 무진이란 일제 강점기에 일본인이 도입한 상호 금융 조직으로 식리계와 비슷하였다. 곧 가입자를 모집해 이들로부터 매월 일정액의 돈을 거둬들여 이를 일정한 이자를 받고 회원에게 급부(給付)하는114)무진이나 계에서 회원에게 거두어들인 돈을 지급하는 행위를 급부라 한다. 계의 경우 계원의 입장에서 ‘곗돈을 타다’라고 표현하는데 이를 계의 입장에서 표현하면 ‘급부하다’라고 말한다. 이 글에서 앞으로 쓰게 될 ‘급부’란 표현은 이 같은 의미이다. 방식으로 운영되어 은행에서 자금을 융통할 수 없었던 서민이 많이 이용하였다. 그러나 가까운 친인척을 중심으로 임의로 조직되어 규모를 파악하거나 간섭할 수 없었던 계에 비해 무진은 정부의 허가를 받도록 되어 있어 정부가 전체 규모를 파악하고 감독할 수 있었다.

무진은 1947년부터 늘어나기 시작해 1948년에 이르면 전국적으로 성행해 무진의 전성기라 불릴 정도였다.115)이때 민간에서 운영되던 무진들을 보통 ‘사설 무진’이라 불렀다. 기록에 따르면 1948년 7월 말을 기준으로 서울에만 49개의 무진체가 있었으며 전국적으로 106개 업체가 영업을 하고 있었다. 또한 1948년 한 해 동안 무진에 가입한 인원은 14만 8377명이었고 계약고는 134억 원, 대여금은 18억 원 이상이었다.116)한국은행 조사부, 「사금융의 실태와 그 대책」 1, 『금융』 15, 1955, 94쪽. 같은 시기 시중 은행의 예금 총액이 168억 원이었음을 생각하면 민간 저축의 상당 부분이 무진과 관련되어 있었음을 알 수 있다.117)이명휘, 「1950∼60년대 계와 사금융 시장」, 『여성 경제 연구』 제2권 1호, 한국 여성 경제학회, 2005, 134쪽.

확대보기
무진 회사
무진 회사
팝업창 닫기

무진의 이자는 고리채에 비해 낮았으나 시중 은행의 이자보다 높아 인플레를 유발하는 등 금융 경색 원인의 하나가 되었다. 또한 신용 조사를 제대로 하지 않고 돈을 빌려 주어 대여금을 회수하지 못해 가입자에게 피해를 주거나 무허가 업체가 속출하는 등의 폐단도 있었다. 이에 정부는 1948년 8월부터 조선상호은행의 무진 금융부를 독립적으로 운영하게 하고 1949년 5월 시중의 모든 무진 회사에 대해 해산 명령을 내렸다. 그러나 서민 금융이 경색된 상태에서 무진 단속이 효과를 거두지 못하자 경영 상태가 건실한 무진 회사를 통합하여 대한 무진 금융 주식회사(그 뒤 한국 무진 금융 주식회사로 개명)를 설립하였다.118)한국은행 조사부, 앞의 글, 94쪽.

그 뒤 사설 무진 회사에 대한 정부의 강력한 단속, 파산, 한국 무진 금융 주식회사로의 흡수 통합 등으로 무진은 쇠퇴하기 시작하였다. 여기에 6·25 전쟁으로 대규모 인구 이동과 상권 변동이 일어나자 무진 회사는 대부분 파산하였다. 이때 그 자리를 대신한 것이 계였다. 이렇게 6·25 전쟁을 계기로 무진이 쇠퇴하고 계가 활발해진 이유를 한국은행 조사부는 다음과 같이 설명하였다.

첫째, 무진은 합법적인 한국 무진을 제외하고는 전부가 불법화되어 사실상 경영이 불가능하게 되었다. 둘째, 이미 설립된 무진은 공사(公私)할 것 없이 한국 전쟁으로 말미암아 총파탄에 빠졌다. 셋째 무진은 그 방식이 경 영주를 중심으로 서로 알지 못하는 다수 회원이 집합한 것이므로 회원 상호 간의 유대성과 신속성이 박약한 데 반하여 계는 소수 친지 간에만 거래되는 것이므로 신속성이 강인하여 특히 혼란기에 있어서는 일단 민심의 귀추에 합당하다. 넷째 무진은 계약 기간이 길고 급부 시기를 예측할 수 없으므로 ‘인플레’ 감가와 사업 계획 불가능 등 난점이 있음에 반하여 계는 단기간이고 급부 시기가 사전에 확정되기 때문에 전기 무진의 난점을 보완할 수 있다. 다섯째, 무진은 담보를 필요로 하거나 또는 급부 수속이 복잡한 데 반하여 계는 담보를 요하지 않고 또한 그 급부 수속이 쉽기 때문에 서민층의 경제 사정에 합당하는 것 등을 들 수 있을 것이다.119)한국은행 조사부, 앞의 글, 95쪽.

확대보기
민간 전당포
민간 전당포
팝업창 닫기
확대보기
공공 전당포
공공 전당포
팝업창 닫기

무진과 계의 차이를 분석한 것이 표 ‘무진과 계의 비교’이다. 한국은행의 분석과 표 ‘무진과 계의 비교’ 통해 볼 때 6·25 전쟁을 계기로 무진이 쇠퇴하고 계가 그 자리를 차지한 이유는 분명히 드러난다. 급격한 인구 이동과 사망, 징집, 행방불명 같은 이유로 불특정한 회원으로 조직된 무진은 신뢰성을 상실하였다. 또한 급격한 대규모 인구 이동은 담보의 신뢰성 또한 떨어뜨렸다. 따라서 혈연, 학연, 지연 같은 유대 관계를 바탕으로 어느 정도의 신뢰가 쌓여 있고 상대적으로 규모도 작은 계가 무진의 자리를 대신하였다.

<표> 무진과 계의 비교
구 분 무 진
계약 기간 보통 25개월 보통 10∼12개월(최단 3개월)
조직 구성 25인/1조 10∼12인/1조
급부 시기 추첨제로 운영되어 예측할 수 없음 대부분 사전에 미리 정함
담보 여부 필요 불필요
기타 불특정 다수 회원으로 조직 친지, 동창 등 인적 관계를 바탕으로 조직
✽안순덕, 「1950년대 도시 부녀자 계 소동 일 고찰」, 성균관 대학교 석사 학위 논문, 2002, 9쪽.
개요
팝업창 닫기
책목차 글자확대 글자축소 이전페이지 다음페이지 페이지상단이동 오류신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