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한국문화사
  • 38권 무속, 신과 인간을 잇다
  • 4 무당굿놀이의 유형과 변화의 흐름
  • 02. 무당굿놀이의 세 유형과 내용
  • 제액 축귀의 무당굿놀이
  • ●진도 종천맥이
허용호

진도 성주올리기굿은 배송 절차에서 행해지는 무당굿놀이이다. 집을 새로 짓거나 이사를 했을 때 하는 성주올리기굿의 마지막 거리에서 연행된다. 악사가 허수아비를 놀리고 재담을 하는 방식으로 진행되는 인형 연행의 성격을 띤 무당굿놀이가 종천맥이이다. 종천맥이의 내용을 정리해 보면 다음과 같다.

초저녁에 크게 달린 허생원이라 불리는 허수아비를 만들어 상기둥 앞에 세운다. 무당과 악사들이 악기를 들고 나와 재담을 하며, 허생원의 입을 벌려 술과 음식을 먹인다. 재담은 악사가 허생원을 상대로 해서 주고 받는 말로 이루어지는데, 관중이 한마디씩 거들며 참여하기도 한다. 재담의 내용은 허생원의 신체와 대한 것, 음식을 종류별로 먹이면서 하는 말, 허생원에게 부탁하는 말, 관중들에게 하는 말 등 다양하다. 허생원을 상대로 마치 사람을 대하듯이 대화를 주고 받는다. 이어서 도끼뿌리로 땅을 파 사금파리를 묻고, 상기둥을 세 번 가만히 친다. 안주인은 헌식밥을 만들어 여기저기 뿌리고 다닌다. 악사들이 집안 곳곳을 다니며 농악을 친다. 대문 밖으로 나가 농악을 그치고, 허수아비를 불사른다.

진도 종천맥이에 등장하는 허생원은 술과 음식을 대접받고 놀림감이 된다. 이는 허생원이 집안의 잡귀 잡신을 앞장서서 잘 데리고 갈 존재이기 때문이다. 악사는 허생원을 잘 놀리고 난 뒤, 집안의 액을 몰아가고 복을 가져다 주라고 부탁한 후 대문 밖으로 가지고 나가 불에 태운다. 허생원은 몸 속에 집안의 온갖 부정과 액, 살 등을 담고 불살라진다. 이렇게 허생원을 태움으로써 집안의 온갖 액도 불살라지는 것이라고 생각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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