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국사(三國史)』를 살펴보면 (다음과 같이) 말하였다. “신라에서는 왕을 부르기를 거서간(居西干)
이라고 하는데, 진(辰)
혹은 자충(慈充)
이라고도 한다. 김대문(金大問)은 말하기를, “차차웅
은 방언에서 무당을 이른다. 세상 사람들이 무당은 귀신을 섬기고 제사를 숭상하므로 그를 두려워하면서도 공경하게 되어 마침내 존장자(尊長者)를 일컬어 자충(慈充)
이라 하였다. 또 이사금(尼師今)
이라고도 하는데, 잇금을 이른 말이다.”라고 하였다. 처음 남해왕(南解王)이 돌아가시자 아들인 노례(弩禮)
【입(立)은 수(袖)라고도 쓴다】
이라고도 부른다. 김대문이 말하기를, “마립(麻立)이라는 것은 방언으로 궐(橛)
'거서간(居西干)' 관련자료
진한(辰韓)을 일컬음
의 말로 왕이며 혹 귀인(貴人)을 부르는 칭호라고도 한다. 또 차차웅(次次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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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충(慈充)' 관련자료
'차차웅' 관련자료
'자충(慈充)' 관련자료
'이사금(尼師今)' 관련자료
제3대 유리왕을 가리킴
가 왕위를 탈해(脫解)에게 사양하였다. (탈)해가 이르기를, “나는 성스럽고 지혜로운 사람은 이빨이 많다고 들었다.”고 하면서 이에 떡을 물어 시험하였다. 예로부터 이와 같이 전한다. 혹자는 (왕을) 마립간(麻立干)
'마립간(麻立干)' 관련자료
말뚝을 가리킴
이라고도 하는데, 궐표(橛標)는 벼슬에 따라 설치되므로 곧 왕의 궐이 위(位)를 따라 설치하므로 왕의 궐이 주(主)가 되고 신하의 궐은 아래에 배열하게 되어 이로 인해 이름 붙여졌다.”라고 하였다. 사론(史論)에서 말하기를, “신라에서 거서간
과 차차웅
으로 불린 사람이 1명, 이사금
으로 불린 사람이 16명, 마립간
으로 불린 사람이 4명이다. 신라 말의 이름난 학자인 최치원(崔致遠)이 『제왕연대력(帝王年代曆)』을 지으면서 모두 무슨 왕[某王]이라 칭하고 거서간
등은 언급하지 않았는데, 어찌 그 말이 야비하므로 부르기에 적합하지 않다고 하겠는가? 지금 신라의 일을 기록하면서 방언을 그대로 두는 것 또한 마땅하다. 신라인들은 무릇 추봉(追封)된 사람을 갈문왕(葛文王)으로 부르는데, 자세하지는 않다.”라고 하였다.
'거서간' 관련자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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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마립간' 관련자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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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삼국유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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