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헌대부 공조판서 집현전
대제학 지경연
춘추관
사 겸 성균 대사성 신 정인지(鄭麟趾)
등은 삼가 말씀드립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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듣건대 새 도끼 자루를 다듬을 때에는 헌 도끼 자루를 표준으로 삼으며 뒷 수레는 앞 수레의 넘어지는 것을 보고 자기의 교훈으로 삼는다고 합니다. 대개 지난 시기의 흥망은 장래의 교훈이 되기 때문에 이 역사서를 편찬하여 올리는 바입니다.
고려 왕씨는 태봉국에서 일어나 신라의 항복을 받고 후백제를 멸망시켜 삼한을 통일한 후 요나라에 반대하고 당나라를 섬기며 중국을 존중하여 동방을 보전하였습니다. 그리하여 이전에 번거롭고 가혹했던 정치를 개혁하고 원대한 규모를 수립하였습니다. 광종(光宗)
때 과거 제도
를 시작함으로써 유교의 학풍이 점차 일어났으며, 성종(成宗)
때에 조(祧)
와 사(社)
를 세움으로써 정치 기구가 완전히 정비되었습니다. 목종(穆宗)
때에 나라를 잘 다스리지 못하여 국운이 거의 위태롭게 되었다가 현종(顯宗)
때에 중흥의 공을 이루어 국가가 다시 바로잡혔습니다. 문종(文宗)
은 태평을 누리도록 정치를 잘 하여 문물제도가 더욱 빛나게 되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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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러나 후대 왕들이 어리석고 어두워서 권력 있는 신하가 전횡을 하고 병권을 잡아 왕위를 엿보게까지 되었습니다. 이러한 일은 인종 때부터 시작되었는데, 결국 의종(毅宗) 때에는 왕을 죽이기까지 했습니다. 이때부터 흉악한 간신이 번갈아 일어나서 왕을 폐위시키거나 즉위시키기를 바둑판 바꿔 놓듯이 마음대로 했으며, 강한 외적들이 번갈아 침입하여 백성을 죽이기를 지푸라기 베듯이 하였습니다.
그 후 원종(元宗)이 큰 난을 평정하여 겨우 왕조의 운명을 위기로부터 보존했는데 충렬왕(忠烈王)은 자기가 총애하는 신하들만 가까이하고 연회와 놀이를 일삼다가 결국 부자간에 불화가 일어나기까지 되었습니다. 또 충숙왕忠肅王) 이후 공민왕(恭愍王) 때까지 변고가 여러 번 일어나서 나라가 점점 더 쇠약해졌으며, 국가의 근본은 다시 신우⋅신창 때에 더욱 위태로워졌습니다.
운명은 진정한 임금에게 돌아오니, 우리 태조(太祖) 강헌대왕(康獻大王)
의 용맹과 지혜는 하늘이 주었으며 그의 공적과 사업은 나날이 새로워 신성한 무력으로 전란을 평정해 백성들을 편안하게 만들고, 하늘의 명령을 받아 왕위에 올라 국가를 창건했습니다. 태조 대왕
께서는 고려왕조는 이미 폐허가 되었지만 그 역사를 인멸시킬 수는 없다고 생각하여 사관(史官)
들에게 고려 역사를 편찬케 하고, 그 체제는 『통감(通鑑)』의 편년체를 모방하도록 했습니다. 그 후 태종 대왕
이 이를 계승하여 대신들에게 수정 사업을 맡겼으나 필자들이 여러 차례 바뀌면서 책은 결국 완성되지 못하였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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세종(世宗) 장헌대왕(莊憲大王)
은 조상의 뜻을 계승하여 문화 사업을 발전시키고 역사를 편찬하는 데 반드시 모든 서술이 구비되어야 한다고 생각하시고, 다시 역사 편집국을 설치하여 이를 편찬하게 했습니다. 그 전의 서술들은 연대와 순서가 정확하지 못하고 누락된 것이 많을 뿐만 아니라 편년체로 되어 있기 때문에 기(紀), 전(傳), 표(表), 지(志)의 서술법과 달라 사실의 서술이 그 시종 본말을 알 수 없게 되어 있었습니다. 그리하여 왕은 다시 어리석은 저에게 편찬의 임무를 맡기셨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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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역사를 편찬하면서 범례는 다 사마천(司馬遷)의 『사기(史記)』에 준하고, 기본 방향들은 다 직접 왕에게 물어서 결정했습니다. 본기(本紀)라는 이름을 피하고 세가(世家)라고 한 것은 대의명분의 중요성을 나타내기 위함이며, 신우와 신창을 세가에 넣지 않고 열전으로 내린 것은 그들이 참람하게 왕위를 도둑질한 사실을 엄히 논죄하려는 것입니다. 충신과 간신, 부정한 자와 공정한 사람들은 다 열전을 달리하여 서술했으며, 제도 문물은 각각 그 종류에 따라 분류해 놓았습니다. 왕들의 계통은 문란하지 않게 하였으며 사건들의 연대를 참고할 수 있게 하였습니다. 사적들은 될 수 있는 대로 상세하고 명확하게 하고, 누락된 것과 잘못된 것은 반드시 보충하고 바로잡도록 하였습니다. 그러나 유감스럽게도 책을 완성하여 활자로 출판하기 전에 왕이 갑자기 돌아가셨습니다.
신 정인지
등은 공경히 생각하건대, 주상 전하께서는 나라의 원대한 계책을 이어 받으시어 선대 임금들의 업적을 더욱 빛나게 하고 있습니다. 정신을 순수하게 하고, 마음을 하나로 하시어 성학(聖學)은 고명(高明)을 극치에 이르셨고, 문무를 크게 나타내시어 지극한 효성은 조상의 유업을 계승 발전시키고 계십니다. 전대의 일이 아직 성취하지 못함을 생각하시어 변변찮은 저에게 이를 책임지고 이루도록 하시니, 신 등이 다 같이 천박한 재질로서 중대한 부탁을 받아 민간의 풍문과 소문을 수집하던 말단 관원의 잡록(雜錄)을 채택하기도 하고, 관부의 옛 장서들을 들추어서 3년간 노력을 기울여 마침내 고려의 일대 역사를 완성하였습니다. 전대(前代)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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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려
의 남긴 사적을 참고하고, 필법에는 공정을 기하여 역사의 밝은 거울을 후대 사람들에게 보이며 선악의 사실들을 영원히 전하도록 하였습니다. 편찬한 『고려사』는 세가 46권, 지 39권, 표 2권, 열전 50권, 목록 2권으로 모두 139권입니다. 삼가 초고 한 질을 완성하여 전문과 함께 올립니다. 지극히 간절하고 두려운 마음으로 신 정인지
등은 황송히 머리를 조아릴 뿐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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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태(景泰) 2년(1451, 문종
원년) 8월 25일 정헌대부 공조판서 집현전
대제학 지경연
춘추관
사 겸 성균 대사성 신 정인지
등 올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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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려사』, 진고려사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