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신편 한국사
  • 고대
  • 02권 구석기 문화와 신석기 문화
  • Ⅱ. 신석기문화
  • 1. 신석기시대
  • 2) 신석기시대의 자연환경
  • (1) 후빙기의 자연환경

가. 후빙기 기후변화와 문화변동

가) 기후변화

 인류가 출현하던 更新世(Pleistocene)에는 빙하기와 간빙기가 되풀이되면서 기후변화의 폭이 크고 그에 따른 지형변화도 현저하여, 환경이 인류문화 형성에 큰 영향을 미쳤다. 지구상에서 가장 추웠던 시기는 18,000BP308)이 글에서 연대단위는 모두 BP(Before Present)로 쓴다.를 전후한 시기로 이 때는 지구 북반부에 빙하가 가장 넓게 발달하고 바다높이가 지금보다 100m 이상 낮았던 적도 있다. 그 때의 기온은 중국 북부의 평원지역에서 현재보다 9∼11℃쯤 낮았다.309)Yang Huaijen, Paleomonsoon and the Mid-Holocene Climatic and Sea Level Fluctuations in China, Quaternary Geology and Environment in China, LIU Tungsheng ed., Science Press, Beijing China, 1991, pp. 326∼336.

 17,000∼13,000BP 사이에는 날씨가 조금씩 따듯해지면서 북반부 빙하가 녹기 시작하여 해수면도 높아지고, 10,000BP부터 지구의 기온이 현재와 거의 같은 상태로 이르게 된다. 갱신세의 추운 기후에 살던 짐승이 사라지고 현생종만 남게 된다. 10,000BP 이후를 후빙기(Post Pleistocene) 또는 현세(Holocene) 라고 하는데 플라이스토세의 빙하∼간빙 주기로 보면 10,000BP 이후는 다시 간빙기에 들어 있는 셈이 된다.

 후빙기 환경은 기후변화와 해수면의 변동, 계절풍의 이동에 의한 강수량 변화, 그리고 그에 따른 삼림한계의 변동과 식생변화 등을 특징으로 한다. 오늘날 기후보다 따듯했던 때도 있고 추웠던 때도 있었는데 위도에 따라 다른 변화상을 보인다.

 후빙기 기후변화는 몇 가지 요인이 서로 작용하여 일어났다.310)Zubakob, V. A. and I. I. Borzenkoba, Gloval Paleoclimate of the Late Cenozoic-Development in Paleontology and Stratigraphy 12, 1990, Elsevier, pp.251∼296. 변화요소들은 ①지구궤도 변화와 화산폭발로 인한 태양방사선량의 변화, ②대기 중 이산화탄소의 농도 변화, ③해수면의 변화와 대륙빙하의 쇠장 및 열대우림지역과 중위도지역의 사막과 삼림지역의 식생이동 등에 의한 알베도(Albedo)변화들이 있다. 이들 요소들은 서로 대기-태양-빙하권에서 환류(Feedback)관계를 이루며 지구의 환경변화 체계를 이루게 된다. 극지방에서 기온이 올라가면 적도지방에서 기온이 내려가고 중위도지방에서는 강수량이 줄고, 그 반대의 현상도 마찬가지로 서로 작용하는 체계를 이룬다. 따라서 후빙기 환경변화는 전세계에서 일어나는 공통현상이지만 지역에 따라 차이가 있다.

나) 후빙기 자연환경과 문화변동

 후빙기 초기에는 신석기문화가 꽃을 피우게 되는데, 지역에 따라서는 구석기문화와 신석기문화의 중간단계로서 중석기문화에 머물러 있기도 한다. 중석기문화와 신석기문화는 인류가 바닷가에 진출하여 생활터전을 마련하는 것을 특징으로 한다. 한편 구석기시대에 사냥-채집을 주로 하며 살았던 자연경제로부터 중석기시대를 거쳐 신석기시대가 되면 농사와 집짐승기르기를 하는 생산경제의 단계로 들어가게 된다.

 후빙기가 되면서 인류가 바닷가로 진출하고, 생산경제단계로 들어가게 되는 것은 자연환경의 변화로부터 설명할 수 있다. 날씨가 따듯해지면서 추운 기후에 살던 큰 짐승들이 북쪽으로 밀려가고, 생태환경이 바뀌면서 삼림자원의 변화에 따른 새로운 적응전략이 나타나게 된다.

 먼저 사냥감이 줄어들게 되어 자연히 먹거리가 풍부한 바닷가로 진출하거나 짐승을 따라다니며 사냥을 하던 방법으로부터 야생짐승을 가두어 길들이는 방법을 터득하게 된다. 한편 날씨가 따듯해지면서 여러 가지 야생식물들이 자라게 되고 다양한 자원을 찾던 가운데 농경에 알맞는 식물종들이 자라던 지역에서는 초기 농경이 시작되기도 한다. 이렇게 후빙기에 이룩된 인류문화의 배경을 알기 위해서는 후빙기의 자연환경을 살펴보는 것이 바탕이 된다.

개요
팝업창 닫기
책목차 글자확대 글자축소 이전페이지 다음페이지 페이지상단이동 오류신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