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신편 한국사
  • 고대
  • 02권 구석기 문화와 신석기 문화
  • Ⅱ. 신석기문화
  • 1. 신석기시대
  • 3) 인골의 출토
  • (2) 인골의 해부학상 형태 비교

(2) 인골의 해부학상 형태 비교

 머리뼈 크기에서 볼 때 한반도에서 살던 주민의 머리뼈는 구석기시대에서 신석기시대로 오면서 길이가 매우 짧아진다. 이어 신석기시대와 청동기시대에 따른 차이는 찾아지지 않으며 현재 한국사람의 특징으로 알려진 짧은 머리길이는 신석기시대부터 나타나지만 오늘날과 같은 형태는 철기시대 이후에 완전히 형성되었다고 가늠된다.

 높은 머리뼈는 구석기시대 이래 현대의 한국사람까지 계속된 특징으로 인용되고 있다. 그러나 신석기시대 머리뼈는 다른 시기에 비해 낮은머리를 보이고 있으며 동북아시아의 여러 주민들보다도 낮은머리에 속하고 있다. 이렇게 머리뼈 높이가 신석기시대에서 크게 변한 점으로 보아 새로운 유전자가 유입되지 않았나 가늠되며, 높은머리가 구석기시대 이래 지금까지 지속된 우리 겨례의 절대적 특징이라는 주장은 다시 한번 검토해 보아야 한다.

 신석기시대 주민의 머리뼈너비, 위얼굴너비와 높이, 눈굼너비와 높이, 그리고 콧굼너비와 높이는 현대 한국사람과 비해 별로 차이를 찾을 수 없다. 이렇게 크기에서 본 신석기시대 주민의 머리뼈는 머리높이를 제외하고는 전체적으로 현대 한국사람과 비슷한 크기를 지니고 있었다고 가늠된다.

 한편 신석기시대 주민의 머리뼈 생김새는 재기를 바탕으로 한 지수를 통해 알 수 있으며, 주변지역 주민과의 비교는 아래와 같다(<표 1>·<표 2>).

  구석기 신석기 청동기 철 기 현 대
머리뼈
너비·길이
높이·길이
높이·너비
 
긴머리
 
짧은머리
 
짧은머리
 
가운머리
 
짧은머리
가운머리 높은머리 높은머리 높은머리 높은머리
높은머리 가운머리 가운머리 가운머리 높은머리
앞머리뼈 최소너비
·머리 최대너비
좁은머리 좁은머리 좁은머리 가운머리 좁은머리
위얼굴너비·길이 넓은이마 가운이마 가운이마 가운이마 가운이마
눈굼너비·높이 가운눈굼 가운눈굼 가운눈굼 가운눈굼 가운눈굼
콧굼너비·높이 가운콧굼 넓은콧굼 넓은콧굼 넓은콧굼 가운콧굼

<표 1>지수로 본 한반도출토 머리뼈의 변화

*박선주,<고조선주민의 체질연구>(≪國史館論叢≫ 33, 1992), 73∼102쪽.

  지 수 머 리 뼈 앞머리뼈 위 얼 굴
너비·길이 높이·길이 높이·너비 최소너비·
최대너비 
너비·높이 눈 굼 콧 굼




한 국 긴 머 리 가운머리 높은머리 좁은머리 넓은이마 가운눈굼 가운눈금
신 정 동 긴 머 리 낮은머리 가운머리 넓은머리 좁은이마 넓은눈굼 넓은콧굼
류 강 가운머리 가운머리 가운머리 가운머리 좁은이마 넓은눈금 꽤넓은콧굼
미 나 토 카 와 짧은머리 가운머리 낮은머리 좁은머리 꽤넓은이마 넓은눈금 넓은콧굼
니 와 가운머리 높은머리 넓은머리 꽤넓은콧굼




한 국 짧은머리 높은머리 가운머리 좁은머리 가운이마 가운눈금 넓은콧굼


앙 소 짧은머리 높은머리 높은머리 가운머리 좁은이마 가운눈금 가운콧굼
용 산 짧은머리 높은머리 가운머리 넓은머리 가운이마 가운눈금 넓은콧굼
남 중 국 가운머리 높은머리 가운머리 넓은머리 가운이마 가운눈금 넓은콧굼
연 바 이 칼 가운머리 가운이마 가운눈굼 가운콧굼
자 바 이 칼 가운머리 가운이마 가운눈굼 가운콧굼
연 해 주 꽤짧은머리 좁은이마 가운눈굼 좁은콧굼
일 본 가운머리 높은머리 가운머리 가운머리 넓은이마 가운눈굼 넓은콧굼
인 도 차 이 나 짧은머리 높은머리 가운머리 가운머리 넓은이마 가운눈굼 넓은콧금




한 국 짧은머리 높은머리 가운머리 좁은머리 가운이마 좁은눈굼 넓은콧금


요 령 성 가운머리 높은머리 높은머리 좁은머리 가운눈굼 넓은콧금
길 림 성 가운머리 높은머리 가운머리 좁은머리 좁은눈굼 가운콧금
하 북 성 짧은머리 높은머리 높은머리 좁은머리 가운눈굼 가운콧금
은 허 가운머리 높은머리 가운머리 가운머리 가운눈굼 넓은콧금
오 르 도 스 가운머리 높은머리 낮은머리 가운머리 가운눈굼 가운콧금

구 주 가운머리 가운머리 가운머리 가운머리 가운이마 가운눈굼 넓은콧금
동 부 가운머리 가운머리 가운머리 넓은이마 가운눈굼 넓은콧금

<표 2>지수로 본 한반도 주변지역의 머리뼈 특징

이융조·박선주,<우리 겨레 뿌리에 관한 고인류학적 연구>(≪先史文化≫1, 1992), 46∼142쪽.

 위쪽에서 본 머리뼈의 경우 웅기·회령 그리고 해주출토 머리뼈는 모두 짧은 머리를 보여주고 있는데, 웅기와 회령머리뼈는 현대 한국남자에 비해 길이가 조금 긴 경향을 보이며 해주머리뼈는 전체적으로 길이와 너비가 약간 길다.

 옆에서 본 웅기머리뼈는 짧은머리에 높은머리를 지니고 있어 현대 한국남자와 차이가 없는 높은머리형이다. 이에 반해 해주머리뼈는 짧은머리에 가까운 가운머리형이며 회령머리뼈는 가운머리형인데 이는 이들의 머리뼈길이가 현대 한국남자와 같거나 긴데 비해 높이가 낮기 때문이다. 한반도의 북부지방에서 출토된 머리뼈는 길이에 비해 높이에서 차이가 나타나 높은머리형과 가운머리형이 함께 나타난다401)머리길이·높이지수에서 사용하는 기준으로 높은머리는 hypsicrany를, 가운머리는 orthocrany, 그리고 낮은머리는 chamaecrany를 말한다..

 한반도에서 출토된 신석기시대의 머리뼈는 주변지역에서 출토된 같은 시기의 머리뼈와 비교되었다. 먼저 북중국의 앙소문화402)Black, D., A study of Kansu and Honan Aeneolithic skulls and specimens from later Kansu prehistoric sites in comparison with North China and other recent cranis, Paleotologia Sinica 6, 1928, pp. 1∼60.
顔誾·吳新智·昌芝·顔玉珉,<西安半坡人骨的硏究>(≪考古≫9, 1958), 36∼37쪽.
顔誾,<華縣新石器時代人骨的硏究>(≪考古學報≫2, 1962), 85∼104쪽.
考古硏究所體質人類學組,<陝西樺陰橫陣的仰韶文化人骨>(≪考古≫4, 1977), 247∼256쪽.
와 용산문화403)韓康信·潘其風, (陝縣廟底勾二期文化墓葬人骨的硏究>(≪考古學報≫2, 1979), 255∼269쪽.
―――,<大汶口文化居民的種屬問題>(≪考古學報≫3, 1980), 387∼404쪽.
韓康信,<山東諸城呈子新石器時代人骨>(≪考古≫1990-7), 644∼654쪽.
朱泓,<兗州西吴寺龍山文化顔骨的人類學特徵>(≪考古≫1990-10), 908∼917쪽.
담당자들은 현대 한국남자처럼 짧은머리를 한 생김새가 특징이지만 머리높이는 현대 한국남자와 비슷하면서도 길이가 더 길다. 남중국출토 머리뼈들404)韓康信·潘其風,<廣東佛山河宕新石器時代晩期墓葬人骨>(≪人類學學報≫1,1982), 42∼51쪽.은 길이와 높이가 현대 한국남자와 한반도출토의 신석기시대 머리뼈보다 매우 큰 머리로 가운머리형을 지니고 있다.

 한편 연바이칼과 자바이칼지역의 머리뼈들405)장우진, 앞의 책.은 머리뼈의 길이가 매우 긴 반면에 낮은머리를 특징으로 하는 낮은머리형이며, 연해주출토 머리뼈는 높은머리형이지만 머리의 길이가 현대 한국사람과 웅기사람에 비해 짧다.

 일본에서 출토된 죠몬시대 머리뼈406)Suzuki, H.,Microevolutional changes in the Japanese population from the prehistoric age to the present day, J. Fac. Sci. Uni. Tokyo, Sec. 3, 1969, 279∼308쪽.
Kintaka, K.,Anthropologische Untersuchungen über das Skelett der Yoschigo -Steinweitmenschen I. Der Schadel, J. Anthro. Soc. Tokyo 43, 1928, 497∼763쪽.
Kiyono, K. and H. Miyamoto, Anthropological study on the human skeletons from the Tsukumo Shellmounds, Bitchu. II Skulls, J. Anthro. Soc. Tokyo 41, 1926, 95∼140·151∼208쪽.
들은 머리길이가 현대 한국사람과 웅기머리뼈보다는 길지만 높이는 낮으며, 또한 일본 동부지역에서 서부지역으로 오면서 높은머리에서부터 가운머리형에 걸쳐 특징이 나타난다. 특히 이 시대의 대표적인 유적지인 서부일본의 추쿠모유적출토 머리뼈는 긴머리에 낮은 높이를 지닌 가운머리형이다.

 인도차이나지역에서 출토된 머리뼈들407)Mansuy, H., and M., Colani, Neolithique inferieur(Basconien) et neolithique superior dans le Haut-Tokin avec ka description des cranes du gisement de Lang-Cuom, Mem. Serv. Geolog. l'Indochine 12, 1925, 6∼45쪽.
Sangviciens, S., Neolithic skeletons from Bankao, Thailand, and the problem of Thai Origins, Current Anthropology 7, 1969, 234∼235쪽.
은 높은머리에서 낮은머리형에 걸쳐 보이나 머리뼈높이가 현대 한국사람과 북부중국에 비해 낮으며 바이칼 주변지역보다는 높은머리를 지니고 있다.

 북중국출토 머리뼈들의 경우 이들은 남중국출토 머리뼈보다 높은머리를 지니고 있는데 웅기머리뼈는 북중국출토 머리뼈의 크기에 가까우며, 회령과 해주출토 머리뼈는 남중국머리뼈와 비슷하다. 머리뼈길이는 북중국과 인도차이나출토 머리뼈들과 같은 범주에 속한다. 이렇게 한반도 북부지역의 신석기시대 유적지에서 짧은머리와 가운머리가 혼재되어 나타나는 것은 새로운 유전자의 이동인지 아니면 개인적인 차이인지는 더 연구가 필요하다.

 앞쪽에서 본 위얼굴의 경우, 웅기와 회령 그리고 해주출토 머리뼈는 현대 한국남자와 같이 가운이마형을 보이고 있다. 한편 북중국의 앙소문화담당자들의 위얼굴의 너비는 현대 한국사람과 신석기시대 사람머리뼈의 너비보다는 좁으나 높이는 높은 데서 오는 좁은이마형에 속하는데 반해, 용산문화담당자들은 현대 한국사람과 신석기시대 사람들과 같은 범주에 속한다. 남중국과 인도차이나지역의 머리뼈들의 너비는 현대 한국사람과 신석기시대 사람과는 비슷하나 높이가 낮은 데서 오는 넓은이마형과 가운이마형의 경계에 주로 나타나고 있으며, 같은 시기에 일본에서 나타난 머리뼈들은 너비가 넓은 데 반해 높이가 낮은 데서 오는 넓은이마형을 보이고 있다.408)위얼굴지수에서 넓은이마는 euryeny를, 가운이마는 meseny를, 좁은이마는 lepteny 를 말한다.

 한편 연바이칼지역에서 출토된 머리뼈는 가운머리형으로 용산문화담당자들과 같은 크기를 지니고 있으나 바이칼 동남부지역에서 출토된 머리뼈들은 위얼굴너비와 높이가 동북아시아출토 머리뼈들보다는 매우 크면서 좁은이마에서부터 가운이마 그리고 넓은이마형에 걸쳐 나타나는데 그 중 자바이칼지역의 머리뼈가 웅기출토 머리뼈와 가장 가깝게 나타나고 있다.

 눈굼은 회령과 해주머리뼈 및 현대 한국남자는 가운눈굼형이며 크기도 비슷하다. 웅기출토 머리뼈는 높이는 같으나 너비가 좁아 좁은눈굼형으로 나타난다. 주변지역의 머리뼈와 견주어 보면 중국과 연해주, 일본 및 바이칼 동부지역에서 출토된 머리뼈들은 거의가 회령과 해주출토 머리뼈처럼 가운눈굼형이나 이들보다는 전체적으로 큰 모습을 보이고 있으며, 현대 한국남자는 중국 용산문화담당자들과 같은 범주에 속한다.409)눈굼지수에서 넓은눈굼은 chamaeconchy를, 가운눈굼은 mesoconchy를, 그리고 좁은눈굼은 hypsiconchy를 말한다.

 콧굼의 경우 웅기출토 머리뼈는 현대 한국남자와 같은 크기를 지니고 있으며 가운콧굼형으로 용산문화담당자들과 같은 범주이나 크기가 이들보다 약간 작으며 자바이칼출토 머리뼈와 비슷한 크기를 지니고 있다. 해주와 회령머리뼈의 콧굼은 넓은콧굼형으로 앙소문화담당자들도 이 범주에 속하는데, 특히 해주머리뼈는 이들보다 전체적으로 큰콧굼을 지니고 있다. 연해주는 너비가 좁은 좁은콧굼형이며 일본머리뼈는 넓은콧굼형이긴하나 전체적으로 작은 크기를 보이고 있다.410)콧굼지수에서 넓은콧굼은 platyrrhiny를, 가운콧굼은 mesorrhiny를, 그리고 좁은콧굼은 leptorrhiny를 말한다.

 지수로 살펴본 현대 한국남자에서 50% 이상의 빈도로 나타나는 특징은 높이·길이지수인데 높은머리형이 93%로 절대적인 다수를 차지하며, 눈굼지수의 가운눈굼형이 65%, 너비·길이지수의 짧은머리형이 62.5%, 그리고 앞머리뼈 최소너비·머리 최대너비지수의 좁은머리형이 60%로 나타나고 있다.411)羅世振,<韓國民族의 體質人類學的 硏究>(≪韓國文化史大系≫I-民族·國家史-, 高麗大 民族文化硏究所, 1970).

 한편 신석기시대에서 청동기·철기시대를 걸쳐 오늘날까지 계속적으로 나타나는 특징은 높이·길이지수의 높은머리형과 위얼굴너비·길이지수의 가운이마형이며, 그 외의 지수들도 신석기시대부터 이후 현대 한국남자에 이르기까지 계속적으로 나타나고 있다. 이를 다시 시대별로 살펴보면 구석기시대에서 신석기시대로 계속 이어지는 특징은 비교된 7개의 항목 중 단 1개에 불과하나, 신석기시대에서 청동기시대로 이어지는 특징은 7개의 항목 중 6개가 이어지고 있으며, 청동기시대에서 철기시대로는 4개의 특징이, 철기시대와 현대에는 3개의 특징이 나타난다. 따라서 지수에 따른 우리 겨레의 특징은 신석기시대에 형성되기 시작하여 청동기시대로 이어졌다고 생각된다.

 한편 한반도 주변지역에서 출토된 머리뼈들을 비교해 본 결과(<표 2>) 구석기시대의 머리뼈들은 지역에 따라 각기 다른 형태를 보여주고 있다. 그러나 신석기시대에 오면 한반도출토 머리뼈들은 산동 용산문화담당자들과 매우 비슷한 특징을 지니고 있으며(7개 지수 중 6개가 일치), 남중국과 인도차이나출토 머리뼈들도 다른 지역에 비해 가깝게(7개의 지수 중 5개가 일치) 나타난다. 청동기시대에 오면 중국의 하북성을 비롯하여 길림성·요령성출토 머리뼈들이 다른 지역에 비해 한반도출토 머리뼈들과 더 가까운 특징을 보여주고 있다.

 지금까지 한반도의 신석기시대 유적지에서 출토된 사람뼈들을 바탕으로 당시 주민들의 생김새를 살펴보았다. 9항목의 생김새를 견주어 본 결과 신석기시대 주민의 특징 중 7항목에서 현대 한국사람과 같은 특징을 보이는데, 특히 가장 중요한 특징 중의 하나인 높은머리와 가운이마형이 신석기시대 이래 현대 한국사람에게 높은 빈도로 계속적으로 나타남을 알 수 있다.

 한편 신석기시대 주민들은 후기 구석기시대 사람들과는 다른 크기와 생김새를 보여주고 있는데 이는 자연환경에 따른 변화라기보다는 새로운 유전자가 유입될 가능성이 더 크다고 할 수 있다. 이들의 생김새는 북방지역보다는 북중국의 산동 용산문화 및 앙소문화담당자들과 매우 가까운 정도를 보이고 있다. 이렇게 신석기시대에 한반도 주민과 주변지역 집단 사이에 보이는 서로 닮은 점은 유전자 교류에 의한 가능성이 높지만, 일반적으로 변화된 환경에의 적응이라는 가능성을 배제할 수가 없다. 따라서 선사고고학과 유전학의 연구 및 시대와 지역에 따른 사람뼈에 관한 자료의 축적과 연구가 종합적으로 이루어져야만 한다.

<朴善周>

개요
팝업창 닫기
책목차 글자확대 글자축소 이전페이지 다음페이지 페이지상단이동 오류신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