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신편 한국사
  • 고대
  • 04권 초기국가-고조선·부여·삼한
  • Ⅲ. 부여
  • 1. 부여의 성립
  • 2) 부여의 기원과 건국설화
  • (4) 건국 연대

(4) 건국 연대

 부여 건국의 연대에 관해서는 사서에 분명하게 기록된 것이 없다. 그러나≪사기≫貨殖列傳에 나와 있는 전국 7웅의 하나인 燕에 대한 기사 가운데 고조선·진번과 함께 부여가 언급되어 있다. 이는 부여가 매우 선진적인 나라였음을 보여주는 것이다.≪삼국지≫와≪후한서≫에 나타나는 당시 부여의 문명정도를 살펴보면 그 기원은 상당히 오래된 것 같고, 엄밀한 의미의 건국도 고구려보다는 훨씬 앞섰을 것으로 생각된다.

 지금까지 기원전 108년보다 이른 시기의 부여에 관한 분명한 문헌기록은 발견되지 않았다. 기원전 195년에 중국은 遼寧·遼西 등 4군을 정하고, 기원전 128년에 蒼海郡을 두었다. 기원전 108년에는 樂浪·臨屯·玄菟·眞番 등 4군을 두었고, 이후에 옛 연의 땅인 동북지구 남부가 비로소 “북으로 烏丸·부여와, 동으로는 예맥·朝鮮·진번의 이로움을 이었다”고 하였다.405)≪史記≫권 129, 列傳 69, 貨殖 烏氏 倮.≪사기≫화식열전의 이러한 기록과≪漢書≫地理志의 기사에서406)≪漢書≫권 28 下, 志 8 下, 地理. 부여의 명확한 실체를 처음으로 확인할 수 있다. 여기서 ‘연’은 전국시대의 燕國이거나 또는 漢代의 燕地를 말한다. 기록에는 명확한 언급이 없지만, 연은 이미 북으로 오환과 인접했고 오환은 대략 한나라 초에 이름을 얻은 東胡族의 한 지파이므로, 이 연은 한의 연지를 가리킬 가능성이 높다. 이로써 부여는 늦어도 西漢 초부터는 존재하고 있었다고 할 수 있다.

 한편≪한서≫王莽傳에 보면 왕망이 왕위를 찬탈하고 새로이 주변 나라의 印綬를 교체하는데, 그 나라들 가운데 부여가 등장하고 있다.407)≪漢書≫권 99 上, 列傳 69 上, 王莽. 이처럼 왕망의 건국 이전에 이미 한나라와 모종의 교류를 가진 것으로 보아 대체로 기원전 2세기경에는 부여국이 존재하고 있었다고 할 수 있다. 또한≪사기≫화식열전에 나오는 조선과 부여는 진시황 때(기원전 246∼210)의 사실을 말하는 것이므로408)≪史記≫권 129, 列傳 69, 貨殖의 烏氏倮조에는 진나라 시황제 때 오씨현의 ‘倮’라는 사람이 주변 나라들과 장사를 하여 큰 이득을 본 이야기를 전하는 중에 부여라는 명칭을 썼으므로 부여는 진시황 때(기원전 246∼210)에 존재했다고 본다(사회과학원 력사연구소,<부여사>,≪조선전사≫2, 1979, 118쪽). 부여가 진시황 때에 고조선과 함께 존재한 나라였음이 분명하다. 따라서 부여의 성립은 대체로 기원전 3세기 후반경으로 비정할 수 있다.

 이것은 부여 선주민이라고 할 수 있는 예족의 문화인 서단산문화가 기원전 3세기부터 이전의 돌널무덤에서 움무덤으로 변화하면서 새로운 정치집단의 출현을 암시하고 있다는 점에서도 방증된다. 중국 동북지방의 경우 기원전 4∼3세기를 지나면서 문화상의 큰 변화를 겪게 되는데 구체적으로는 매장양식이 돌무덤(고인돌, 돌널무덤)에서 움무덤으로 바뀌고 철기를 사용하고 있다. 그 구체적 계기는 물론 전국시대 말기의 변동기를 통해 들어온 중국문화의 영향이 가장 컸다고 생각된다. 고조선지역에서도 이러한 선진적 중국문화의 영향으로 새로이 사회적 생산력의 발전이 이루어지고 이른바 세죽리-연화보유형문화가409)세죽리-연화보문화는 기원전 4세기 말∼3세기 초(燕 昭王代)의 戰國 철기문화 및 기원전 3세기 말의 秦·漢교체기, 그 이후 기원전 2세기 초 무렵의 漢初 철기문화를 포괄하고 있다(사회과학원 고고학연구소 편,≪조선고고학개요≫, 1977, 139∼143쪽). 출현하면서 국가체를 형성하고 있다.410)송호정,<요동∼서북한지역에서 고조선의 국가형성>(≪역사와 현실≫21, 1996). 고조선 이동지역에서는 서단산문화단계를 이어 한대-부여문화라는 새로운 문화를 기반으로 하여 또 하나의 정치체가 성립하고 있다. 이것은 결국 북쪽 고리국에서 주민집단이 이동하여 부여국을 건국한다는 설화와 부합되는 면이 많다. 따라서 이 단계부터 어느 정도 지배집단을 중심으로 초기 권력집단이 길림시지역에서도 형성되고 있었음을 알 수 있다.

개요
팝업창 닫기
책목차 글자확대 글자축소 이전페이지 다음페이지 페이지상단이동 오류신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