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신편 한국사
  • 고대
  • 05권 삼국의 정치와 사회 Ⅰ-고구려
  • Ⅳ. 고구려의 정치·경제와 사회
  • 4. 사회구조
  • 2) 법률과 풍속
  • (2) 풍속

(2) 풍속

 풍속에 포함되는 요소는 매우 많다. 본서에서는 신앙이나 의식주생활 등은 별도의 항목이 마련되어 있으므로 겹치지 않는 내용을 자료가 허락하는 한도에서 살펴보겠다.

 고구려인들은 歌舞를 즐겼다. 邑落에서는 저녁에서 밤까지 남녀가 떼로 모여 노래하고 놀이를 하며 즐겼다고 한다. 또한 사람들은 깨끗하였고 술을 비롯한 발효식품을 잘 만들어 먹었다 한다. 그리고 행동이 민첩하였다. 무릎을 꿇어 절할 때에도 한쪽 다리를 뻗었으며 걸음걸이는 달려가는 것과 같았다 한다.662)이상의 풍속은≪三國志≫권 30, 魏書 30, 烏丸鮮卑東夷傳 30, 高句麗. 기력이 넘치며 전투를 익히는 삶을 살았다. 사냥을 통해서 전투력을 익힘은 물론 청소년들은 경당에서 글과 더불어 활쏘기를 일상적으로 익혔다.663)≪舊唐書≫권 199 上, 列傳 149 上, 東夷 高麗. 봄·가을로 왕이 참석하는 사냥대회가 수도의 교외에서 열렸으며, 연초에도 왕의 참석하에 패수가에서 2패로 나누어 돌을 던지는 싸움을 하였다.664)≪隋書≫권 81, 列傳 46, 東夷 高麗. 이같은 풍속은 지방에도 있었을 것인 만큼 고구려인들은 일상의 삶과 놀이에서 자연스럽게 전투에 대비하고 있었음을 알 수 있다.

 父子가 같은 개울에서 멱을 감고 같은 방에서 잤다.665)≪周書≫권 49, 列傳 41, 異域 高麗.
≪隋書≫권 81, 列傳 46, 東夷 高麗.
일반민들의 경제력으로는 여러 개의 방이 있는 집을 가질 수 없었던 현실에서 부자가 함께 잠자는 것은 당연한 일이었으며, 이같은 주거 조건 이외에도 아직 유교적 질서 등이 영향을 미치지 못한 상태에서 가족간의 사랑이 매우 돈독했던 사실을 보여준다.

 결혼에 관한 내용은 비교적 많이 남아 전한다. 결혼은 부모나 친족들이 상대방의 부모나 친족들과 약속하는 일종의 중매결혼이 주를 이루었다. 그런데 이런 경우에도 신랑·신부가 될 자의 의사를 어느 정도 참작한 듯하다. 결혼식은 신랑이 신부집앞에 찾아가 자기 이름을 고하고 신부와 함께 자게해달라고 신부의 부모를 조름으로써 시작되었다. 재삼 조르게 되면 부모는 신랑을 들여 壻屋에서 신부와 동침케 하였다. 그런데 서옥 즉 사윗집은 약혼한 다음에 신부집에서 집안에 별도로 지어둔 작은 집이었다. 결혼한 부부는 이 곳에서 아이를 낳아 다 자랄 때까지 살다가 친가로 돌아갔다.666)≪三國志≫권 30, 魏書 30, 烏丸鮮卑東夷傳 30, 高句麗.

 결혼에는 지참금이나 신부값은 없었다. 결혼식에는 신랑집에서 돼지고기와 술을 신부의 집에 보낼 뿐 다른 예물 등도 없었던 듯하다. 신부의 집이 가난하여 신랑집으로부터 혹시 돈을 받는 경우가 있으면 그들은 딸을 노비로 판다는 큰 비난을 받았다 한다.667)≪周書≫권 49, 列傳 41, 異域 高麗.
≪隋書≫권 81, 列傳 46, 東夷 高麗.

 지금으로 볼 때는 다소 독특한 결혼방식이 있었다. 형이 죽은 경우 동생이 형수와 결혼하는 방식이다.668)盧泰敦,<高句麗 초기의 娶嫂婚에 관한 一考察>(≪金哲埈博士華甲紀念 史學論叢≫, 1983), 참조. 흉노나 고대의 이스라엘 등 유목민족 사이에 흔히 있는 풍속이다. 유목문화에 인접해 있던 고구려에도 이같은 풍속이 있었던 것이다. 그런데 이 풍속은 고구려의 중반 이후 점차 소멸되어 갔다고 여겨진다.

 고구려인들은 결혼을 하고 나면 곧 壽衣를 만들었다.669)≪三國志≫권 30, 魏書 30, 烏丸鮮卑東夷傳 30, 高句麗. 중국인들은 이 사실을 비정상적인 일이라 지적하고 있다. 그런데 이러한 풍속은 성인으로서 국가와 가정을 위해 어떠한 위험도 감수하겠다는 분명한 死生觀을 보여주는 것이라 생각된다.

 사람이 죽으면 3년간 집안에 관을 놓아 두었다가 길일을 택하여 묻었다. 초기에는 금은이나 재물 등을 무덤에 많이 부장하였는데 후기에는 무덤안에 부장하기보다 무덤곁에 두었다가 장례에 참가한 이들이 가져가게 하였다 한다. 장례에는 북을 치고 노래하여 사자를 송별하는 풍속도 있었다. 부모나 남편의 상에는 3년간 상복을 입었으며 형제의 상에는 3개월간 상복을 입었다.670)≪周書≫권 49, 列傳 41, 異域 高麗.
≪隋書≫권 81, 列傳 46, 東夷 高麗.

<金基興>

개요
팝업창 닫기
책목차 글자확대 글자축소 이전페이지 다음페이지 페이지상단이동 오류신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