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신편 한국사
  • 고대
  • 08권 삼국의 문화
  • Ⅴ. 과학기술
  • 3. 백제의 과학과 기술
  • 1) 천문학과 역산학

1) 천문학과 역산학

 별자리에 관한 백제인의 지식은 고구려인에 비견할 만한 수준이었으리라고 생각된다. 그러나 우리는 아직 그러한 사실을 뒷받침할 만한 기록이나 자료를 찾아내지 못하고 있다. 백제의 천문학과 역산학에 관한 기록은 일본에 남아있는 사서인≪日本書紀≫에 전해지고 있는 것이 거의 전부라 해도 크게 잘못이 없다. 천문학과 역산학의 전문학자들과 거기에 밝은 학승들이 관련 서적을 가지고 일본에 건너가서 하늘의 과학을 가르쳤다는 사실이 기록된 것이다. 백제 위덕왕 원년(554)에 曆博士 固德王保孫이 일본에 파견되었고, 그 뒤 무왕 3년(602)에 중 觀勒이 曆書와 天文書를 가지고 일본에 건너갔다는 기록이다.697)≪日本書紀≫권 19, 22쪽.
S. Nakayama, Japanese Astronomy, Chinese Background and Western Impact, Cambridge, Mass., 1969, p.9.
또 백제의 천문학자들은 분명히 671년에 설치된 일본 최초의 거대한 물시계의 제작과 시각제도의 제정과 시행에 직접 관여하였고, 675년에 일본에 세워진 천문대인 占星台의 설립에도 직접 관여하였다.

 일본의 천문학과 역산학에 기여한 백제 천문학자들의 역할은 매우 컸던 것으로 알려져 있다.698)Nakayama, 위의 책, pp.9∼10. 690년에 일본에서 처음으로 시행하게 된 曆法인 元嘉曆과 儀鳳曆에 의한 일본 역서의 제정은 백제의 천문·역산학자들의 전수에 의한 것이었다. 그 시기 일본의 과학과 기술 발전에 백제의 과학자와 기술자들이 정기적으로 파견되어 활동하고 있었던 사실과 일본 천문·역법의 전개에서 나타나는 양상은 거의 일본의 史書들에 의하여 알려지고 있을 뿐이다. 백제의 曆博士 이외에 易博士와 醫博士, 그리고 기술 관련 박사들이 건너간 사실들은 모두 일본의 사서들에 기록되어 있는 것이다.699)吉田光邦,≪日本科學史≫(東京;敎學硏究社, 1987), 72∼74쪽. 백제는 5세기 이후 중국의 원가력을 받아들여 시행하고 있었다고 전해지고 있다.700)洪以燮, 앞의 책, 54쪽. 또 백제 무령왕릉의 묘지명에 나타난 간지와 월일은 백제의 역법의 한 부분을 알 수 있는 매우 드문 자료의 하나이다. 그 간지와 월일의 계산에 근거해서 백제는 원가력을 썼다는 것이 확인되었다.

 백제에서의 천문기상 관측은≪삼국사기≫의 관측 기록에 의하여 그 대강을 알 수 있다. 물론 그것들은 백제인들이 관측한 일부가 남아 있는 것이다.≪삼국사기≫와≪삼국유사≫를 편찬할 때 바탕이 된 관측 기록은 더 자세하고 많은 내용을 담고 있었을 것이다. 백제 천문학자의 직접적인 영향하에서 675년에 세워진 일본의 占星台는 백제에서의 천문기상 관측활동의 중심으로서의 백제 천문대의 존재를 밑받침해 주는 것이므로, 늦어도 7세기에는 천문기상 관측이 제도적으로 이루어지고 있었을 것이다. 남아 있는 기록들도 그러한 가능성을 말해준다. 백제는 B.C.14년 7월에서 592년 7월의 606년간에 26회의 일식 기록을≪삼국사기≫에는 남기고 있다. 백제 천문학자들은 또 16회의 혜성 관측기록을 비롯하여 16회의 天象의 이변을 관측한 것으로≪삼국사기≫는 기록하고 있다. 이 기록들 중에는 백제의 독자적 관측에 의한 것으로 확인된 것들이 많이 포함되어 있다. 이 관측기록들이≪삼국사기≫를 편찬할 때 중국의 사서에서 베껴서 끼어 넣은 것이 많다는 일본학자들의 견해들은701)예컨대, 齊藤國治,≪古天文學の道≫(東京, 1990), 195∼214쪽. 더 검증되어야 할 것이다. 그리고≪삼국사기≫와≪삼국유사≫의 천상이변의 기사들은 백제 천문학자들이 실제로 관측한 것 보다 적은 것이라고 생각되고 있다.

 백제의 日官部라는 관청에는 천문관측을 맡은 전문직 관료학자들이 소속되어 있었을 것이다. 천문대에는 기본적인 관측기기가 설치되어 있었을 것이고, 시간 측정을 위한 물시계와 해시계가 제작 사용되었을 것이다. 그 제도는 중국의 천문기기들의 모델과 거의 같은 것이었으리라고 생각된다.

개요
팝업창 닫기
책목차 글자확대 글자축소 이전페이지 다음페이지 페이지상단이동 오류신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