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신편 한국사
  • 고대
  • 09권 통일신라
  • Ⅰ. 삼국통일
  • 1. 삼국통일 과정
  • 5) 대당전쟁
  • (1) 대당전쟁의 원인

(1) 대당전쟁의 원인

 이미 앞에서 지적한 바와 같이, 신라는 小國際社會인 삼국의 첨예한 대립을 극복하고자 당과 적극 제휴하였고, 당 또한 강적 고구려를 무너뜨리고 당 중심의 국제질서를 수립하기 위하여 신라를 적극 지지함으로써 상호 외교적 접근이 가능했다. 이것은 당의 고구려 침공의 패배로 나당관계가 진전되어 貞觀 22년(648) 나당군사동맹이 체결되었다. 이후 당의 고구려정벌 장기전략의 일환으로서 顯慶 5년(660) 백제를 패망시켰으나 熊津都督府를 설치하고 留鎭唐兵 1만 명을 사비성에 두어 百濟故地에 대한 당의 직접지배에 들어갔다. 그리고 백제국 부흥군을 진압하자 웅진부와 신라 사이의 山河之盟을 강요하고 경계와 遺民을 현경 5년 이전의 나제 상태로 획정·환원할 것을 요구하는 등 문제로 신라를 자극하였다.

 다시 總章 원년(668) 나당연합군이 고구려를 패망시키자 고구려의 首都 평양에 안동도호부를 설치하고 설인귀로 하여금 2만 명의 당병을 통솔하게 하여 고구려 고지에 대한 당의 직접지배에 들어갔다.

 신라는 9년간의 대가없는 전쟁을 치루면서 당의 치닥거리에 국력만 무수히 낭비하고도 끝내 당에 편속된 州縣으로 전락해서 자주성만 상실했을 뿐이었다. 貞觀 22년(648)의 나당동맹에서 麗濟 양국을 평정하면 평양 이남과 백제영토를 신라에게 준다는 영토분할약정은 일언반구도 없이 당은 오히려 총장 원년 고구려를 패망시키자 신라에게 옛 고구려 영토를 내놓으라고 강요했다는 것이다. 즉 설인귀에게 보낸<答薛仁貴書>에서

또 卑列의 城은 본래 신라의 것으로 고구려가 打得한지 30여 년만에 신라가 도로 이 성을 얻어 백성을 옮기고 官吏를 두어 守備하였는데 당이 이 성을 고구려에 주었다(≪三國史記≫권 7 新羅本紀 7, 문무왕 11년).

고 하였다. 당이 비열의 諸城을 신라로부터 빼앗아 고구려에 주었다는 말은 그 고구려지역을 당이 지배하고 있었으므로 결국 당이 탈취해 갔다는 뜻이고 더욱이 約定은 고사하고 찾은 땅도 약탈한다고 공박한 것이다. 이런 참을 수 없는 분노를 삼키며, 신라의 몫은 신라의 힘으로 찾겠다고 선언했다. 즉, 설인귀에게 고구려정벌에서 평양을 함락시키는 데 신라군의 大功이 있었음을 강조하면서,

이에 신라 병사는 말하기를 전쟁이 이미 9년을 거쳐 人力이 다 하였으되 양국을 평정하고 보니 누대의 宿望을 이제야 이루었으며 마땅히 나라로서는 盡忠의 恩을 입어야 하고 개인으로서는 效力의 賞을 받아야 할 것이라 하였다(≪三國史記≫권 7 新羅本紀 7, 문무왕 11년).

는 것이다. 비록 부드러운 문장이기는 하나 신라 병사들의 輿論을 빌어 9년 동안 전쟁한 대가를 받아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것은 당이 그 은혜를 갚지 않으면 신라가 스스로 그 대가를 찾겠다는 의지가 도사린 엄청난 의미의 함축이었다고 본다. 더욱이,

또 신라가 백제를 평정한 때부터 忠을 다하고 힘을 바치어 國家(唐)에 負(失)한 바 없었는데, 무슨 罪로 一朝에 저버림을 받는지 알 수 없다(≪三國史記≫권 7, 新羅本紀 7, 문무왕 11년).

고 하였다. 이는 신라가 반역한다는<薛仁貴書>에 대한 부당성을 논박한 것으로, 반역이 아니라 버림받은 신라의 정당한 조치라는 의미가 강하게 숨어 있는 것이다. 여하튼 “雞林大都督開府儀同三司上柱國新羅王 金法敏 白”으로 끝맺은 상기 인용의<답설인귀서>는 强首의 초안으로 추측되는데, 실로 오래 쌓인 분노가 컸기 때문에 시원하게 답했고 對唐戰爭을 이미 결심했던 까닭에 자신에 찬 힘있는 문장을 구사하였다. 따라서 이는 準外交文書로서 10년간 나당과 濟麗 사이에 있었던 중요한 역사적 사실을 신라 입장에서 연대별로 요약했는 바, 신라의 정당성을 천명함으로써 당의 부당성을 여지없이 지적·공박한 것이다.

 요컨대 신라의 근본적이고 중대한 전제는 영토분할약정이며 당이 그 약속을 이행하지 않기 때문에 당과 결전할 수밖에 없다는 결연한 宣戰布告文이 곧<답설인귀서>라 하겠다. 결국 신라는 영토분쟁과 자주성 손상을 근원적으로 해결하기 위하여 국가의 흥망을 걸고 대당전쟁을 택한 것이다.

개요
팝업창 닫기
책목차 글자확대 글자축소 이전페이지 다음페이지 페이지상단이동 오류신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