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신편 한국사
  • 조선 시대
  • 24권 조선 초기의 경제구조
  • Ⅴ. 교통·운수·통신
  • 4. 통신수단의 관리
  • 2) 파발로
  • (2) 파발망의 형성

(2) 파발망의 형성

파발은 연락을 전제로 하기 때문에 路線이 설정되어야 했다. 즉 한양을 중심으로 3개의 간선망과 그 사이에 보조노선이 있었다. 3개의 간선망은 서울과 평안도 의주를 연결하는 서북로선인 西撥, 서울과 함경도 경흥을 연결하는 동북로선인 北撥, 그리고 서울과 경상도 동래를 연결하는 동남로선의 南撥의 셋이었다. 그 중에서도 서발과 북발이 중요시되었는데, 특히 서발에만 기발을 설치한 것은 명·청 등 대중국 관계를 고려한 때문이었다. 남발은 대일본 경계망이었다. 신속성에 있어서 말을 타고 달리는 기발이 빠른 것은 물론이었으나, 보발의 속도도 빨라서 서울과 동래 사이를 23일에 도달하기도 하였다. 중도에 휴식을 금하고 릴레이식으로 밤낮으로 질주하는 것이 보발이었다.

◎西撥(西北路線, 騎撥, 서울∼義州 41站 1050里)

서울 畿營站[敦化門밖]―(23)―黔巖站[楊州]―(22)―碧蹄站[高陽]―(20)―焚修院站[坡州]―(20)―馬山站[坡州]―(20)―東坡站[長湍]―(20)―調絃站[長湍]―(25)―靑郊站[開城]―(25)―靑石洞站[自論站, 開城]―(25)―餠塵岐站[金州]―(20)―官門站[金州]―(30)―官門站[平山]―(25)―石隅站[平山]―(25)―安城站[平山]―(20)―官門站[瑞興]―(23)―西山站[瑞興]―(22)―水山院站[鳳山]―(25)―官門站[鳳山]―(20)―洞仙站[鳳山]―(20)―官門站[黃州]―(20)―貯卜站[黃州]―(25)―官門站[中和]―(25)―大井站[地突站, 平壤]―(25)―官門站[平壤]―(25)―斧山站[平壤]―(25)―官門站[順安]―(30)―冷井站[永柔]―(20)―官門站[肅川]―(20)―雲巖站[安州]―(20)―官門站[安州]―(25)―廣通院站[博川]―(25)―官門站[嘉山]―(30)―求井站[安州]―(30)―官門站[定州]―(10)―雲興站[郭山]―(20)―林畔站[宣川]―(30)―淸江站[宣川]―(20)―車葷站[鐵山]―(30)―良策站[者浦院, 龍川]―(30)―所串站[義州]―(20)―官門站[義州]

[間撥] 江界1路:安州 官門站]―(東北方)―江界 官門站(18站 510里, 서울과의 거리 1230里)

    渭原1路:安邊 國司站]―(北方)―渭原 古堡站(13站 470里)

    碧潼1路:安州 官門站]―(北方)―碧潼 官門站(12站 440里)

◎北撥(東北路線, 步撥, 서울∼慶興 64站 2300里)

서울―(50)―豆驗川站[楊州]―(50)―安奇站[抱川]―(30)―梁文站[永平]―(40)―豊田站[鐵原]―(50)―官門站 [金化]―(50)―官門站[金城]―(50)―昌道站[金城]―(40)―新委站[淮陽]―(20)―官門站[淮陽]―(50)―高山站[安邊]―(20)―引豆門[安邊]―(30)―方下山[安邊]―(40)―官門站[德源]―(30)―官門站[文川]―(50)―官門站[高原]―(40)―官門站[永興]―(40)―草原站[定平]―(50)―蓬臺站[定平]―(50)―平原站[咸興]―(50)―德山站[咸興]―(50)―新恩站[洪原]―(50)―大門站[洪原]―(30)―舊院基站[北靑]―(30)―五川站[北靑]―(30)―大峴站[北靑]―(30)―羅下洞站[利原]―(30)―施利站[利原]―(30)―谷口站[利原]―(30)―忠信院站[端川]―(30)―基原站[端川]―(50)―麻谷站[端川]―(60)―嶺東站[吉州]―(60)―臨溟站[吉州]―(50)―山城院站[吉州]―(20)―確平站[吉州]―(25)―古站[明川]―(45)―明原站[明川]―(25)―雲委院站[鏡城]―(35)―朱村站[鏡城]―(30)―永康站[鏡城]―(45)―吾村站[鏡城]―(45)―輸城站[鏡城]―(35)―獐項站[富寧]―(35)―官門站[富寧]―(20)―虛古院站[富寧]―(20)―古豊山站[會寧]―(30)―獨德站[會寧]―(20)―官門站[會寧]―(25)―高嶺站[會寧]―(25)―防垣站[鍾城]―(20)―官門站[鍾城]―(25)―潼關站[鍾城]―(20)―永達站[穩城]―(30)―官門站[穩城]―(25)―黃拓坡站[穩城]―(25)―訓戎站[慶源]―(10)―官門站[慶源]―(20)―安原站[慶興]―(25)―乾原站[慶源]―(20)―阿山站[慶源]―(20)―阿吾地站[慶興]―(20)―官門站[慶與]―(25)―撫夷站[慶興]―(35)―造山站[慶興]―(30)―西水羅站[慶興]

[間撥] 厚州1路:北靑 五川站―(北方)―厚州(13站 530里)

    茂山1路:富寧 虛古院―(西北方)―會寧 官門站(8站 280里)

◎南撥(東南路線, 步撥, 서울∼東萊 31站 920里)

서울―(22)―新川站[廣州]―(20)―栗木站[廣州]―(20)―黔北站[廣州]―(20)―慶安站[廣州]―(20)―雙橋站[廣州]―(20)―高尺站[利川]―(20)―大浦站[利川]―(20)―素沙站[利川]―(20)―官門站[陰竹]―(20)―林烏站[忠州]―(40)―崇善站[忠州]―(50)―丹月站[忠州]―(50)―安富站[延豊]―(40)―聊城站[聞慶]―(40)―犬灘站[聞慶]―(20)―德通站[咸昌]―(30)―洛源站[尙州]―(40)―洛東站[尙州]―(40)―迎香站[善山]―(40)―楊原站[仁同]―(40)―高平站[漆谷]―(30)―官門站[大邱]―(30)―梧桐院站[大邱]―(40)―鰲西站[淸道]―(40)―楡川站[淸道]―(30)―官門站[密站]―(20)―無訖站[密陽]―(30)―內浦站[梁山]―(20)―蘇山站[東萊]―(20)―官門站[東萊]―(20)―釜山站[東萊]

<崔完基>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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