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신편 한국사
  • 조선 시대
  • 31권 조선 중기의 사회와 문화
  • Ⅴ. 문학과 예술
  • 2. 미술
  • 1) 회화
  • (3) 동물화와 화조화의 경향

(3) 동물화와 화조화의 경향

 조선 중기 회화의 업적과 특징은 산수화와 인물화에 못지 않게 翎毛畵와 花鳥畵에서도 잘 나타난다.0831)鄭良謨,≪花鳥·四君子≫(韓國의 美 18, 中央日報社, 1985).
崔完秀,<朝鮮王朝 翎毛畵考>(≪澗松文華≫17, 1979), 43∼56쪽.
安輝濬,≪繪畵≫(國寶 10, 藝耕産業社, 1984), 231∼240쪽.
李源福,<朝鮮中期 四季翎毛圖考>(≪美術資料≫47, 1991), 27∼71쪽.
禹文晶<朝鮮時代 花鳥畵 硏究>(≪同大史學≫1, 同德女大, 1995), 447∼486쪽.
이 시대의 동물화나 화조화는 거의 대부분 순수한 수묵으로 그려져 있다. 채색과 관계가 깊은 화조화의 경우에도 濃彩를 사용한 富貴體보다는 수묵으로만 담백하게 표현하는 野逸體의 水墨寫意花鳥畵가 주를 이루었다. 이는 아마도 깔끔하고 담백한 미를 미덕으로 여겼던 유교미학사상의 영향에 기인했던 결과가 아닐까 추측된다. 조선 중기에 성리학이 극성했던 사실을 염두에 두면 쉽게 납득이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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