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신편 한국사
  • 근대
  • 37권 서세 동점과 문호개방
  • Ⅰ. 구미세력의 침투
  • 1. 19세기 중반기의 동아시아 정세
  • 1) 한·중·일의 정세
  • (2) 조선왕조와 청조:청한 종속관계

(2) 조선왕조와 청조:청한 종속관계

 17세기 전반에 중국에서는 明朝가 멸망하고 북방 胡族의 정복왕조인 淸朝가 등장하는 왕조교체가 일어났다. 조선도 불가피하게 이에 휩쓸려 들어가 丁卯胡亂(1627)과 丙子胡亂(1636)이라는 국난을 겪게 되었다. 특히 조선왕조는 그때까지 野人으로 멸시하여왔던 女眞(胡)族이 세운 청조를 종주국으로 섬기는 큰 굴욕을 겪게 되었다. 그러나 오랫동안 중국 주변에서 중국 문화를 받아들인 청조의 통치자들은 명조의 문물과 제도를 거의 그대로 계승하였다. 조선과의 관계에 있어서도 청조는 건국 초기의 강압과 대결이 끝나자 양국간의 정상적인 종속관계를 회복하는데 노력하였다. 그 결과 淸韓 종속관계는 조선의 君臣들의 끈질긴 ‘崇明反淸’ 감정에도 불구하고 19세기말까지 2백 수십 년간 대체로 평화롭고 원만하게 지속되었다.

 청한 종속관계에는 의례적인 것과 실질적인 것이 있었다. 전자에는 중국황제와 조선국왕 간의 군신관계를 상징하는 사절과 예물의 교환 및 의례의 遵行이 있었고 후자에는 이에 수반한 교역이 있었다. 조선에서 새로운 군주가 왕위에 오르게 되면 청조에 奏請使를 파견하여 황제의 책봉을 청했다. 이에 황제는 그를 조선국왕으로 책봉한다는 誥書를 내리고 冊封使를 서울에 파견하여 이를 전달하였다. 이로써 양자간에 군신관계가 정식으로 성립되었다. 조선은 정기적으로 조공사를 청조에 파견하였는데 청조 초기를 제외하고는 매년 1차 冬至 때 파견하였기 때문에 이를 冬至使라고 통칭하였다. 동지사 외에도 수시로 필요에 따라 각종의 임무를 띤 사절을 파견하였다. 중국에서도 책봉사 이외에 각종 사신을 파견하였으나 이는 부정기적이었으며 그 회수도 많지 않았다. 조선국왕이 사절을 파견할 때는 반드시 方物, 즉 조선의 土産物을 貢物로 獻上하였으며 중국황제는 回賜品을 하사하는 예물교환이 수반하였다. 종주국에 대한 臣服의 상징으로 조선은 중국황제가 제정한 曆法을 사용하고 모든 공문서에는 皇帝 年號를 사용하였다.

 이상과 같은 의례적 관계에 수반한 교역이 있었다. 조선의 朝貢使 일행이 북경 會同館에 머무는 동안 그들이 가지고 간 물품을 팔고 중국 물품을 사는 이른바 회동관 무역이 허용되었다. 반면 淸朝의 使行이 서울에 머무는 동안 교역에 종사하지 않았다. 이외에 邊方무역이라고 하여 매년 일정한 시기에 양국의 상인들이 양국간의 국경에 있는 中江·會寧·慶源에 모여서 물물교환 형식의 교역을 하였다. 이 외에 양국간에 어떠한 人的, 物的 교류도 없었다.002)淸韓朝貢제도에 관한 대표적 연구는 全海宗,≪韓中關係史硏究≫(一潮閣, 1970), 59∼112쪽.

 청한 종속관계의 가장 중요한 원칙은 종주국인 중국의 서열상의 우위였다. 청한간의 초기에 있었던 갈등과 대립, 그리고 그 후에도 계속된 反淸감정에도 불구하고 조선이 정면으로 청조의 우위를 부정하거나 이와 대등한 지위를 주장한 적은 없었다. 韓中 관계는 인간관계에 있어서 父子나 兄弟 간에서 父兄의 지위가 절대적으로 우위한 것과 동일하다고 생각되었다. 둘째로 이와 같은 양자간의 서열상 구별과는 관계없이 양자간의 상호 불간섭의 원칙이었다. 이는 조선은 속방이나 ‘政敎禁令은 自主’라는 말로 분명히 표현되어 있었다. 이와 같이 중국은 종주국으로서 의례상 확고한 우위를 차지하였으나 속방에 대하여 함부로 간섭하거나 실제로 지배한 것은 절대로 아니었다. 종주국의 권한은 ‘字小以德’으로, 속방의 의무는 ‘事大以禮’로 표현된 것과 같이 도의적인 것이므로 양자간 관계의 근본 정신과 원칙은 결코 ‘힘에 의한 지배와 복종’의 관계는 아니었다.003)Key-Hiuk Kim, The last Phase of the East Asian World Order:Korea, Japan, and the Chinese Empire, 1860∼1882(Berkeley and Los Angeles:the University of California Press, 1880), pp.4∼15.

개요
팝업창 닫기
책목차 글자확대 글자축소 이전페이지 다음페이지 페이지상단이동 오류신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