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신편 한국사
  • 근대
  • 45권 신문화 운동Ⅰ
  • Ⅰ. 근대 교육운동
  • 2. 근대 교육의 발전
  • 2) 근대 학교의 설립
  • 가. 정부의 근대학교 설립

가. 정부의 근대학교 설립

 근대학교의 설립과 발전은 조선정부가 동학농민전쟁을 계기로 추진한 갑오개혁의 일환으로 전개된 을미교육개혁에 의해 본격적으로 전개되었다. 조선정부는 1895년 2월 국민교육을 위한<교육입국조서>를 발표하였고, 뒤이어서 근대적인 국가·국민교육체제를 위한 각종의 학교관제와 규칙을 제정 공포하고, 한성사범학교(1895)를 필두로 일반 국민교육기관으로 서울을 비롯한 각지방 주요도시에 소학교를 설립하였고, 1899년에는 수업 연한 7년의 중학교를 설립하였다.

 그리고 실무에 활용할 수 있는 외국어와 법률·기술 등을 교육하기 위하여 외국어학교(日語학교, 1891, 英語학교, 1894, 法語학교, 1895, 俄語학교, 1896, 漢語학교, 1897, 德語학교, 1898), 법관양성소(1895), 電務학당(1897), 郵務학당(1897), 상공학교(1899), 鑛務학교(1900) 등을 계속적으로 설립하였다. 또한 국내외의 각종 의술을 교육하기 위하여 1899년 3월 24일 의학교관제를 공포하고 京城醫學校를 설립하였다.093)손인수,<한국근대 교육의 유형·보급과 그 실태>(≪한국교육연구≫1, 한국정신문화연구원, 1980), 155∼193쪽.

 조선정부는 근대학교를 설립하는 한편으로 유생들을 무마하기 위하여 성균관관제를 개정하고, 성균관경학과규칙을 제정하여 유생들에게 실용에 필요한 새 학문을 학습하도록 조치하였다.094)≪官報≫, 개국 504년 7월 4일, 칙령 136호<成均館官制>.
≪官報≫, 개국 504년 8월 12일, 학부령 2호<成均館經學科規則>.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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