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신편 한국사
  • 근대
  • 45권 신문화 운동Ⅰ
  • Ⅰ. 근대 교육운동
  • 2. 근대 교육의 발전
  • 2) 근대 학교의 설립
  • 바. 구국계몽단체·학회 및 관련인사들의 학교 설립

바. 구국계몽단체·학회 및 관련인사들의 학교 설립

 일제가 통감부를 설치하고 교육권을 장악하여 식민지화 교육정책을 추진해 가자 광무황제는 신민들에게 사립학교를 설립하여 國威와 國光을 선양하고 국가중흥을 이룰 수 있는 교육을 실현하라는 조칙을 발표하였다.121)柳漢喆,<1906년 光武皇帝의 私學設立詔勅과 文明學校 設立事例>(≪韓國民族運動史硏究≫, 于松趙東杰先生停年紀念論叢 II, 나남출판, 1997), 136∼140쪽.이에 사립학교 설립을 통한 교육구국운동은 사회 각 계층과 세력을 초월하여 전국으로 확대되었다.

 특히 변법개화파의 교육이념을 이어받은 독립협회 민권파의 국민자강교육운동은 국민교육회로, 또 대한자강회·서우학회·한북흥학회 등으로 이어지면서 민족자강 교육구국을 위한 사립학교의 설립운동으로 나타나 많은 수의 사립학교가 설립되었다. 이들 학회는 우선적으로 민족교육을 담당할 교사를 양성하기 위하여 사범학교들을 설립하였다. 사범학교는 속성과로 설립하여 이미 舊學에 밝은 사람을 뽑아 산술·지지·역사·법률·물리학·교육학·외국어·작문 등 새 학문을 이수하게 하고 각지에 설립되는 사립학교 교사 수요에 응하였다. 그리고 이들 학회는 각지의 사립학교 설립과 운영 및 교무를 지도하였다. 이렇게 설립된 사립학교들은 민족지도자 양성의 요람으로 자리잡아 항일민족운동의 진원지가 되었다. 특히 서북협성학교·대성학교·오산학교 등의 민족자강교육은 한국 근대 민족주의운동의 핵으로 기여하였다.

 초기에 서북지방을 중심으로 전개되던 지방의 사립학교 설립운동은 기호흥학회·대한협회 등이 조직되면서 기호·영남 등 전국 각처로 확산되었다.122)李松姬,≪大韓帝國末期 愛國啓蒙學會硏究≫(이화여대 박사학위논문, 1985). 이 결과 전국의 사립학교는 한때 5천여 개소에 이르게 되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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