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신편 한국사
  • 근대
  • 46권 신문화운동 Ⅱ
  • Ⅰ. 근대 언론활동
  • 2. 근대 언론의 발달
  • 2) 최초의 민간지≪독립신문≫
  • (3) 광고

(3) 광고

본격적인 신문광고는≪독립신문≫에 처음으로 실리기 시작하였다. 창간 첫해의 지면 구성은 1면 머리에 논설을 싣고 2면에는 국내외의 기사, 3면에는 광고를 실었다. 창간호의 광고를 보면 영문과 국문이 한 신문에 붙어 있었으므로 광고도 영문과 국문광고가 같이 실렸는데, 주지회사(Tsuji & Co.)와 가메야회사(K. Kameya) 같은 경우는 영문과 국문으로 2종의 문안을 만들어 실렸다. 서적광고로는 영어 월간잡지≪코리안 리포지토리≫와 헐버트가 번역한≪사민필지≫, 언더우드의≪한영자전≫과≪한영문법≫이 있었고, 서양인들을 상대로 식품과 서양물품을 판매하는 광고도 있었다. 정동의 고살기(A. Gorshalki)상회와 제물포의 J. Gaillard Jeune상회는 창간 당시부터 시작하여 오랫동안≪독립신문≫에 고정광고를 낸 광고주였다.

≪한성주보≫에 처음으로 광고를 실었던 세창양행(Edward Mayer & Co.)은≪독립신문≫에도 광고를 실었으며 그 후에 창간되는 여러 민간신문들과 일제 치하까지도 계속되었던 광고주였다.≪독립신문≫에 광고를 실은 서양과 일본인 광고주들은 다양한 도안(Illustration)까지 활용하는 방법을 도입하여 초기 광고의 기법을 향상시켰다. 세창양행은 1897년 2월 18일자≪독립신문≫에 실은 수마트라산 석유광고에 우리 나라에서는 처음으로 도안을 사용하였다. 濟衆院도 도안을 활용한 광고를 실었는데 미국에서 수입한 학질약 금계랍(키니네, Qninine)과 회충산에 태극기를 그려 넣었다. 세창양행도 태극기 도안을 사용하였다. 세창양행의 금계랍광고에는 장수의 상징인 학과 거북의 도안을 사용하였다. 영문광고와 국문광고가 같이 실린 1896년의 경우 국문광고는 영문광고를 해석하여 게재한 것이 많았는데, 특히 외국 잡화상의 광고는 거의 국문과 영문의 두 가지로 게재되었다. 영문판의 광고주는 대부분이 잡화상 또는 무역상이었다.

≪독립신문≫광고 가운데 가장 큰 대형광고는 1899년 7월 12일자에 한 면 전체 광고면의 3분의 2를 차지한 양담배 ‘히어로(Hero)’ 광고였다. 놀라운 것은 이 날짜 광고에는 開利洋行의 자전거광고도 있었다는 사실이다. 미국에서 수입한 자전거와 축음기(유성기) 등을 판매한다는 광고가 실렸는데 자전거와 축음기는 오늘날의 자가용보다 훨씬 희귀한 신분의 상징이었을 것이다.

≪독립신문≫은 1899년 12월 4일까지 3년 8개월 동안, 한글판에는 모두 4,693개의 광고가 실려 한 호 평균 7.2개 꼴이 게재되었다. 이 가운데 한글광고는 3,817개였고 영문이 876개였다. 또한 영문판에는 모두 4,832개의 광고가 실려 호당 평균으로는 l1개였다.027)김은용,<대한제국시대 신문광고에 대한 일 고찰>(한국외국어대 석사학위논문, 1989), 26∼27쪽. 이는≪독립신문≫이 광고매체로서의 기능도 충분히 수행하였음을 증명하는 것이다. 한글판≪독립신문≫에 광고를 많이 한 업종은 잡화상이 1위였고,≪사민필지≫등의 서적광고가 2위였으며,≪그리스도신문≫을 비롯한 여러 신문의 광고도 꾸준히 실렸다. 露韓銀行 광고와 대한은행의 창업광고 같은 은행광고가 등장했으며, 외국인들을 위한 임대주택광고와 외국의 옷감·양복 등의 수입의류광고도 게재되었다.

영문으로 된 傳單광고도 있었다. 1897년 6월 17일에는 칼리츠키회사(F. Kalitzky & Co.)에서 수입한 러시아산 식료품(훈제연어·소시지 등)과 잡화를 소개하는 전단광고가 신문에 삽입되어 있었고, 인천에 있는 세창양행이 운행하는 화륜선(증기선)의 전국 각 항구별 운임표도 부록으로 발행하였다. 호외와 전단광고는 모두 우리 나라 신문으로는 처음 발행한 것이다.

구 분 1 년 6 월 1 월 1주(6일) 1 회
1단(28행) 40원 24원 5원 1원 50전 50전
반단(14행) 20원 12원 3원 1원 30전
7 행 16원 10원 2원 75전 20전

<표 2>≪독립신문≫의 광고료

개요
팝업창 닫기
책목차 글자확대 글자축소 이전페이지 다음페이지 페이지상단이동 오류신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