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역대 국사 교과서
  • 2차 교육과정
  • 초등학교 사회 6-1(2차)
  • 1. 우리 나라의 발달
  • (5) 대한 민국의 발달
  • 〈우리 민족의 독립 운동〉

〈우리 민족의 독립 운동〉

일본은 우리 나라의 주권을 빼앗은 다음, 조선 총독부를 두고, 헌병과 경찰로 철저히 우리 민족을 억눌렀다.

이에 한국인은 모든 자유를 잃게 되었다. 한편, 우리 나라에 일본 사람이 들어와 모든 사업을 독점하고 토지를 빼앗으니, 우리 민족의 생활은 극히 가난하여졌다

이와 같은 일본의 혹독한 식민지 정치에 대하여 우리 민족은 맹렬히 반항하였다. 우리의 애국자들은, 나라 안에서 혹은 나라밖에서 조국의 해방과 독립을 위하여 열렬히 싸웠던 것이다.

3⋅1 운동은 우리 역사상 가장 큰 독립 운동이었다. 1919년 3월 1일, 우리 민족은 나라의 독립을 세계에 선언하였다. 이 때, 온 민족은 소리 높이 독립 만세를 외쳤다. 이에 일본은 군대까지 출동시켜 총칼로 우리 민족의 독립 운동을 무참히 짓밟고 말았다.

확대보기
3⋅1 독립 선언 기념탑
3⋅1 독립 선언 기념탑
팝업창 닫기

그러나, 그 후에도 우리 민족의 독립 운동은 끊이지 않고 꾸준히 계속되었다. 중국 상하이에서는 대한 민국 임시 정부가 수립되어, 독립 운동은 해외에서도 활발히 전개되었다.

1926년에는 6⋅10 만세 운동, 1929년에는 광주 학생 운동이 일어나, 우리 민족의 훌륭한 독립 정신을 보여 주었다.

확대보기
광주 학생 독립 운동 기념탑
광주 학생 독립 운동 기념탑
팝업창 닫기

침략자 일본은 우리 나라를 지배하는 것만으로 만족하지 않고, 만주를 빼앗은 다음 다시 중국 본토까지 침략하려고 중일 전쟁을 일으켰다. 이 때부터 일본은 한국을 대륙 침략의 발판으로 삼고, 모든 자원과 사람을 전쟁에 이용하게 되었다.

이리하여, 일본은 우리 민족에 대하여 새로운 탄압을 시작하였다. 우리말을 사용하지 못하게 하고, 우리말로 된 신문을 못 내게 하였으며, 성과 이름까지도 억지로 일본식으로 고치게 하였으니, 일본은 아예 우리의 민족 정신을 없애 버리려고 하였던 것이다.

제2차 세계 대전이 일어나자 일본의 압박은 더욱 심하여졌다. 징병, 징용 제도를 실시하여 우리의 젊은이를 그들의 침략 전쟁의 싸움터에 강제로 끌어 냈다. 이 때, 중국에 있던 우리 임시 정부는, 광복군을 만들어 일본군과 싸웠다.

드디어 1945년 8월 15일, 일본이 연합군에게 항복을 하자, 우리 민족은 일본의 압박에서 벗어나 나라를 다시 찾게 되었다.


개요
팝업창 닫기
책목차 글자확대 글자축소 이전페이지 다음페이지 페이지상단이동 오류신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