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는 학교에서 선생님으로부터 글을 배우는 데 그치지 않고, 학교라는 사회에서 장차 훌륭한 사회 생활을 할 수 있는 기초적인 훈련을 쌓는 것이다.
학교에는 교장 선생님을 비롯하여 여러 선생님이 계시고, 한 반에서 같이 공부하는 동급생과, 나이 어린 하급생이 있다. 그러므로, 우리는 학교에서 위아래의 관계와 옆으로의 관계를 생각하여야 한다.
이와 같이 우리는 학교 생활에서 민주적 사회 생활의 방법을 배우고 익히게 된다.
이러한 학교 생활이 민주적으로 원만하게 이루어지려면, 선생님은 학생들을 보살피고, 상급생은 하급생의 뜻을 살피어 성의로써 대하여야 한다. 그리고, 학생들은 선생님의 뜻을 잘 받들어서, 자주적이며 자발적으로 모든 일을 해 나가도록 하여야 한다.
동급생끼리는 서로의 인격과 의견을 존중하며, 자기 고집을 버리고, 전체의 일에 자진해서 협력하려는 태도를 가져야 한다. 학교나 학급에서 마련하는 자치회나 협의회 등의 집회 활동을 잘 하는 것도, 민주적 사회 생활의 방법을 익히는 데에 좋은 기회가 되는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