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역대 국사 교과서
  • 2차 교육과정
  • 초등학교 사회 6-1(2차)
  • 3. 새로운 문화 생활
  • (2) 우리 문화의 발달
  • 〈학문의 발달〉

〈학문의 발달〉

우리 민족의 문화는 아득한 옛날인 부속 국가 시대로부터 자라 나온 것이나, 삼국 시대 이후 더욱 발달하였다.

삼국 중 고구려는 그 위치가 만주와 반도 북부에 걸쳐 있었으므로, 이웃인 중국으로부터 가장 먼저 문화를 받아들일 수 있었다. 그리하여, 일찍부터 학교도 세워졌고, 한자를 문자로 사용하게 되었다.

백제도 학문 활동이 활발하여 많은 학자가 나왔다.

백제의 아직기와 왕인은 바다 건너 일본에 천자문과 유학을 전하였으며, 그 후에도 여러 학자들이 일본에 건너가 일본의 고대 문화 발전에 큰 영향을 끼쳤다.

한편, 신라는 그 위치가 반도 남동부에 치우쳐 대륙과의 교섭이 늦었기 때문에, 신라 고유의 풍속과 문화를 잘 간직하고 발전시킬 수 있었다.

신라는 한자를 가장 뒤늦게 받아들였으나, 한자의 음과 뜻을 빌어 우리말을 표기하는 ‘이두’를 고안해 냈는데, 이것으로 노래를 적은 신라 시대의 가요인 향가는 국문학 연구의 좋은 자료이다.

특히 신라 시대의 학문은, 통일 후 국학을 세우고 유학을 본위로 인재를 골라 쓰게 되면서 많은 학자가 나와 더욱 발달하였다.

고려 시대는 과거 제도의 실시와 더불어 교육 제도도 더욱 발달되어 중앙의 국자감을 비롯하여 지방의 학교도 크게 발달하였다.

특히, 문종 때에는 사립 학교도 발달하여 많은 인재가 나오고 유학도 크게 보급되었다.

한편, 유학의 새로운 경향인 주자학은 안향이 소개한 것으로, 조선 시대 유학의 실마리가 되었다.

확대보기
안향
안향
팝업창 닫기

조선 시대에는 성균관과 향교 등의 교육 기관을 세우고 유학을 장려하였는데, 이 때 유학은 과거의 시험과목으로 중시하였다. 세종은 집현전을 두어 여러 학자들과 더불어 학문 연구와 도서 편찬에 힘썼다.

또, 세종은 성삼문 등 여러 학자의 도움을 받아 한글을 만들어 세상에 펴냈다. 이로써 우리 민족도 우리글로 의사를 자유로이 나타낼 수 있게 되었으며, 또 민족 문화 발전의 새로운 터전이 마련되었다.

한편, 세종 때에는 과학 방면에도 큰 발전이 있었다. 1442년 측우기의 발명을 비롯하여, 이천과 장영실 등에 의한 해시계, 물시계 및 각종 기계의 발명은 유명하다.

확대보기
측우기
측우기
팝업창 닫기

조선 초기의 도서 편찬 사업으로는 경국대전을 비롯하여, 고려사, 동국통감, 동국여지승람 등의 책의 완성을 들 수 있다.

연산군 이후로 사회의 소란이 거듭되는 가운데 학문 활동도 한때 중단되다시피 하였으나, 그 후 이황(퇴계), 이이(율곡), 서경덕 등의 학자가 나와 다시 활발하여졌다.

선조 때의 임진왜란과 인조 때의 병자호란은 우리 나라에 큰 해를 끼쳤다.

이 전란으로 조선실록을 보관한 사고가 불타 없어지고 오직 전주에 보관한 사고만이 남아, 이것을 새로 인쇄해서 5대 사고로 보관하게 하였다.

이 무렵, 중국에 왕래하는 사신 일행의 손을 거쳐, 당시 그 곳에 전해졌었던 서양의 학술과 종교가 흘러들어와 일부 사람들 사이에 연구되었다.

이리하여, 새로운 서양 학문의 영향을 받은 우리 학자들 간에는 이론과 형식에 치우쳤던 종래의 주자학을 비판하고 실지 생활에 유익한 학문을 연구하려는 기운이 일어나게 되었다.

훈민정음의 연구로 유명한 신경준, 대동여지도를 만든 김정호, 금석문의 연구에 힘을 기울인 김정희 등도 이 흐름의 영향을 받은 학자들이었다.

국문학에서는 시조에는 정철과 윤선도가 뛰어났으며, 소설로서는 춘향전 같은 것이 대표적인 작품이다.

1876년 이래 외국 세력의 침략이 날로 심해지자, 국민을 깨우치고 민족의 역사와 언어를 지키자는 활동이 활발히 일어나게 되었다.

서재필은 국민들에게 새 소식을 전하고 국민을 깨우쳐 민족 정신을 드높이고자 한글과 영문으로 된 독립 신문을 발간하였고(1896), 주시경은 한글 연구에 일생을 바쳤으며, 신채호는 우리 나라 역사 연구에 힘썼다. 그리고, 우리가 일상 쓰는 말로 문학 작품을 써야 한다는 운동도 일어났다.

확대보기
서재필과 독립 신문
서재필과 독립 신문
팝업창 닫기

개요
팝업창 닫기
책목차 글자확대 글자축소 이전페이지 다음페이지 페이지상단이동 오류신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