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역대 국사 교과서
  • 4차 교육과정
  • 초등학교 사회 6-2(4차)
  • 3. 근대화의 싹
  • (1) 새로운 문화
  • ◇ 학습 정리 ◇

◇ 학습 정리 ◇

1. 유학을 유일한 학문으로 생각하였던 시대에서 차차 과학이 실생활에 필요하다는 것을 느끼게 되었다.

2. 영조와 정조는 책을 많이 만들어 내고, 국민 생활에 도움을 주는 일에 힘을 기울였다.

3. 실학 운동은 상공업의 진흥, 농업 기술의 개량, 우리 나라에 대한 연구 등에 많은 관심을 가지는 데서 출발한 것이다.

4. 조선 후기에는 문학과 예술 활동이 양반뿐만이 아니라 일반 백성들에게도 확대되어 갔다.

5. 권력에만 눈이 어두웠던 세도 정치 때문에, 조선 말기에는 백성들이 고생을 하였다.

6. 흥선 대원군은 소신 있고 과감한 정치를 하였으나, 쇄국 정치로 나라의 개방을 더디게 하였다.


개요
팝업창 닫기
책목차 글자확대 글자축소 이전페이지 다음페이지 페이지상단이동 오류신고